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적 부검은 무엇이며 어떻게 진행되는가?

심리적 부검은 사법 조사의 일부로 적용되는 프로세스다. 이 작업의 목적은 자살의 가능한 원인을 설정하고, 그것이 정말로 자살인지 아니면 어떤 종류의 심리적 패턴이 발생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심리적 부검은 무엇이며 어떻게 진행되는가?

마지막 업데이트: 26 11월, 2020

심리적 부검은 자살의 원인을 규명하거나 특정하기 위한 법의학 기술이다. 어떤 경우에는 전문가가 이를 사용하여 한 사람의 죽음이 실제로 자살로 인한 것인지 확인한다. 하지만 이 작업은 21세기에 들어서야 체계적으로 적용되기 시작한 비교적 새로운 분야이다.

심리적 부검이라는 용어는 1950년대에 슈나이드먼(Shneidman)과 파베로우(Farberow)의 작품에서 처음으로 붙여진 말이다. 에드윈 슈나이드먼(Edwin S. Shneidman)은 자살과 사망학을 연구한 미국의 임상 심리학자였다. 그는 노먼 파베로우(Norman Farberow) 및 로버트 리트먼(Robert Litman)과 함께 1958년 로스앤젤레스 자살 예방 센터(Los Angeles Suicide Prevention Center)를 설립했다.

그러나 심리적 부검의 개념은 1920년대 경 미국에서 암시되어 있었다. 대공황으로 알려졌던 시대 이후, 이 나라에서는 자살의 물결이 있었다. 이런 종류의 전염병은 많은 과학자의 관심을 끌었고 그들은 공통 원인을 찾으려고 시도했다. 하지만 이 개념을 통합한 건 슈나이드먼과 파베로우 뿐이었다.

심리적 부검이란 무엇일까?

심리적 부검은 무엇일까?

전문가들이 심리적 부검에서 수행하는 건 사망한 사람의 삶과 성격을 간접적이고 회고적으로 재구성하는 것이다. 이는 한 사람이 자살하게 된 상황과 이유를 밝히기 위한 조사 과정이다.

일반적으로 이는 두 가지 주요 목표를 가지고 있다. 첫 번째는 법의학이며 두 번째는 역학적 특성이다. 심리적 부검은 범죄 수사의 일환으로 지시되며 의학적 부검을 보완하는 도구다. 전문가들은 사망 원인이 의심스러운 경우 거의 항상 이를 적용한다.

역학적 관점에서 이 도구는 행동, 상황 및 동기 등의 표현을 설정하기 위해 정보를 수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모든 정보는 추가 자살을 예방하거나 방지하기 위해 공통의 위험 요소를 설정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리고 이 도구는 종종 서류 서명과 같이 사망 전에 수행된 행동의 법적 유효성을 설정하는 것과 같은 다른 목적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한편 심리적 부검의 다른 적용은 의료 또는 심리 치료를 받는 사람들에게 실제로 오류가 있는지 평가하고, 심리 프로필을 구성하며, 범죄 범주를 구성하는 것이다.

조사 도구

이 유형의 부검은 3가지 주요 도구를 사용한다. 범죄 현장 연구, 심리적 지문 수집 및 피해자와 가까운 사람들과의 인터뷰다. 

  • 범죄 현장에 대한 연구는 전체 사건에 관한 중요한 단서를 제공한다. 선택한 방법, 신체 주변의 물체 배열 및 기타 유사한 요소는 중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 심리적 지문 수집에는 피해자의 심리 프로필을 설정하거나 사망 상황을 명확히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편지, 메시지, 일기 및 기타 문서 또는 정보의 수집이 포함된다.
  • 피해자와 가까운 사람들과의 인터뷰는 또한 자살의 성격이나 동기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는 자살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다양한 요인을 파악하기가 매우 어렵기 때문에 심리적 부검에서 가장 논란이 많은 절차 중 하나이다.
조사 도구

프로토콜

심리적 부검을 수행하는 것과 관련한 몇 가지 프로토콜이 있다.

하지만 가장 일반적인 것 중 하나는 테레시타 가르시아 페레스(Teresita García Pérez) 박사가 만든 MAPI 모델이다.

그녀는 쿠바의 의사이며 그녀의 방법은 매우 실용적이고 기능적인 것으로 입증되었다. MAPI라는 단어는 전문가가 살펴볼 4가지 기본 측면을 나타내며, 그것은 다음과 같다.

  • M-Mental: 이 단계에서 그들은 판단, 인지, 지능, 기억 및 주의력과 같은 기술 및 인지 능력을 분석한다.
  • A-Affective: 여기에서 전문가들은 우울증과 같은 가능한 정서 장애의 징후를 찾을 것이다.
  • P-Psychosocial: 이 측면은 피해자가 평생 가졌던 관계 서클을 조사한다.
  • I-Interpersonal: 이 마지막 측면에서 그들은 그 사람이 자신의 주변 환경과 어떻게 관계를 맺었는지를 설정한다.

이 프로토콜에 따르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사망 현장에서 작업을 시작하는 것이다. 그곳에서 그들은 자살을 둘러싼 상황에 대한 심리적 지문, 징후 및 단서를 찾을 수 있다.

그 후 수사관은 60가지 다른 측면이나 요인을 사용하여 피해자와 가까운 세 사람과 구조화된 인터뷰를 한다. 이 인터뷰는 사망 후 1~6개월 사이에 이루어진다.

마지막으로 심리학자, 의사 및 적어도 한 명의 범죄학자를 포함하는 학제 간 분석이 수행된다. 그런 다음 전문가는 확률적 성격의 보고서를 작성한다.

이 보고서에는 NASH 코드(자연, 사고, 자살 또는 살인)를 기반으로 사망 원인을 설정한 다음 가능한 사망 원인을 기록한다.

관심이있을 수 있습니다 ...
테러리스트와 범죄 조직의 차이
Wonderful MindRead it in Wonderful Mind
테러리스트와 범죄 조직의 차이

범죄 조직과 테러리스트는 둘 다 타인에게 폭력을 자행한다는 점에서 비슷하다. 그러나 서로 다른 가치를 추구하기 때문에 매우 다르다. 범죄 조직은 범죄를 저지른다. 이러한 범죄에는 일정 수준의 계획과 여러 개인의 조직적인 참여를 필요로 한다. 이 글에서 자세히 보자!



  • Terroba-Garza, G., & Saltijeral, M. T. (2014). La autopsia psicológica como método para el estudio del suicidio. Salud Pública de México, 25(3), 285-2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