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정도까지 우리의 성격을 바꿀 수 있을까?

· 2019-01-04

누군가가 “이게 바로 나야.”라는 변명으로, 자신이 변할 수 없다고 말하는 것을 들은 적이 있는가? 당신은 특정한 성향을 가지고 있으므로 다르게 행동할 수 없다는 것을 몇 번이나 느꼈는가? 이 두 경우 모두, 우리를 정의하고 우리를 특별하게 만드는 일련의 특성들, 즉 성격에 관해 이야기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어느 정도까지 우리의 성격을 바꿀 수 있을까?

성격이란 우리 유전자에 의해 완전히 정의된 것이 아니므로 우리는 개입하고 변화를 만들 수 있다. 사실, 간단한 실험을 하고 당신의 과거를 돌아보자. 당신은 당신의 성격 일부를 가졌지만 다른 부분들은 아니라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아마도 당신은 지금 더 친근하거나 더 직설적이고, 더 질서정연하거나 더 혼란스럽고, 더 우울하거나 더 활발한  등의 사람일 것이다.

이것은 심리학에서 매우 중요한 개념이다. 이 글에서 우리는 성격이 무엇이고 우리가 의식적으로 성격의 변화에 영향을 미칠 방법에 관해 이야기할 것이다.

성격이란 무엇인가?

성격에 대한 몇 가지 정의가 있지만, 현실에는 너무 많다. 그러나, 대부분 사람은 성격이 한 개인이 행동, 사고, 감정의 경향을 결정하는 특징 집합(심리학적 특성)을 가리키는 심리적 구조라는 것에 동의한다.

존재하는 모든 성격 특성 안에서, 우리는 기질 특성과 성격 특성 두 가지 유형을 찾을 수 있다. 기질 특성은 유전적 그리고 생물학적 부하가 더 큰 행동 경향이다 (우리는 이러한 특성을 가지고 태어난다). 성격 특성은 사람과 환경 사이의 상호작용 결과이다.

어느 정도까지 우리의 성격을 바꿀 수 있을까? 01

요약하면, 기질 특성 그룹 내에서 우리는 새로움 추구, 위험 회피, 보상 의존성 및 지속성 같은 기본적이고 보편적인 몇 가지를 발견한다. 그리고 다른 한편으로는, 성격 특성 그룹에는 자기 방향(우리에게 가치 있는 목표를 항해 행동을 지시하는 자신감과 능력), 협동, 초월(미학적, 정신적 취향) 이 있다.

기질과 성격의 특성 모두가 성격을 형성하고 우리를 다른 사람과 차별화한다. 다른 말로 하자면, 모든 사람은 이러한 특성이 있으며 우리가 다른 사람보다 한 가지 특성을 더 많이 나타내는 정도에 따라 우리 자신을 차별화한다. 엄밀히 따지면, 심리학에서 우리는 누군가가 충동적이거나 집요하다고 말하지 않는다. 오히려 이러한 특성들은 척도로 되어있기 때문에, 누군가는 매우 낮은 충동성 또는 매우 높은 지속성을 가지고 있다고 말한다.

“우리는 모두 우리 안에 밝고 어두운 것을 가지고 있다. 중요한 것은 우리가 행동하기로 선택한 부분이다. 그게 바로 우리 모습이다.”

조앤 롤링

우리는 성격을 바꿀 수 있을까?

대답은 매우 명확하다. 그렇다, 우리는 우리의 성격을 바꿀 수 있다. 우리는 또한 변화가 일어나길 원하는 방향과 정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비록 우리의 성격 일부가 유전된다고 하더라도 몇몇 증후군의 경우와 같이(예를 들어: 다운 증후군 또는 취약 X 증후군) 우리 유전자의 결정적인 부분이 아니다. 그리고 성격은 우리가 세상과 연관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필터 중 하나이다. 세상은 변화하는 환경이고, 변화할 능력이 있어야 하는 체제이다.

바꾸기 어려운 이유

성격 특성은 바꾸기 쉽다.

유전적 영향이 적고  주로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성격은 형성된다. 우리가 충동적인 성격과 같은 기질적인 변화를 찾을 때, 사람들은 대부분 변화에 더 저항한다.

그러나, 인내와 헌신으로 우리는 많은 경우에 긍정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나이 든 사람들도 그들의 성격을 바꾸는 것은 가능하다. 보통 일어나는 일은, 나이가 들수록 변화에 대한 저항력이 더 향상된다는 것이다.

이것은 존재의 방식, 우리가 우리 자신을 확인하고 인식하는 방식을 바꾸는 것을 포함한다. 이것은 몇 년 동안 낮은 열로 “조리” 되어 왔다.

이런 이유로, 사람들은 자신의 성격의 몇몇 특성을 바꾸는 것을 회피하고, 나이와 같은 변명을 하거나, “나는 한 평생 이렇게 살아왔다” 라고 말한다.

하지만 이건 변명이다! 나이를 불문하고 성격을 바꾸는 것은 가능하며, 이런 변화에 제한을 두는 것은 우리뿐 이다.

즉, 이제 가장 큰 문제는 어떻게 우리의 성격을 바꿀 수 있는지다.

어떻게 바꿀 수 있을까?

성격의 변화를 관찰하기 위해서는, 깊고 지속적인 심리적 노력이 필요하다. 우선, 그 사람이 정말로 바꾸고 싶어 하는 의지는 필수적이다.

그리고 둘째, 짧은 기간 내에 작은 일상의 변화가 정착 되어야 한다.

지속적이고 긍정적인 변화는 수년간 진화해온 변화들이다. 만약 당신의 생활방식이 문제를 일으키기 때문에 하루 밤새 성격을 바꿀 계획이라면, 당신의 접근 방식 때문에 유감이지만 실패한다.

반면에, 그렇게 짧은 시간에 (때때로 기적이 일어난다) 변할 수 있다면, 가장 가능성이 큰 것은 곧 원래의 모습으로 돌아갈 것이라는 것이다.

어느 정도까지 우리의 성격을 바꿀 수 있을까? 02

당신의 심리적 시스템이 다른 방법으로 조정을 하고 기능하는 것을 배울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을 기억하라. 당신이 바꾸고 싶은 특성과 그 특성들이 반영하는 일상의 행동들을 알아내야 한다.

우리는 당신이 바꾸고 싶은 모든 것들의 목록을 만들고, 당신 안에서 덜 중심적일 것이라거나 당신이 생각하기에 덜 어려우리라 생각하는 그런 변화들을 하고 작업하기 시작할 것을 추천한다.

“정체성은 나에게 드라마의 일부분이다. 나는 누구인가, 왜 나는 이런 식으로 행동하는가, 그리고 나는 그것을 알고 있나?”

-매튜 웨이너-

변화를 측정하는 방법

우리의 성격을 바꾸기 위해서, 우리는 그 변화를 객관적으로 평가해야 한다.

즉, 당신이 바꾸고 싶은 특성을 확인하는 것 외에도, 변화를 “측정” 하는 것에 대한 몇 가지 기준이 있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만약 당신이 바꾸고 싶은 특성이 충동이라면, 당신은 충동이 어떻게 덜 한지 인지하는 것을 알아야 한다. 그리고 가능한 “측정” 중 하나는 화가 나면 응답하기 전에 10까지 셀 수 있다는 것이다.

만약 우리가 좋아하지 않거나 문제를 일으키는 성격적 특성이 있다면, 심리학자나 치료사에게 말하는 것이 좋다.

또한, 만약 당신이 이 글에 대해 의심이 든다면, 당신의 성격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해 줄 수 있는 치료사가 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