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 노출 효과는 무엇일까?

19 7월, 2020
특정한 자극에 반복적으로 노출시키는 단순한 행동은 모든 것을 더 즐겁게 만든다. 이것이 바로 독특한 노출 효과에 관한 것이다.

반복적으로 들어야 했기 때문에 싫어했던 노래를 좋아하기 시작한 적이 있는가? 어떤 사람과 많은 시간을 보낼수록 더 즐거워지는 것을 알아차린 적이 있는가? 이것이 단순 노출 효과에 관한 것인데, 이는 현재 인간 선호도 연구에 아주 관련이 있다.

친숙성 원리라고 알려진 이 효과는 반복해서 새로운 자극에 노출함으로써 그에 대한 반응이 더 긍정적인 이유를 설명한다.

요컨대, 사람들은 친숙한 상황과 사람들, 또는 물건에 대한 친화력을 반영한다. 이 현상이 나타나는 것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일까? 오늘에 글에서 이에 고나해 자세히 알아보자.

두-여성-의-대화

연구상의 ‘단순 노출’의 영향

로버트 자이언스(Robert Zajonc)는 이 특정한 심리적 효과를 연구한 저자 중 한 명이다. 1976년에 처음 조사한 이래, 그는 매우 다양한 본성의 자극에 직면하여 이러한 선호가 존재함을 증명했다.

단어, 소리, 얼굴 사진 등의 모든 경우에서 가장 친숙한 사람을 선호하는 것 같다.

연구자들은 특정 식품에 대한 선호가 영향을 주는지 연구를 시행했다. 이를 위해, 한 그룹의 학생들에게 그들이 알지 못하는 몇 가지 열대 과일 주스를 주었다. 몇몇 사람들은 5번, 어떤 사람들은 10번, 또 다른 사람들은 15번 시도했다. 그들에게 어떤 것을 제일 좋아하느냐 물었더니, 그들이 많이 마신 주스를  긍정적이게 판단하는 확실한 경향을 확인했다.

또 다른 과학자들은 대인 관계에서의 끌림에 관한 연구에서 같은 결과를 얻었다.

무의식적인 현상

그러나 가장 흥미로운 양상 중 하나는 자극에 있어서 친숙함을 인지할 필요는 없다는 것이다. 더욱이 이 효과는 잠재의식 상태에서 강화된 것으로 보인다.

자이언스는 참가자들에게 다양한 중국어 한자 이미지를 보여주며 조사를 실행하였다.  각각의 문자에 대한 노출 시간이 너무 짧아서 관찰자는 자신이 본 것을 알 수 없다.

연구자들은 피실험자들에게 그 문자의 형용사 뜻을 말해 주고,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의미를 함축하고 있는지 평가하도록 요청했다.

변함없이 그룹의 참가자들은 많이 본 문자에서 점수를 획득했다.

또한 브랜드는 확실히 광고 캠페인에서 단순 노출의 영향을 고려한다. 로고, 슬로건, 또는 회사 이미지에 대한 익숙함은 특정 제품을 선택하게 만든다.

이러한 심리는 새로운 도시에서 왜 현지 마켓보다 이미 알고 있는 프랜차이즈를 선택하는지를 설명해준다.

무엇이 단순 노출 효과를 야기하는가?

단순-노출-에의한-소비자의-두뇌

페히너(Fechner)는 이 현상에 대해 최초로 알려진 연구의 저자이다. 심리 물리학 이론의 아버지로 불리는 이 독일 심리학자는 이 효과에 대해 사람들은 새로운 요소에 대한 두려움이나 불안에 반응하는 경향이 있다고 설명한다.

그러나 이러한 ‘새로움 공포증’은 반복적으로 노출되면서 더는 새로운 자극이 아니게 된다.  알지 못하는 것에 대해 의심하는 이 자연스러운 경향은 그러한 요소와 많이 접촉할 때 친숙한 느낌의 기쁨이 된다.

하지만 과도한 자극에 반복적으로 노출될 경우 지루해질 수 있음으로 명심해야 한다. 충분한 만족은 이 효과의 영향이 제한된 상태이다. 만약 매일 같은 것을 먹으면, 결국 그 음식이 싫증이 날 것이다. 그리고 매일 같은 영화를 보면 이 영화의 매력은 떨어지게 된다.

따라서 친숙함의 원리를 잘 모르더라도, 이는 기본 선호도를 의미한다. 모험과 위기에 대해 흥미가 있는지에 상관없이, 매일 내리는 몇 가지 결정은 이 효과에 의해 조정된다.

좋아하는 사람들, 구매하는 제품, 및 자주 방문하는 장소 모두 이 영향을 받을 수 있다.

그러므로 마음에 미치는 영향을 인지하는 것은 도움이 될 수 있다.

  • Pliner, P. (1982). The effects of mere exposure on liking for edible substances. Appetite3(3), 283-290.
  • Zajonc, R. B. (1968). Attitudinal effects of mere exposur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9(2p2),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