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에서 음절법 사용하기

05 10월, 2020
음절법은 아주 어린 아이들에게 읽기를 가르칠 때 사용된다. 음절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싶다면 이 글을 계속 읽어보자!

교사 프리드리히 게다이케(Friedrich Gedike)와 사무엘 하이니케(Samuel Heinicke)는 음절법 개발의 주인공들이다.

이 둘은 모두 아이들이 훨씬 바르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읽는 법을 배울 수 있는 기술을 찾는 데 집중했다. 따라서 그들은 이 과정을 더 쉽게 만들기 위해 음절과 그 조합을 사용하는 이 방법을 생각해 냈다.

“쓰기와 읽기: 자연스럽지 않은 사회적 사실”과 같은 일부 기사에 따르면 음절법은 음성법에서 파생된 것이다.

그 이유는 아이들에게 음절을 제시하기 전에 각 단어의 소리를 개별적으로 이해하는 게 중요하기 때문이다.

그래야만 그들은 해당 조합을 만들 수 있다.

수업에서의 음절법

“초기 쓰기 및 인지 유형”이라는 기사에서 지적했듯이, 이 방법을 사용하면 아이들이 알파벳의 각 문자를 나타내는 철자를 올바르게 인식하고 사용하며 학습하려는 언어의 규칙에 따라 조합할 수 있다.

따라서 수업에서 이를 실행하려면 다음 단계를 따르는 게 중요하다.

모음과 자음

음절법을 적용하는 동안 학생들과 함께할 모든 연습은 먼저 모음에 초점을 맞출 것이다. 자음 연습은 나중에 한다. 이를 이해하기 위해 예를 들어 살펴보도록 하자.

  • 모음 학습: 모음은 읽고 쓰는 방법을 강조하면서 배우게 된다. 이런 식으로 학생들은 소리 내어 읽기 시작하고 해당 철자로 소리를 식별한다.
  • 자음 학습: 분리된 방식으로 가르치지 말고, 학생들이 이미 알고 있는 모음과 함께 가르쳐야 한다. 이것이 바로 교사들이 종종 ma-me-mi-mo-mu와 같은 쉬운 조합을 먼저 가르치는 이유다. 이때 중요한 건 각 학생이 모음에 붙는 자음의 소리에 익숙해지는 것이다.

모음 학습과 자음 학습은 음절법의 기초이므로 교사가 교실에서 적용할 수 있는 첫 번째 연습이라고 할 수 있다. 또 학습을 훨씬 쉽게 하려면 특히 자음과 음성 조합에서 색깔을 사용하는 것도 괜찮다. 이 첫 번째 단계가 준비되면 다음 단계를 계속할 수 있다.

수업에서의 음절법

음절법: 음절로 작업하기

이제 1단계가 완료되었다. 따라서 학생들은 모음과 자음 및 일부 조합에 익숙하다. 이제 여기서 한 단계 더 나아가는 게 중요하다.

보다시피 음절법은 점진적이며 학생들이 지식을 동화함에 따라 어려움이 커진다. 다음은 보다 고급 방식으로 음절을 다루는 몇 가지 핵심적인 연습이다.

  • 모음-자음 조합에서 자음을 소개한다. 학생들이 bra-bre-bri-bro-bru와 같은 발음 및 철자 조합을 연습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음절을 역순으로 사용한다. 이 시점에서 학생들은 자음이 먼저(또는 두 자음), 모음이 차례로 나오는 조합을 보았을 것이다. 하지만 이제 어려운 부분은 이 순서를 바꾸는 데 달려 있다. 따라서 with al-el-il-ol-ul 또는 -ar-er-go-or-ur로 연습해 볼 수 있다.

이런 식으로 음절을 다루면 아이들은 같은 자음이 옆에 있는 모음에 따라 어떻게 발음을 바꿀 수 있는지 배울 수 있다.

예를 들어, “cherry”와 “school”에서의 “ch” 발음처럼 말이다.

이중모음, 삼중모음 및 혼합 음절

이 시점에서는 이전 강의를 소화했으므로 다음 단계로 넘어가야 한다. 이제 모음과 자음 사이에 발생할 수 있는 다른 조합을 살펴보는 게 좋다.

바로 이중모음, 삼중모음, 그리고 혼합 음절에 대해서 말이다. 이를 위해 수행할 수 있는 몇 가지 연습을 살펴보도록 하자.

  • 이중모음: 이들은 아주 간단하다. 아이들은 다른 일련의 가능한 조합 외에도 aw-oi-ou와 같은 간단한 이중모음을 연습하게 될 것이다.
  • 삼중모음: 여기에서는 이전 단위에서 모음을 하나 더 추가한다. 한 모음에서 다른 모음으로, 그리고 세 번째 모음으로 이어지는 것이다.
  • 혼합 음절: 이 경우 처음에 공부했던 음절(자음 + 모음)은 역으로 사용되는 음절(모음 + 자음)과 결합한다. 이 모든 건 같은 단어를 형성한다.
이중모음, 삼중모음 및 혼합 음절 

문장 형성 및 표현 읽기

이전의 단계가 모두 완료되면 학생들은 문장을 형성할 때까지 점점 더 광범위한 문장을 만들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하지만 어쨌든 음절법의 궁극적인 목표는 큰 복잡함 없이 쉽게 문장을 읽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 방법은 매우 잘 작동하는 것으로 입증되었다. 아이들은 이를 통해 다양한 절차와 소리에 익숙해지기 시작할 수 있다.

그리고 결과적으로 그들은 문장을 읽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해할 수 있게 된다. 더욱이 음절법은 문장을 쓰는 법을 배우고 심지어 짧은 글을 스스로 쓰는 법을 배우도록 장려한다. 

이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잘 알려진 방법의 하나는 아닐 수 있다. 하지만 교사는 매우 쉬운 방법으로 이를 교실에서 활용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연습의 난도가 조금씩 높아져 아이들이 자신만의 속도로 배울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이다. 이는 매우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 Chartier, A. M., & Hébrard, J. (2001). Método silábico e método global: alguns esclarecimentos históricos. História da educação5(10), 141-154.
  • Freeman, Y. (1988). Métodos de lectura en español¿ Reflejan nuestro conocimiento actual del proceso de lectura?. Lectura y vida9(5).
  • Valente, F., & Alves Martins, M. (2004). Competências metalinguísticas e aprendizagem da leitura em duas turmas do 1. º ano de escolaridade com métodos de ensino diferentes. Análise Psicológica22(1), 193-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