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각 심리학: 태도를 바꾸는 세 가지 냄새

27 9월, 2020
후각은 매우 흥미롭다. 의심할 여지 없이, 냄새는 즐거움과 흥분을 가져다줄 수 있다. 하지만, 그것은 또한 태도 변화를 가져올 수도 있다. 이것이 어떻게 가능할까?

사회심리학자들에 따르면, 몇몇 신체적 감각들이 정신적 경험에 흥미로운 영향을 끼친다. 구체적으로는 후각 심리학은 특정 냄새가 사람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해 왔다.

후각 심리학은 후각이 자극에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형성할 수 있는 신체적 감각이라는 것을 규명한다. 또한, 후각은 그들이 그것을 좋아하는지 아닌지를 결정한다.

셰익스피어는 이렇게 썼다. “다른 이름의 장미는 달콤한 냄새가 날 것이다. 이제 아무도 냄새를 맡을 수 없다면 장미는 달콤한 향기를 잃어버리는 것일까?”

글쎄, 아마도 그럴 것이다. 방금 만난 사람에게도 이런 일이 일어날 수 있고, 그것이 지하철에서 당신의 하루를 밝게 해 주기도 한다. 그 달콤하고, 중독되며, 신선한 특성이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후각 심리학은 후각이 기억, 감정, 향수와 관련된 감각이라고 말한다.

후각 심리학: 반응을 일으키는 냄새

레이철 헤르츠에 의해 ‘욕망의 향기: 수수께끼 같은 후각의 발견’은 꽤 흥미롭다.

그것은 아마 후각 심리학에 관한 최근 몇 년 동안 출판된 책 중에서 가장 관련성이 높은 책일 것이다. 이 책은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후각의 중요성에 관해 이야기한다. 또 식품이나 생식 등 중요한 분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도 분석한다.

냄새는 정신적 경험을 중재하는 육체적 감각이다. 환경 속에서 냄새를 알지 못하더라도 놀라운 방법으로 생각과 판단을 미묘하게 이끌 수 있다.

이 글에서 우리는 이것의 세 가지 예를 공유할 것이다. 살펴보자!

비린내가 나는 것은 수상쩍음이다

비린내가 나는 것은 수상쩍음이다

스파이크 리와 노르베르트 슈바르츠가 쓴 글에 ‘비린내’와 사회적 의혹 사이의 연관성을 보여주는 7가지 연구 결과를 제시했다.

의심스럽거나 음습하거나 믿을 수 없어 보이는 현상이나 실체를 가리켜 누군가가 “썩은 생선 냄새 같다”는 말을 하는 것을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그들은 사람들의 비판적인 표현을 평가하는 몇 가지 흥미로운 연구 끝에 이 결론에 도달했다. 스파이크 리와 노르베르트 슈바르츠는 이 은유의 존재가 무언가 중요한 것을 반영한다고 주장한다.

실제 육체적 감각과 무언가가 일어나고 있다는 느낌 사이의 정신적 연결이다.

후각 심리학: 뒤에서 비린내를 풍기며 게임을 하기

그들의 연구 중 하나로 사람들은 방에서 게임을 했는데, 게임의 과정은 그들이 파트너를 신뢰하느냐 안 하느냐에 달려있었다.

사람들이 이 게임을 할 때, 가끔 약간의 비린내를 풍기곤 했다. 비린내에서 때때로 조금씩 다른 냄새를 나게 하기도 했다.

게임 중 선수들이 팀 동료들을 얼마나 신뢰하는지 보고 싶었다. 사람들이 비린내가 약간 심한 방에서 놀 때는 상대를 믿지 않는다는 식으로 플레이했다. 한편, 또 다른 악취가 있을 때, 그들은 그렇게 의심스러워 보이지 않았다.

로저 둘리는 자신의 뉴로 마케팅 블로그에 이 연구를 바탕으로 흥미로운 제안을 했다. 그에 따르면, 해산물 식당에서 비즈니스 미팅을 하는 것은 잘못이라고 한다.

믿거나 말거나, 당신이 상대하는 사람들은 새우 냄새와 숨겨진 의제를 연관시킬 수도 있다.

깨끗한 냄새는 모든 것을 더 좋게 만든다

우리는 지금 “깨끗한 정령과 같은 향기”라는 제목의 미국 심리학 저널에 실린 글에 관해 이야기하고 있다. “냄새가 인지 및 행동에 미치는 무의식 효과”에서, 연구원들은 냄새가 인지 과정과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했다.

두 가지 연구 결과를 통해 참가자가 감귤류 향이 나는 클리너의 노출되었을 때 청결 개념의 접근성이 향상되었음을 확인했다.

연구원들은 어휘 결정 과제에서 청소와 관련된 단어의 가장 빠른 식별을 관찰함으로써 이러한 결론을 도출했다.

낮 동안 예상되는 행동을 설명할 때도 청소 관련 활동을 나열하는 빈도가 높았다.

청소 용어에 대한 접근성 향상 및 청소 행동 개선

마지막으로, 세 번째 연구는 다목적 세제의 향기에 노출되는 것만으로도 참가자들이 식사 중에 직접 환경을 더 깨끗하게 유지하도록 한다는 것을 입증했다.

연구의 목적으로 참가자들은 감귤류 클리너의 향이 담긴 방에서 시간을 보낸 후 곧바로 쿠키를 먹어야 하는 방으로 옮겨졌다.

아주 재미있는 일이 일어났다. 깨끗한 냄새가 나는 방에서 시간을 보낸 사람들은 두 번째 방의 책상에서 쿠키 부스러기를 계속 닦았다.

반면에, 깨끗한 냄새에 노출되지 않은 사람들은 그렇지 않았다. 어떤 면에서는, 그들은 ‘깨끗한 향기에 ‘잠재적으로’ 노출되어 있었다.

후각 심리학: 방귀, 혐오, 도덕적 판단

후각 심리학: 방귀, 혐오, 도덕적 판단

우리가 다음에 이야기할 것은 농담처럼 보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우리는 여기서는 순수과학을 다루고 있다.

일부 연구원들은 방귀 냄새가 나는 스프레이를 사람들이 혐오감을 느끼게 하는 미묘한 환경적 방법으로 사용해 왔다.

혐오감은 도덕적 판단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감정이라는 것이 밝혀졌다.

사람이 육체적인 감각에 근거하여 혐오감을 느낄 때, 그것을 누군가의 행동에 혐오감을 느끼는 것과 혼동할 가능성이 있다.

냄새가 도덕적 판단에 미치는 영향

한 연구에서 연구원들은 방귀 스프레이를 사용하여 가벼운 무의식적인 혐오를 유도했다. 결과적으로, 이것은 사람들이 더 엄격한 도덕적 판단을 내리게 했다.

과정은 간단했다. 연구가 시작되기 전 조사지역 인근 쓰레기통에 제품 일부를 살포했다(다른 조건에서는 냄새가 나지 않았다).

사람들이 조사를 하기 위해 방에 앉아 있을 때, 그들은 비도덕적이라고 여겨질 수 있는 몇몇 특정한 행동에 대한 그들의 도덕적 판단이 얼마나 극단적인지에 대한 질문에 대답했다.

예를 들어, 연구원들은 “당신은 사촌 간의 합의된 성관계를 얼마나 도덕적이거나 부도덕하다고 생각하는가?”라고 질문할 것이다.

희미한 방귀 냄새 스프레이(의식적으로 감지하지 못한 냄새)가 있는 방에서 조사를 한 사람들은 그 냄새가 없는 방에서 조사를 한 사람들보다 그 행위가 더 부도덕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