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에서 음절법 사용하기

음절법은 아주 어린 아이들에게 읽기를 가르칠 때 사용된다. 음절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싶다면 이 글을 계속 읽어보자!
수업에서 음절법 사용하기
Gema Sánchez Cuevas

검토 및 승인: 심리학자 Gema Sánchez Cuevas.

마지막 업데이트: 27 12월, 2022

교사 프리드리히 게다이케(Friedrich Gedike)와 사무엘 하이니케(Samuel Heinicke)는 음절법 개발의 주인공들이다.

이 둘은 모두 아이들이 훨씬 바르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읽는 법을 배울 수 있는 기술을 찾는 데 집중했다. 따라서 그들은 이 과정을 더 쉽게 만들기 위해 음절과 그 조합을 사용하는 이 방법을 생각해 냈다.

“쓰기와 읽기: 자연스럽지 않은 사회적 사실”과 같은 일부 기사에 따르면 음절법은 음성법에서 파생된 것이다.

그 이유는 아이들에게 음절을 제시하기 전에 각 단어의 소리를 개별적으로 이해하는 게 중요하기 때문이다.

그래야만 그들은 해당 조합을 만들 수 있다.

수업에서의 음절법

“초기 쓰기 및 인지 유형”이라는 기사에서 지적했듯이, 이 방법을 사용하면 아이들이 알파벳의 각 문자를 나타내는 철자를 올바르게 인식하고 사용하며 학습하려는 언어의 규칙에 따라 조합할 수 있다.

따라서 수업에서 이를 실행하려면 다음 단계를 따르는 게 중요하다.

모음과 자음

음절법을 적용하는 동안 학생들과 함께할 모든 연습은 먼저 모음에 초점을 맞출 것이다. 자음 연습은 나중에 한다. 이를 이해하기 위해 예를 들어 살펴보도록 하자.

  • 모음 학습: 모음은 읽고 쓰는 방법을 강조하면서 배우게 된다. 이런 식으로 학생들은 소리 내어 읽기 시작하고 해당 철자로 소리를 식별한다.
  • 자음 학습: 분리된 방식으로 가르치지 말고, 학생들이 이미 알고 있는 모음과 함께 가르쳐야 한다. 이것이 바로 교사들이 종종 ma-me-mi-mo-mu와 같은 쉬운 조합을 먼저 가르치는 이유다. 이때 중요한 건 각 학생이 모음에 붙는 자음의 소리에 익숙해지는 것이다.

모음 학습과 자음 학습은 음절법의 기초이므로 교사가 교실에서 적용할 수 있는 첫 번째 연습이라고 할 수 있다. 또 학습을 훨씬 쉽게 하려면 특히 자음과 음성 조합에서 색깔을 사용하는 것도 괜찮다. 이 첫 번째 단계가 준비되면 다음 단계를 계속할 수 있다.

수업에서의 음절법

음절법: 음절로 작업하기

이제 1단계가 완료되었다. 따라서 학생들은 모음과 자음 및 일부 조합에 익숙하다. 이제 여기서 한 단계 더 나아가는 게 중요하다.

보다시피 음절법은 점진적이며 학생들이 지식을 동화함에 따라 어려움이 커진다. 다음은 보다 고급 방식으로 음절을 다루는 몇 가지 핵심적인 연습이다.

  • 모음-자음 조합에서 자음을 소개한다. 학생들이 bra-bre-bri-bro-bru와 같은 발음 및 철자 조합을 연습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음절을 역순으로 사용한다. 이 시점에서 학생들은 자음이 먼저(또는 두 자음), 모음이 차례로 나오는 조합을 보았을 것이다. 하지만 이제 어려운 부분은 이 순서를 바꾸는 데 달려 있다. 따라서 with al-el-il-ol-ul 또는 -ar-er-go-or-ur로 연습해 볼 수 있다.

이런 식으로 음절을 다루면 아이들은 같은 자음이 옆에 있는 모음에 따라 어떻게 발음을 바꿀 수 있는지 배울 수 있다.

예를 들어, “cherry”와 “school”에서의 “ch” 발음처럼 말이다.

이중모음, 삼중모음 및 혼합 음절

이 시점에서는 이전 강의를 소화했으므로 다음 단계로 넘어가야 한다. 이제 모음과 자음 사이에 발생할 수 있는 다른 조합을 살펴보는 게 좋다.

바로 이중모음, 삼중모음, 그리고 혼합 음절에 대해서 말이다. 이를 위해 수행할 수 있는 몇 가지 연습을 살펴보도록 하자.

  • 이중모음: 이들은 아주 간단하다. 아이들은 다른 일련의 가능한 조합 외에도 aw-oi-ou와 같은 간단한 이중모음을 연습하게 될 것이다.
  • 삼중모음: 여기에서는 이전 단위에서 모음을 하나 더 추가한다. 한 모음에서 다른 모음으로, 그리고 세 번째 모음으로 이어지는 것이다.
  • 혼합 음절: 이 경우 처음에 공부했던 음절(자음 + 모음)은 역으로 사용되는 음절(모음 + 자음)과 결합한다. 이 모든 건 같은 단어를 형성한다.
이중모음, 삼중모음 및 혼합 음절 

문장 형성 및 표현 읽기

이전의 단계가 모두 완료되면 학생들은 문장을 형성할 때까지 점점 더 광범위한 문장을 만들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하지만 어쨌든 음절법의 궁극적인 목표는 큰 복잡함 없이 쉽게 문장을 읽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 방법은 매우 잘 작동하는 것으로 입증되었다. 아이들은 이를 통해 다양한 절차와 소리에 익숙해지기 시작할 수 있다.

그리고 결과적으로 그들은 문장을 읽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해할 수 있게 된다. 더욱이 음절법은 문장을 쓰는 법을 배우고 심지어 짧은 글을 스스로 쓰는 법을 배우도록 장려한다. 

이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잘 알려진 방법의 하나는 아닐 수 있다. 하지만 교사는 매우 쉬운 방법으로 이를 교실에서 활용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연습의 난도가 조금씩 높아져 아이들이 자신만의 속도로 배울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이다. 이는 매우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이 글은 어떤가요?
통합 수업이란?
Wonderful Mind
읽어보세요 Wonderful Mind
통합 수업이란?

통합 교육은 용어의 현대화일 뿐인가, 아니면 가치관과 관행의 변화를 의미하는가?아마 한 단어를 바꿨다는 것만으로는 크게 달라지지 않는다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우리는 개념을 통해 우리의 세계를 정의하며, 용어를 바꾼다는 것은 시각을 바꾸는 것을 의미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Chartier, A. M., & Hébrard, J. (2001). Método silábico e método global: alguns esclarecimentos históricos. História da educação5(10), 141-154.
  • Freeman, Y. (1988). Métodos de lectura en español¿ Reflejan nuestro conocimiento actual del proceso de lectura?. Lectura y vida9(5).
  • Valente, F., & Alves Martins, M. (2004). Competências metalinguísticas e aprendizagem da leitura em duas turmas do 1. º ano de escolaridade com métodos de ensino diferentes. Análise Psicológica22(1), 193-212.

'원더풀 마인드' 콘텐츠는 오직 교육 및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하며 어떠한 경우든 전문가의 진단, 치료 또는 권고를 대신할 수 없습니다. 의문 가는 점이 있다면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