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과 돈은 어떤 관계일까

· 2019-01-31

어떤 행동, 예를 들면 돈을 잃거나 벌게 하는 행동은 사람의 감정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대부분 돈은 객관적인 이유로 얻어지거나 낭비되지 않는다. 다시 말하면, 돈은 상징적 물체이다. 그렇게 마음은 돈에 대한 여러가지 의미와 그 돈을 다루는 여러가지 방법을 만들어낸다. 항상 이 실질적으로 보편적인 교환 수단임을 늘 고려하면서. 이 글에서 감정과 돈 서로 어떤 관계가 있는지 알아본다.

감정과 돈은 어떤 관계일까

돈을 잃거나 벌게 해주는 것은 우리가 하는 결정이다. 그런 결정은돈을 많이 혹은 조금 갖는 것보다 더 깊이 들어간다. 결정적인 측면은 돈을 어떻게 관리하느냐 하는 것이다.

부는 숭배의 대상이라는 지위까지 획득했다. 왜냐하면 세상은 모든 것을 사고 팔 수 있는 대상으로 천천히 변모되었기 때문이다.

많은 사람들이 정서적 박탈감과 함께 자원의 부족에 대한 심리적 상처를 가진다. 부모가 자식이 돈 벌게 내버려 두어야 했을지도 모른다.

어느 시점에선가 자원의 부족으로 당황함을 느꼈을 수도 있다. 이런 특별한 경우에, 돈은 종종 더 많은 문제로 이어지는 복잡한 문제이다.

“돈을 가진 개는 개 선생이라고 불러야 한다.”

-아랍 속담-

사람은 욕망의 구멍을 메꾸기 위해서 돈을 잃는다

감정과 돈: 돈을 잃고 아닌 척

돈을 잃게 만들 수 있는 한 요소는 삶을 증오하는 것이다. 재정적 자원의 부족이 삶에 대한 불만의 이유임을 확신한다.

그래서 돈을 더 많이 가지면 자신의 가치가 증가할 것이라는 환상을 믿는다.

그러므로 돈과 만족을 연관시킨다. 돈 쓰는 일을 암시하지 않는 좋은 상황은 상상이 안되게 된다.  그래서 자원이 떨어지니까, 불만족은 삶의 일부가 된다.

종종, 돈을 가진 척 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한다. 지위 상징에 강력한 끌림을 느낀다. 불필요한 물건이나 브랜드에 돈을 소비함으로써 돈을 잃는다.

목표는 “돈을 많이 갖는 것이 어떤 느낌인지” 경험하고 완벽하고 충족된 느낌을 갖는 것이다…적어도 잠시 동안은.

감정과 돈: 구멍을 메꾸기 위해서 돈을 잃는다

상황은 이전과 비슷하다. 차이가 있다면 이 경우에는 좌절이 충동적이고 강박적인 행동으로 이어진다는 것이다.

이 범주에 속하는 사람들은 말 그대로 세일 하는 물품을 보면 안 사고는 못 배긴다. 쓸데없는 물품을 쌓아두는 사람들은 계속 사고픈 욕구의 지배를 받는 것이다.

이들은 무의식적으로 다른 더 깊은 결핍을 만족시키려는 시도를 한다.

하지만 그걸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에 그저 밑빠진 독과 같다. 새로운 것을 얻으려는 욕구는 만족시킬 수가 없다.

수퍼마켓은 이런 유형의 소비자를 아주 좋아하고 별 힘 안들이고 돈을 쓰게 도와준다. 실제로 있지도 않는 세일 광고로 이런 사람들을 몰아친다.

사실, 수퍼마켓은 인위적으로 가격을 올린 다음 정상 가격으로 낮춤으로써 마치 세일을 하는 것처럼 한다. 그렇게 하면 소비자가 사고 또 사는 일을 쉽게 만들어 준다.

결국, 이런 소비자들은 어떻게든 그런 물건을 살 수는 있지만, 결국 텅 빈 느낌으로 끝이 난다. 그래서 소비자의 악순환은 시작이 된다.

돈을 잃지만 욕구의 불만족은 해결되지 않는다

결핍의 귀환

돈 관리에 관련된 많은 무의식적인 요소들이 있다. 오늘날, 행복의 개념은 소비지상주의와 아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돈은 부서진 자존감마저 회복시키는 힘을 갖고 있다는 환상이 팽배하다. 돈은 녹녹하게 보이지는 않는 삶에 의미를 줄 것이라고 한다.

그래서, 돈을 잃는 것은 돈에게 삶의 주도적인 역할을 줌으로서 생겨나는 결과라는 세태가 된다. 역설적인 것 같지만, 부를 가지려는 불균형적인 욕망이 손실로 이어지는 것이다.

돈의 진짜 가치와 그 돈에 주어지는 의미 사이의 차이는 불규칙하고 영리하지 못한 행동으로 이어진다.

돈과 소비는 서로의 어려움을 풀어주는 수단으로 이용된다.

하지만, 돈을 잃는 것은 결국 정상적인 일이 된다. 궁극적으로, 그것은 불만을 재확인하고 내적인 결핍을 또 다시 처절하게 경험하게 만든다.

결국, 돈을 얻고 잃는 것은 연막일 뿐일지도 모른다. 아마, 저 깊은 곳에서는 경제적 자원이 문제가 아닐지도 모른다.

문제는 돈이 채워줄 수 없기 때문에 커지기만 하는 만족되지 않는 욕망일지도 모른다.

그래서, 바로 이 공허함이 만족되지 않은 이 욕망을 유지하는 것이다. 돈을 얻지만 도움이 되지 않는다.

사실, 돈은 직면하고 싶지 않은 어려움과 고통을 덮어버리도록 도와줄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