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아편 확산 추세에 관해 알아보자

31 10월, 2019
처방용 아편 남용에서 헤로인 중독에 이르기까지 미국의 마약 확산으로 인해 총기 및 자동차 사고보다 더 많은 사람이 죽고 있다.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다면, 이 글을 계속 읽어보길 바란다.

2012년 이후 미국에서 약물 확산은 폭발적이었다. 미국은 현재 세계에서 가장 많은 수의 아편 복용자가 있다.

CDC (미국의 질병 통제 센터)의 보고서에 따르면 2017년 약 72,000명이 아편 과다 복용(주로 펜타닐헤로인)으로 사망했다. 미국에서는 HIV, 총기 또는 심지어 자동차 사고보다 마약으로 인해 더 많은 사람이 죽고 있다.

이러한 커져만 가는 위기에 직면하면서, 북미의 마약 방지 정책은 수십 년 동안 고집해온 비효율적인 ‘강경책’ 접근법에서 멀어지고 있다. 의원들은 약물 사용에 관한 뼈대와 좌담 개혁을 향해 나아갈 것이다.

금지 및 범죄에 기반한 마약 방지 정책 대신 이 접근 방식은 공중 보건, 심리학 및 인권을 기반으로 한다. 이는 어떠한 특징을 가지며, 미국에 어떤 의미를 가질까? 조금 더 깊이 알아보도록 하자.

미국의 아편 확산

미국에서 마약과의 전쟁은 계속되었으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바뀌어 왔다. 1984년 경에 코카인의 일종인 크랙이 도입되면서 전국을 휩쓸었지만 대부분은 도시 지역에 사는 흑인과 라틴계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쳤다.

당시 당국의 답변은 ‘관용은 없다’였다. 법 집행 기관은 비폭력 약물 관련 범죄 조차 매우 가혹하게 처벌했다.

흑인과 가난한 청소년들은 마리화나를 피지만 헤로인을 하지는 않는다. 그들은 거리에서 마약 중독자를 보면서 자랐고 90년대에 자신의 부모에게 어떤 일을 겪었는지 알고 있기에 그중 어떤 것도 반복하고 싶지 않아 한다.

미국의 아편 확산 01

반면에, 헤로인 사용은 전반적인 인구 통계 그룹에서 증가돼 왔지만, 현재의 아편 확산은 주로 중산층과 상류층 백인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리고 이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은 것마냥 합성 진통제인 펜타닐의 사용도 증가하고 있다. 이는 주로 실험실에서 만들어지며 운반하기가 더 쉽기 때문이다. 그러나 다른 약물보다 훨씬 위험하다. 모르핀보다 독성이 강하고 헤로인보다 강력하기 때문이다.

감정적, 육체적 고통을 사라지게 하는 아편

아편 확산의 원인 중 하나는 옥시코돈 및 기타 진통제와 같이 처방된 아편의 부적절한 사용과 관련 있다. 4명의 헤로인 사용자 중 3명은 처방 진통제 형태로 아편 복용을 하기 시작했다.

미국의 몇몇 주에서는 이러한 종류의 약물 사용을 장려한 것으로 의심되는 제약 회사들을 고소했다. 더구나 그들은  제약회사들이 의사에게 영향력을 행사했다고 비난한다.

그러나 문제의 심각성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고는 있지만 의사들은 이러한 종류의 강력한 약물을 처방하는 것에 대해 입을 열고 싶지 않아 한다.

국민 건강의 결여, 10대와 젊은 성인을 위한 정신과적 문제, 끝없이 나열되는 고통스러운 문제들, 좌절에 대한 내성 부족, 이전의 아편 중독 등 북미 지역에서 이러한 안타까운 상황을 불러일으키는 요인들이 매우 많다. 이는 마치 사람들은 치명적인 결과를 일어나더라도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해 애써 목소리를 내고 싶지 않은 것처럼 보인다.

6년 전, 처방용 아편 과다 복용으로 인한 사망은 80%에 달했다. 그러나 요즘 헤로인과 펜타닐로 인한 사망 사유의 거의 절반을 차지한다.

이런 화학 물질에 중독된 사람은 2백만 명 이상이다. 실제로 미국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2017년 10월 아편 위기로 인해 공중 보건 비상사태를 선포했다.

미국 전체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치는 헤로인

오바마 대통령 또한 자신의 임기 동안 처방 진통제 남용에 맞서 싸웠었다. 그는 의료 서비스 제공자들에게 처방용 아편 수를 줄이도록 요청했지만 중독자들은 멕시코 헤로인을 대신 사용했다.

미국의 웨스트 버지니아의 카벨 카운티에서는 10명의 아기 중 1명이 아편에 의존하여 태어나고 있다. 플로리다는 이러한 아편 확산에 의해 가장 어려움을 겪고 있는 주(state) 중 하나다. 비공식 예비 보고서에 따르면 2016년에 아편 과다 복용으로 4,000명 이상이 사망했다고 한다.

웨스트 버지니아 주의 제약 회사들은 2007년과 2012년 사이에 약 7억 7,500만 개의 진통제를 판매했다. DEA에 따르면 이는 일인당 421개 이상의 알약을 먹은 셈이라고 한다. 대형 제약 회사들은 서로 협력하면서 이런 비난을 지속적으로 회피하고 있다.

메릴랜드와 같은 다른 주에서는 국회의원들이 일반적으로 자연재해를 위해 모아놓은 특별 기금을 풀고 있다. 켄터키에서는 경찰, 소방관 및 일반 시민 모두 과다 복용과 싸우고 있다. 켄터키의 문제는 매우 심각하다. 만약 고용주가 채용시 약물 검사를 요구할 경우, 구직을 위한 잠재적 후보자가 많이 없을 정도이다.

이렇듯, 미국 사회에 대한 아편 확산의 결과는 매우 심각하다고 할 수 있다.

미국의 아편 확산 02

아편 확산에 대한 접근 방식의 변화

90년대에 담배 제조업체들과 싸웠던 예시처럼, 몇몇 주에서는 앞서 언급 한 바와 같이 일부 제약 회사들을 고소했다. 이렇게 마약 복용자에서 마약을 만드는 회사를 범죄의 주체로 보는 것으로 초점이 옮겨갔다.

게다가 복용자의 새로운 인구 통계 또한 이 문제에 더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이 중독자 그룹의 부모와 가족이 개입하여 그들의 자녀를 옹호할 가능성이 높다. 이는 당국이 어떻게든 더 많은 이해심과 동정심으로 이 위기에 대응할 수는 있게 해 주었다.

이제 예산의 15 %가 ‘해(harm)를 감축하는 부분’으로 할당되고 있다. 많은 주에서 깨끗한 주사기와 과량 복용 시 생명을 구할 수 있는 날록손에 대한 접근을 늘리는 데 주력할 것이다.

아편 확산의 광범위해진 범주로 인해 중독자와 관한 잔인하고 고통스러운 낙인이 실질적으로 사라지게 되었다. 이는 긍정적인 발전이지만이 이 문제를 완전히 해결하기 위해 해야 ​​할 일이 여전히 많이 남아있다. 이에 참여하면서 지속적으로 관련된 내용을 읽고 연구해야 한다. 변화는 조금씩 일어나게 되어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