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리학적 도박꾼: 인지왜곡

11 2월, 2020
병리학적 도박꾼들이 가장 자주 빠지는 인지왜곡의 유형에 관해 이야기하고 치료 대안을 제안할 것이다.

인지왜곡 (Cognitive distortions)은 편향된 인지적 오류이다. 게다가, 우리가 병리학적 도박꾼과 같은 정신 장애에 관해 이야기할 때, 인지왜곡은 더 중요해진다. 왜냐하면, 많은 경우에 있어서 인지왜곡은 이미 발생했거나 혹은 그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도박은 인류 역사상 가장 원시적인 활동 중 하나이다. 역사책을 살펴보면 도박에 열중했던 유명 인물들의 이름을 찾을 수 있다. 클라우디우스 황제, 표도르 도스토옙스키, 자코모 카사노바 등이 그 예이다.

그러나 도박이 심각한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는 사실이 분명해졌을 때인 1980년 이후부터 큰 관련성을 갖기 시작했다. 그때 DSM-III가 진단 범주에 포함하기로 결정했다.

인지왜곡 진단

병리학적 도박은 우연한 게임의 기회와 관련 있다. 그러므로 비디오 게임은 이 범주에 속하지 않을 것이다. 이러한 게임은 중독이 될 수 없다.

진단 매뉴얼에 따르면 병리학적 도박꾼은 게임 행위에 대한 통제력을 상실한 것이며, 이로써 우리가 언급하려는 병리학적 도박꾼을 알아볼 수 있다.

종속 관계의 성립에 의해서도 마찬가지다. 투기꾼은 부정적인 결과를 알면서도 계속 게임을 한다.

현재 병리학적 도박은 충동조절장애로 분류되던 것에서 DSM-5의 중독성 장애 범주로 바뀌었다. 이것은 중독의 많은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게임에 대한 충동에 저항하기 위해 위험을 무릅쓰는 사람의 헛된 노력은 종종 그들의 개인적, 가족적 그리고 직업적 목표의 총체적인 감소를 초래한다.

병리학적 도박꾼의 인지왜곡

병리학적 도박꾼의 인지왜곡

병리학적 도박꾼들은 자신들을 게임에 중독되게 하는 어떤 비합리적인 믿음이나 인지왜곡을 마음속에 품고 있다.

인지왜곡은 정보를 처리할 때 우리가 규정하는 편견이다.

우리가 모두 많든 적든 인지왜곡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반드시 병적인 것은 아니다.

대신에, 너무 빈번하다면 그것들을 수정하여 앞으로 나아가는 것을 막아야 한다.

병리학적 도박꾼들의 전형적인 왜곡은 다음과 같다.

  • 통제의 착각. 이것은 게임의 결과가 우연보다는 활동 자체에 더 의존한다는 믿음이다. 그 사람은 진정으로 그들만이 게임과 결과를 통제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병리학적 도박꾼은 “나는 이길 수 있는 확실한 방법을 가지고 있다”라고 생각할 수 있다. 그들은 이러한 편견을 믿고 논리적으로 계속 게임을 한다.
  • 절대적 발생으로 고정. 도박꾼은 게임에서 손실은 잊고 수익만 보고 성공을 측정한다. 도박꾼은 이기는 것보다 잃는 것이 훨씬 더 많다. 하지만, 그러한 편견은 그들의 착각이다.
  • 미신이나 환상적 상관관계. 이것들은 어떤 사건이나 행동과 보상 사이의 우연한 연관성이다. 그래서, 그 도박꾼은 해당 이벤트가 그들의 우승 가능성을 증가시키고 있다고 믿기 시작한다. 이것은 특정한 의식을 행하는 것과 비슷하다. 병적인 도박꾼은 승패를 통제할 수 없기 때문에 그것은 분명히 마술적인 생각이다. 이러한 인지왜곡의 예로는 “만약 주사위를 던지기 전에 키스한다면, 내가 이길 것이다.”라고 할 수 있다.
  • 기계 의인화. 일부 위험 추적자들은 그들이 가지고 노는 기계나 무생물 개체를 의인화한다. 이렇게 생각할지도 모른다: “그 기계가 나를 속이고 있어, 나를 혼란스럽게 하고 싶어 하지만, 내가 더 똑똑하기 때문에 성공하지 못할 거야.”

병리학적 도박꾼을 돕는 방법

병리학적 도박꾼을 돕는 방법

인지왜곡을 극복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는 병리학적 도박꾼이 왜곡을 알아차리는 것이다.

인지왜곡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프로그램화되었기 때문에 발견하기가 쉽지 않다.

인지왜곡을 탐지하는 한 가지 방법은 도박꾼에게 게임을 하고 싶은 충동을 느낄 때 일종의 자기 등록 서류를 작성해 달라고 요청하는 것이다. 만약 당신이 그것을 올바르게 설명하고 그 사람이 그것을 적절하게 한다면, 그들은 자신의 인지적 왜곡을 알게 될 것이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 당신은 그들에게 도박꾼들에 의해 야기된 가장 전형적인 편견을 보여주고 그들이 어떤 편견을 가장 많이 가졌는지를 물어볼 수 있다.

일단 당신이 이렇게 하면, 그 도박꾼은 그러한 인지왜곡이 도박을 계속하게 된 동기에 크게 책임이 있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객관성과 현실에 근거한 생각들을 질문하고 교환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것은 소크라테스적 물음과 안내된 발견을 통해 달성될 수 있다.

여기서, 어떤 생각을 유지하기 위해 어떤 증거를 가졌는지 스스로 묻는다. 예를 들어, “내 방법이 완전하지 않다는 것을 어떻게 확신하지? 승패가 정말 나에게 달린 것일까? 증거가 무엇일까?”

병리학적 도박꾼의 인지왜곡 – 최종 메모

소크라테스적 물음을 연습하고 그 오류를 알아차린 후, 그 사람은 자신의 사고방식을 바꾸는 경향이 더 강해질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모든 질문을 검토하고 합리적인 답변을 제시해야 한다. 그 순간부터 그들의 정신적 주문이 될 것이다. 예를 들어, “나는 무작위로 작동하는 기계에 대한 통제력이 없다,” “나는 가끔 이겼지만, 그 자료는 내가 훨씬 더 많이 잃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래서 그 손해는 보상되지 않는다.”

실제로 도박꾼은 자신의 행동이 쓸모없음을 알게 될 것이다. 그들은 자신의 문제가 새로운 문제만 일으킨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결국, 도박꾼은 흥미를 잃고 도박을 중단할 수 있어야 한다.

[featured-post url=”https://wonderfulmind.co.kr/new-addictions-classification-and-intervention/”

  • Mañoso, V., Labrador, F.J., y Fernández-Alba, A. (2004). Tipo de distorsiones cognitivas durante el juego en jugadores patológicos y no jugadores. Psicothema: Vol. 16, nº 4, pp. 576-5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