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사람들은 서로에게 끌리는 걸까?

15 10월, 2018

왜 사람들은 서로에게 끌리는 걸까? 이것은 어느 시점에서 누구나 궁금해하는 질문일 수 있다. 실제로 다른 주제보다 더 많은 애정과 매력에 관한 연구가 있는데, 어쩌면 이에 대한 연구는 항상 간단한 일이었기 때문일 수 있다. 서로를 모르는 사람들에게 매력을 일으키는 것은 상대적으로 쉬운 일이다. 그러나 장기간에 걸쳐 낭만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관찰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다.

19세기의 낭만주의 시인, 엘리자베스 배럿 브라우닝(Elizabeth Barret Browning)은 이렇게 말한 바 있다. “그대를 어떻게 내가 사랑하는가? 그 방법이 될 길을 세 보자.” 서로에게 끌리는 매력은 사회 심리학자에게도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다.

서로에게 끌리는 매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전통적인 여러 연구는 두 사람의 초기 매력을 유발하는 요소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 글에서는 특히 사회 심리학자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근접성

혹시 당신이 기숙사나 아파트에 살고 있다면, 당신이 그곳으로 이사했을 때 만난 친구를 생각해보자. 이것이 가장 가까운 곳에 사는 사람들이 가장 친한 친구가 된다는 설의 근거 중 하나이다. 사실 이것은 매력에 관한 문헌에서 가장 구체적인 결과 중 하나이다. 근접성은 우리가 쉽게 증명할 수 있듯이, 애정을 불러온다(Festinger , Schachter, Back, 1950).

왜 사람들은 서로에게 끌리는 걸까?

단순 노출

누군가에게 반복적으로 노출되면, 그 사람에게 자신의 매력을 유발시키는 경향이 있다. 흥미롭게도, 마찬가지로 외부의 자극(사람, 그림, CD 등)에 반복적으로 노출되면, 그 자극에 대해 더한 친근감을 느끼게 된다(Zajonc, 1968).

자극에 익숙해지는 과정은 긍정적인 느낌을 불러 일으킬 수 있다. 친숙함으로 인해 발생하는 감정은 스스로를 자극 자체로 옮긴다. 그러나, 몇 가지 예외가 있을 수 있다.

초기 상호 작용이 부정적이면, 반복된 노출로 인해 우리가 누군가와 더 비슷하게 느껴지지 않게 된다. 오히려, 그 반대의 현상이 일어난다. 우리가 그 사람에게 더 많이 노출 될수록, 그에 대한 부정적인 감각만 발생하게 된다.

유사성

대중의 지혜는 ‘서로를 위해 만들어진’ 두 사람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불행히도, 그것은 언제나 반대되는 의견을 끌어온다. 사회 심리학자들은 이 두 진술 중 어느 것이 진실인지에 대한 최종적인 판결을 내린다.

‘끼리끼리 뭉친다’는 속담이나 비슷한 고사성어가 있듯이, 우리는 우리와 비슷한 사람들을 가까이 하는 경향이 있다. 태도, 가치 및 특성이 우리 자신과 비슷한 사람들을 찾는 것은 애정을 고무시킨다. 또한, 당신과 더 비슷한 사람이 있으면 더 매력을 느끼게 된다(Byrne, 1969).

유사성이 상호 매력에 대한 가능성을 증가시키는 몇 가지 이유가 있다. 그 이유 중 하나는, 바로 비슷한 태도를 가진 사람들이 우리를 긍정적으로 볼 것이라고 가정한다는 것이다. 애정은 강한 은혜와 보완 효과가 있다. 결과적으로 누군가가 우리를 긍정적인 빛으로 보는 것을 인지하는 것은 우리가 그 사람에게 주의를 기울이도록 장려한다.

왜 사람들은 서로에게 끌리는 걸까?

우리를 보완하는 사람이 필요한 이유

우리는 모두 인간의 매력의 유사성에 대한 일반적인 규칙에 대한, 몇 가지 예외 사항을 알고 있다. 공통점이 없는 연인들도 얼마든지 있다. 이들은 유사한 특성, 관심사 또는 태도를 공유하지 않는다. 하지만, 이 구성 요소는 서로에게 끌리는 이유가 된다.

사회 심리학자는 이 점을 보여준다. 어떤 사람들은 만족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을 끌어 들인다. 이 추론에 따르면, 당신은 당신의 필요를 가장 많이 만족시키는 사람들에게 매력을 느낄 수 있다.

예를 들어, 지배심이 강한 사람은 복종하는 사람을 찾는다. 그리고 복종하는 사람은 지배심이 강한 사람을 찾는다. 어찌 보면 그 두 사람이 양립할 수 없을 듯한 것처럼 보일 수 있는 차이점이 있다. 그러나 서로의 관계에서

서로의 필요를 충족시킨다.

육체적 매력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오래된 구절인  ‘아름다움은 선함과 같다’는 말의 의미는 분명하다. 육체적으로 매력적인 사람들은 매력없는 사람들보다 더 인기가 있다.

이 발견은 우리 중 대부분이 소유하고 있는 가치와 모순된다. 하지만 이러한 내용은 여전히 어린 시절에도, 어른이 된 지금도 내내 사실로 인지되고 있다. 실제로, 육체적 매력은 애정의 가장 중요한 개별 요소일 수 있다. 하지만, 사람들이 감정적으로 서로를 더 잘 알게되면 그 영향력은 줄어드는 것도 분명하다.

왜 사람들은 서로에게 끌리는 걸까?

육체적인 매력에는 이점이 있는 것이 분명하지만, 또한 부정적인 면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남성의 경우, 육체적 아름다움은 남성에게 작업 환경에서 이점을 제공한다. 하지만 여성의 경우에는 그 반대가 될 수 있다. 특히 관리직의 여성에게는 악영향을 부를 수도 있다.

일반적인 유형의 인간상이 이러한 현상을 일으킨다. 물론 그것이 일반적이지만, 견고한 기초가 부족하다. 성공적이고 매력적인 여성들이 외모로 인해 자신의 위치를 ​​얻는다는 것이 일반적인 생각이다.

하지만, 육체적으로 매력적이라면 일반적으로 사회적 상황에서 이점이 되는 것은 분명하다. 사람들의 사회 생활을 결정하는 매우 강력한 요소이다. 육체적 매력은 다른 사람들을 끌어들이는 사람들과 어떤 종류의 사회 생활을 영위하게 하는가에 영향을 미친다.

지금까지 다룬 요소는 매력에 영향을 미치는 유일한 요인은 아니다. 40,000여명 이상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사람들이 친구에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특성은 바로 비밀을 지키는 것, 충심, 따뜻함, 애정 등이었다. 지원, 정직, 유머 감각이 그 뒤를 따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