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프리젠티즘은 무엇인가?

· 2019-01-04

꽤 오랫동안 기업들은 직원 결근에 대한 고통을 겪어왔다. 많은 근로자는 그들의 작업 일정에 따르지 않았고, 늦게 도착하거나 아예 오지 않았다. 이것은 놀라운 손실을 발생시켰지만, 지금은 새로운 형태를 가지고 있다. 이전 것보다 훨씬 더 나쁜 새로운 추세인 직업 프리젠티즘(presenteeism)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직업 프리젠티즘은 무엇인가?

직업 프리젠티즘은 무엇일까?

직장에서의 프리젠티즘은 근무 중, 일과 관련이 없는 일은 하는데 많은 시간을 소비한다. 그것은 일과 삶의 균형과 관련된 문제다.

직원들은 자녀를 학교에 데리고 가고 아픈 가족들을 돌봐야 하며, 훨씬 더 많은 일을 해야 한다.

동기부여의 결여, 동료들과의 불만과 불안한 관계는 잦은 결근과 프리젠티즘 사이의 매우 흔한 이유다.

가장 큰 차이점은 직업 프리젠티즘은 근로자들이 항상 일하는 것은 아니지만, 근로 일정을 유지한다는 것이다.

직업 프리젠티즘은 무엇인가? 01

직업 프리젠티즘의 원인은 무엇인가?

경제 위기가 프리젠티즘에 원인이 되었다. 비록 그것이 지루한 좌절과 따분함을 의미할지라도, 많은 동기부여가 되지 않은 근로자들은 결근을 하지 않는다.

그들 중 대부분은 점심시간을 연장하거나 담배를 피우려 밖으로 나가고, 인터넷을 업무 외 목적으로 사용하거나, 비디오 게임을 보거나 심지어 게임을 하기도 한다.

직업 프리젠티즘은 회사의 생산성 만이 아니라, 근로자의 건강에도 영향을 미친다.

동기부여와 목표의 부족은 고용에 대한 환멸을 초래할 수 있고, 그것은 차례로 우울증의 근본적인 원인이 될 수 있다.

아플 때 출근하는 근로자도 마찬가지이다. 동료들을 질병에 노출하는 것은 무의미하고 위험하다.

“많은 도움 그리고 마음 과 정신은 일반적으로 누군가의 주목할 만한 업적에 기여한다.”

-월트 디즈니-

불행히도 일부 회사들은 직원을 해고하지 않는 대신, 시간 외 근무 수당을 지급하지 않는다. 법적으로 말하면, 이런 행동은 치욕적인 것이며 꽤 의심스럽다. 그러나 근로자는 보복을 두려워 그것을 받아들인다.

우리는 근로자의 시간과 성과를 최적화하는 대안을 찾는 것보다 비윤리적인 이익이 우선하는 상황에 직면해 있다.

직업 프리젠티즘은 무엇인가? 02

직업 프리젠티즘에 대한 해결책은 있는가?

적어도 좋은 부분은, 직원 프리젠티즘은 해결책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제재나 엄격한 정책은 적용하기 어렵다.

반대로, 직원들 사이에 더 많은 스트레스, 불안, 환멸을 일으킬 것이다. 근로자들은 단지 다른 방식으로 일을 계속해 나갈 것이다.

게다가, 이렇게 하는 회사들은 실제로 동기 부여를 받은 사람들을 벌할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

그러나, 근로자 피드백에 초점을 맞춘 구체적인 조치는 훨씬 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우리는 사회적 인식, 집단 인식, 그리고 개인의 인식에 대해 말하고 있다.

만약 그 직원이 다른 사람들이 자신에 업무에 감사하다고 느낀다면, 그들은 다시 동기부여를 받을 것이다. 단지 나쁜 것이 아니라 좋은 성과를 알아차리는 것이 회사에 좋다.

근로자의 위치와 책임에 따라 자유로운 표현과 창의성을 장려하는 프로그램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런 경우에 우리는 두려움 때문에 규칙을 준수하는 것뿐만이 아니라, 태도 변화를 추구한다. 일터가 더 즐거울수록, 결과는 더 나아질 것이다.

일정을 좀 더 융통성 있게 만드는 것도 직원들이 직장생활과 가족생활의 조화를 이루는 좋은 방법이며, 이는 직원들의 동기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일과 삶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은 모두에게 이점이다. 이 회사가 이전에 융통성을 제공하지 않았다면, 이제 직원들은 그것에 고마워할 것이다.

근로자가 자신의 업무에 만족한다면 (최소한이라도) 긍정적인 변화가 증가할 것이다. 극단적인 정책을 적용하는 것보다 근로자의 상황을 완화하는데 집중하는 것이 훨씬 더 합리적이다. 세계보건기구에 따르면 산업 보건은 시민의 권리라고 한다. 위험한 작업은 사람의 정신적 육체적 건강에 돌이킬 수 없는 손상을 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