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인지는 무엇인가?

· 2019-01-26

사회 인지는(social cognition) 무엇인가? 사회 인지는 단지 우리가 정보를 처리하는 방법에 관한 연구일 뿐이다 (아돌프스, 1999). 다르게 말하면, 그 과정은 우리가 사회적 상황으로부터 정보를 코드화하고, 저장하고, 검색하는 방법을 포함한다.

현재, 사회 인지는 사회심리학에서 있어서 탁월한 모델이자 접근법이다. 대안으로는, 행동을 설명할 때 정신적 과정을 거부하는 행동주의가 있다 (스키너, 1974).

사회 인지는 우리가 타인에 대해 생각하는 방식이다. 기본적으로, 그것은 사회적 관계를 이해하기 위한 강력한 수단이다. 사회 인지를 통해, 우리는 타인의 감정, 생각, 의사 그리고 사회적 행동을 이해한다. 사실, 타인이 생각하고 느끼는 것을 아는 것은 엄청난 이점이 될 수 있다.

사회 인지

사회 인지는 어떻게 작용하는가?

사람들은 종종 하는 척하지만 상황을 중립적 관찰자로 접근하지는 않는다. 우리는 우리 자신의 욕구와 기대를 가지고 있고 우리가 보고 기억하는 것에 영향을 미친다. 다시 말해서, 우리의 감각은 우리가 이해하고 분석하는 정보를 받는다. 그러고 나서, 우리의 이해와 기억 속에 저장된 정보와 대조한다.

그러나, 이 간단한 서술은 실제 생활에서 항상 일어나는 것은 아니다. 감정과 같은,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요인들도 있다. 생각은 감정에 영향을 주지만 감정 또한 생각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기억하자 (다마시오, 1994).

예를 들어, 우리가 기분이 좋을 때 세상은 더 행복한 곳이 될 것이다. 우리가 행복할 때, 우리는 과거와 미래를 보다 긍정적으로 보고 현재를 더 낙관적으로 여기는 경향이 있다.

사회 인지는 어떻게 발달하는가?

사회 인지는 천천히 발달한다 (피스크와 테일러, 1991). 우리는 관찰을 바탕으로 시행착오의 과정을 거친다. 직접 경험 및 탐구 학습의 과정을 거친다. 그러나, 우리는 사회적 사건에 관한 이해가 크게 다를 수 있어서 사회적 지식은 매우 주관적이다.

게다가, 비록 우리는 정보 처리와 구성을 가능하게 하는 정신 구조로 되어 있지만, 때때로 그것들은 우리를 실패하게 한다. 이러한 구조나 계획은 우리가 초점을 맞추는 것에 영향을 미친다. 또한 우리가 정보를 코드화하고 검색하는 방법에 영향을 미치며, 자기충족적 예언으로 이어질 수 있다. 자기충족적 예언은 일어나리라 예측된 된 것이 실제로 야기되는 예측이다 (머턴, 1948).

반면에, 사회적 지식은 부분적으로 다른 유형의 지식과는 독립된 것이다. IQ 시험에서 측정된 문제 해결을 잘하는 사람들이 항상 사회 문제를 잘 해결하는 것은 아니다.

문제 해결 기술은 지적 능력과는 별개로 학습하거나 가르칠 수 있다. 그래서, 감정 및 문화 지능과 같은 우리의 다른 지능에 관해 연구하는 것은 중요하다.

인지

입장을 바꾸어 생각해보자

사회 인지의 가장 도움이 되는 모델 중 하나는 로버트 셀먼에서 나왔다. 셀먼은 타인을 사회적 관점에서 볼 수 있는 사람들의 능력에 대하여 이론을 제시했다. 타인에 관해 사회적 관점을 가지는 것은, 우리에게 자신과 타인을 대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주는 것이다. 이것은 우리가 타인의 관점에서 본 우리 자신의 행동을 반응하도록 한다. 셀먼 (1977)은 5단계의 조망 수용을 만들었다.

  • 0단계: 미분화의 조망 (3세에서 6세까지). 약 6살까지,아이들은 사회적 상황에 관한 그들 자신의 이해와 타인의 관점을 명확하게 구별할 수 없다. 또한 자기 생각이 정확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한다.
  • 1단계: 사회 정보적 조망 (6세에서 8세까지). 이 나이에, 아이들은 타인이 다른 조망을 가질 수 있다는 지식을 발달시킨다. 하지만, 아이들은 타인의 조망에 숨겨진 논리를 거의 이해하지 못한다.
  • 2단계: 자기 반영적 조망 (8세에서 10세까지). 이 단계에서, 사춘기 이전에는 다른 사람의 조망을 취할 수 있다. 십대 초반의 청소년들은 이미 서로 다른 조망을 구별할 수 있다. 그들은 또한 다른 사람의 조망에서 그들 행동의 근본적인 동기를 반영할 수 있다.
  • 3단계: 제3자 또는 ‘방관자’ 조망 (10세에서 12세까지). 아이들은 중립적인 제3자와 마찬가지로 그들 자신의 조망, 또래들의 조망을 볼 수 있다. 3인칭 관찰자로서, 우리는 우리 자신을 관심의 대상으로 본다.
  • 4단계: 사회적 조망 (청소년과 성인). 청소년들의 타인에 관한 이해에는 두 가지 특징이 있다. 첫째, 그들은 동기, 행동, 생각, 감정은 심리적 요소에 의해 형성된다는 것을 알게 된다. 둘째, 그들은 성격이 특성, 신념, 가치, 사고방식의 체계라는 사실을 인식하기 시작한다.
사회 인지를 보는 두 가지 방법

사회 인지를 보는 두 가지 방법

심리학 내에는 사회 인지를 이해하는 몇 가지 방법이 있다. 가장 중요한 방법 중 하나는 지식의 사회적 차원을 강조하는 것이다. 이 방법에 의하면, 지식은 사회 집단에 의해 공유되기에 사회 문화적 근원이다.

모스코비치는 이 사상의 주된 대표자이다 (1988). 그는 한 공동체의 구성원들이 공유하는 “사회적 표상” 견해, 생각, 이미지, 지식에 대해 말했다. 사회적 재현은 행동을 계획하기 위한 현실 이해와 또한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이중의 기능이 있다.

이 문제에 대한 미국의 관점도 큰 영향을 미쳤다 (레빈, 1977). 그것은 개인과 그들의 심리적 과정에 초점을 맞춘 사회 인지를 이해하는 방법이다. 이 관점에 따르면, 사람은 물질 및 사회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으로 자신의 인지 구조를 형성한다.

결론적으로, 사회 인지는 우리가 매일 얻는 많은 양의 사회적 정보를 처리하는 방법이다. 우리가 감각으로 수집하는 자극과 데이터를 분석하여 정신의 체계로 통합하고, 나중에 우리의 생각과 행동을 인도할 것이다.

이런 체계는 일단 형성되면 바꾸기 어렵다. 알버트 아인슈타인이 말한 것처럼, 원자보다 편견을 분리하는 것이 더 어렵다. 우리가 비판적으로 생각하지 않는 한, 우리의 첫인상은 우리에 곁에 남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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