화를 내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분노를 표현할 능력이 없다고 느낀 적이 있는가? 누군가 우리를 다치게 할 때 상황을 악화하는 생각과 행동으로 반응하는가? 만약 그렇다면 이 글을 꼭 읽어보자.
화를 내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마지막 업데이트: 19 7월, 2021

분노를 관리하는 방법을 아는 건 정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사실 어떤 사람들은 다른 사람이 자신을 해치거나 부당하게 대하더라도 화를 내지 못한다. 만약 이렇게 행동한다면 화를 내지 못하는 건 우리를 기분 나쁘게 만든다는 사실을 알고 있을 것이다.

다른 사람들이 어떤 식으로든 자신의 권리를 침해했는지 알 수 있기 때문에 이 사람들이 화를 내지 않는다고 말하는 건 정확하지 않다.

하지만 그들의 대처 전략은 모든 걸 내부에 쌓아두는 것이다. 이는 종종 불안감이나 열악한 사회적 기술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감정을 분출하지 않은 결과는 정서적 에너지가 안쪽으로 향하고 그들의 안녕에 부정적인 영향이 미친다는 것이다.

화를 내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

때때로 분노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다른 기본적인 감정과 마찬가지로 분노에는 몇 가지 필수 기능이 있다.

우리 대부분은 이를 근본적으로 부정적인 감정이라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진실을 위협할 수 있는 상황이 발생할 때 분노가 필요하다.

즉, 분노는 생존에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 결과적으로 그것은 인류가 진화하는 방식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했다.

생리학적으로 분노는 식별하기 쉽다. 그것은 공포와 공격성과 같은 감정에서 역할을 담당하는 호르몬인 아드레날린과 노르아드레날린을 유발한다.

또한, 혈압을 높이고 호흡이 더 빨라지게 한다. 우리 몸이 스스로 대립에 대비하는 것이다.

생존 본능의 일부가 되는 것 외에도 분노는 변화의 촉매제다. 화를 내는 건 불쾌하다.

따라서 그것은 우리를 괴롭히는 것을 바꾸기 위해 상당한 양의 에너지를 소비하도록 강요한다.

또한, 개인 경계가 침해당할 위험에 처했을 때 자신의 경계를 지키도록 우리를 강요할 수 있다.

화를 내지 못하는 이유: 화를 내는 것이 왜 그렇게 어려울까?

어떤 사람들은 화를 낼 수 없다고 느낀다.

우리는 무언가를 성취하기 위해 자신의 분노를 통제하는 게 아니라, 화를 내는 게 완전히 적절한 상황이더라도 실제로 그것을 표현할 수 없는 경우를 말하고 있다.

화를 내지 못하면 과거에도 비슷한 사건에 반응하지 않았기 때문에 계속해서 위험한 상황에 부닥칠 수 있다. 다음으로 우리는 이 현상을 설명하는 몇 가지 요인에 관해 설명해 보려고 한다.

  • 행복통치: 오늘날 사회에서는 슬프거나 무서워해서는 안 된다. 우리는 항상 행복해야 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화는 어떤 상황에서도 받아들일 수 없는 “나쁜” 감정과 “부정적인” 감정의 그룹에 속한다.
  • 내가 화를 내면 다른 사람들이 나에게 화를 낼 것이다. 다른 사람의 반응에 대한 두려움은 자신의 화를 표현하지 않는 일반적인 이유다. 항상 행복하고 이해심 많은 사람이어야 한다면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다른 면을 보여주기가 특히 어렵다.
  • 내가 사랑하는 사람들은 결코 화를 내지 않았다. 또는 반대로 그들은 항상 화를 냈다. 가족은 감정을 관리하는 방법을 가르쳐 준다. 즉, 우리는 부모님을 보면서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배운다. 우리는 화를 내지 않는 가정에서 자랐을 수도 있다. 반면 화가 실제로 우리가 본 유일한 감정인 가정에서 자랐다면 회피의 대처 메커니즘을 개발하게 된다.
  • 수줍음이 많거나 사회적 문제가 있다. 사람들과 관계를 맺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면 많은 스트레스가 유발되므로 화를 피하려고 할 것이다. 사회적 상황에서 너무 긴장하거나 불안해하여 자연스러운 방식으로 감정을 표현할 수가 없다.

화를 내지 못하는 게 정말로 문제가 될까?

화는 심리적, 생리적 기능이 다른 기본 감정이다. 그렇다면 화를 억누르는 경향이 있을 때 우리는 어떻게 하면 될까?

이 질문에 답하려면 구체적인 상황에서 다음 질문에 대해 생각해 보는 게 좋다. “화를 내야 하지만 낼 수 없다고 느꼈던 때는 언제인가?” 그리고 “화를 억누르면 어떤 결과가 발생할까?” 이 반성 후에 우리는 다음 상황 중 하나를 식별할 수 있다.

  • 다른 사람들과의 경계를 설정할 수 없었다. 직장에서든 친구, 연인 또는 친척과 함께할 때든 화를 억누르는 건 확고한 태도를 취하는 데 방해가 될 수 있다. 이러한 무능력은 종종 수동적인 의사소통 스타일과 관련이 있다.
  • 정체된 느낌이다. 오랫동안 변화가 필요했거나 일이 잘 되지 않는다고 느낄 수 있다. 화를 표현하는 데 문제가 있으면 변화를 일으키기 전에 오는 불편함을 지체시킬 수 있다.
  • 우리는 우리의 화를 절대 다루지 않기 때문에 나중에 폭발하게 된다. 감정을 억누른다고 해서 그 감정이 마술처럼 사라지는 건 아니다. 사실 화를 표현하는 건 긴장을 완화할 수 있는 감정적인 해방을 유발한다. 즉, 자신의 화를 표현하지 않으면 분노가 쌓이고 결국 폭발할 것이다.
화를 내지 못하는 게 정말로 문제가 될까? 

화는 곧 해방이며 더 쉽게 호흡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사람들 대부분은 화를 부정적으로 생각하지만, 실제로 화는 규제 기능을 한다. 실제로 위에서 언급했듯이, 화는 개인 및 사회적 수준의 변화를 위한 훌륭한 촉매제다.

또한, 개인의 무결성을 위협하는 외부 세력에 대한 방어 메커니즘이기도 하다. 그리고 화를 관리하는 방법을 아는 건 불안을 완화하는 방법이 될 수 있다.

불행히도 어떤 사람들은 화와 분노를 표현할 능력이 없다고 느낀다. 우리의 문화는 항상 행복해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하며, 이는 적절한 감정 표현을 방해한다. 가족과 친구들이 화를 다루는 방식도 우리의 반응을 조절한다. 화의 억압은 사람들이 우리를 어떻게 생각할지에 대한 수줍음이나 두려움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

화를 표현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 경우 이를 해결하는 것이 건강과 웰빙에 중요하다.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상황에 단호하게 대응하지 못할 것이다.

또한, 삶을 변화시키기 위해 몸과 마음이 보내는 신호를 놓칠 수도 있다. 마지막으로, 화가 완전히 우리를 압도할 때까지 쌓이고 또 쌓일 수 있다.

삶을 살면서 우리는 차분하고 명확한 판단이 필요한 상황도 다루게 된다.

하지만 눈물과 슬픔으로 끝나거나, 상처를 주고 갇힌 기분을 느끼게 만드는 다른 상황도 다루어야 한다.

그러한 상황에서는 화를 표현하는 게 완전히 적절하다. 만약 우리가 지적인 방식으로 그렇게 한다면, 화는 우리를 해방해 줄 수 있다.

감정을 적절히 관리하는 방법을 아는 건 행복과 웰빙의 열쇠이다.

이 글은 어떤가요?
슬픔의 분노 단계: 그것은 어떤 것인가?
Wonderful Mind
읽어보세요 Wonderful Mind
슬픔의 분노 단계: 그것은 어떤 것인가?

분노는 매우 흔한 슬픔의 단계이다. 감정적으로 무너지고 가까운 누군가를 잃었다는 사실에 대한 분노를 이기지 못한다. 분노와 일어난 일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것이 기질을 바꾸고, 당신은 그 얽힌 감정의 매듭을 다루기가 쉽지 않다. 이 글에서 슬픔의 분노 단계에 대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