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 중독: 무엇이며 사회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4 4월, 2020
행동 중독은 물질에 의존하지는 않지만, 극도로 위험하고 해로울 수 있다. 이 글에서 우리는 가장 일반적인 것들에 대해 이야기할 것이다.
 

행동 중독 (Behavioral addiction)은 물질이나 약물을 포함하지 않는다. 행동 중독으로부터 고통받는 사람들은 삶의 모든 영역이 악화한다. 많은 면에서, 행동 중독은 그 특성과 결과에서 약물이나 물질 중독과 매우 유사하다.

호세 데 솔라 구티에레스(José de Sola Gutiérrez, 2014년)의 연구에 따르면, 둘 사이의 공통적인 기준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 어떤 식으로든 위로나 만족감을 주는 행동이나 활동에 중독되는 것.
  • 일종의 긍정적인 이익을 주는 행동에 대한 지나친 우려.
  • 일시적인 만족감.
  • 행동이나 행동의 빈도가 지속해서 증가하는 통제력 상실.
  • 심각한 부정적인 결과에도 불구하고 그러한 행동이나 활동을 중단하거나 피하는 것이 어려움.

중독자는 ‘행동 – 금욕 – 갈망’ 루프로 들어가는데, 이 루프는 약물이나 중독성 있는 행동이 그들의 삶의 중심이 된다. 결과적으로, 중독자의 행동은 이 활동을 중심으로 돌아간다.

물질 중독과 행동 중독의 차이

물질 중독과 행동 중독 차이

우리가 이미 언급했듯이, 그 두 유형은 많은 특징을 공유한다. 화학적 중독과 행동적 중독 모두 의존성, 금단증상, 내성을 유발한다. 그러나 우리는 치료를 고려할 때 주요한 차이점을 고려해야 한다.

 

첫 번째 차이점은 금단증상이다. 약물 중독에서 이 물질의 생리적 특성은 일단 물질을 섭취하면 금단증상이 사라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행동 중독에서 반드시 일어나는 것은 아니다. 금단증상은 중독성 있는 행동을 해도 사라지지 않는 경우가 많다.

두 번째 차이점은 중독의 물질이나 원천 사이의 동질성과 관련이 있다. 약물 중독에서, 여러 종류의 약물의 소비는 매우 흔하다. 행동 중독에서, 예를 들어 도박과 일 중독과 같은 여러 가지 중독을 동시에 갖는 것은 흔한 일이 아니다.

가장 흔한 행동 중독

도박

보통 게임의 양과 빈도가 증가하며 발생한다. 이 중독은 그 사람을 빚에 빠지게 하고 재정, 일, 가족 그리고 심지어 법적인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그 사람의 친척이나 가장 가까운 친구들은 종종 솔선수범해서 도움을 받도록 강요해야 한다.

새로운 온라인 도박 방식은 사람들이 도박을 시작하고 계속하는 것을 더 쉽게 만들었다. 온라인 게임방과 온라인 베팅은 건수를 늘리고 치료도 더 어렵게 만들었다.

강박 쇼핑

이러한 중독은 이유나 필요 없이 제품을 충동적으로 구매하는 것이 특징이다. 비록 비싼 제품은 아니지만, 이 사람들은 결국 자신을 재정적으로 곤란하게 만드는 몇 개의 작은 구매를 하는 경향이 있다. 선진국에서 매우 흔하게 볼 수 있는데, 이것은 신용카드 결제가 얼마나 쉬운지, 그리고 물리적으로 현금을 건네지 않는 것에 의해 악화한다.

일 중독

일반적으로, 전문가들은 이러한 중독을 실질적인 필요, 재정적 또는 그 밖의 다른 것 없이, 일하기 위해 헌신하는 시간으로 정의한다. 그 사람의 최우선 과제는 자기 일과 삶이며, 그들은 일을 삶의 다른 모든 영역보다 우선시한다. 심지어 그들 자신의 생명을 위험에 빠뜨릴 수도 있다.

 

일 중독자들은 휴가나 휴무를 하지 않는다. 출근하지 않을 때는 전형적인 금단증상을 모두 보여준다. 일 중독은 보통 선진국에서 더 흔하다.

성중독

성중독은 우리가 중독과 행동을 구별해야 하므로 논란의 여지가 있다. 성중독은 앞에서 언급한 요건을 충족하면 확인할 수 있다. 이런 중독을 가진 사람들은 정말로 고통을 받는다. 그 이유는 성행위를 하는 것이 그들의 갈망을 해소해 주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그들을 다시 하도록 몰아붙이기 때문이다.

화면 중독

이것은 소위 ‘새로운 중독’의 하나이며, 젊은이들과 어린이들 사이에 널리 퍼져 있다. 오랫동안, 전문가들은 이것이 행동 중독으로 분류되어야 하는지를 논의했다. 그러나 마침내, 화면 중독의 포함을 정당화할 수 있었다. 화면 중독에는 다음 사항의 남용이 포함된다.

  • 비디오 게임
  • 텔레비전
  • 소셜 네트워크
  • 인터넷
  • 컴퓨터
  • 휴대전화
행동 중독

행동 중독 – 소비자 산업의 역할

전문가들이 행동 중독을 심각한 문제로 인식하고 진정으로 중독으로 인식하기까지는 오랜 시간이 걸렸다. 하지만, 요즘에는 여전히 논쟁의 여지가 있는 주제인데, 중독이 무엇인지, 중독이 아닌지에 대해 항상 명확하지는 않기 때문이다.

 

행동 중독은, 물질을 수반하지 않는 중독에 의해 야기되는 문제를 의식하지 못하는 듯한 사회에 ‘도덕적 진공’을 만들어 내고, 결과적으로 이것은 고통을 증가시킨다.

이런 활동들을 매일 수행하기는 너무나 쉽고,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더 자주, 하루에 몇 번 수행된다. 우리는 카페와 술집에 있는 도박 기계에 둘러싸여 있다. 인스타그램은 클릭 한 번이면 되고 우리 텔레비전은 항상 우리의 얼굴을 응시한다.

그러나 이는 소비심리만 더하고 산업계에 이익이 될 뿐이다. 산업계는 이것을 잘 알고 있고, 결과적으로 개인에게 끊임없는 광고 캠페인으로 이러한 행동을 수행하도록 촉구한다. 시간이 흐르면서 치료하기가 점점 더 어려워질 수 있는 행동들이다.

법에 따르면, 광고 회사들은 우리에게 술과 담배를 소비하는 것의 위험과 부정적인 영향을 인식하도록 해야 한다. 이것 외에도, 약물과 심지어 일부 가공식품에도 잠재적인 부작용과 문제에 대한 경고가 수반된다. 회사들은 또한 고객들에게 현명하게 베팅하도록 경고해야 한다.

따라서, 중독은 이 증가하는 문제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 행동 중독의 다른 모든 영역으로 확대될 수 있는 첫 번째 단계다.

 
  • Brezing, C., Derevensky, J. L. y Potenza, M. N. (2010). Non-substance-addictive behaviors in youth: pathological gambling and problematic internet use.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ic Clinics of North America, 19, 625-641.
  • Carbonell, X. (2014). La adicción a los videojuegos en el DSM-5. Adicciones, 26, 91-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