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이 전하는 메시지

· 2018-10-30

꿈이 전하는 메시지에 대해 생각해본 적이 있는가? 꿈의 세계는 우리가 잠을 잘 때 열린다. 우리는 꿈의 각각 다른 단계와 상태를 넘나든다. 첫 단계에서는 REM 수면(Rapid Eye Movement, 눈이 빠르게 돌아가는 현상, 렘 수면)이 아닌 4개의 단계를 거치며, 단계가 진행될수록 잠을 깊게 자게 된다.

3단계와 4단계는 SWS(slow wave sleep, 느린 수면)이라고 불리며, 깊은 수면을 의미한다. 5단계의 수면에서 렘 수면이 시작된다. 이 단계에서부터 우리가 꿈을 꾸기 시작한다. 우리는 밤새 4~6번의 렘 수면을 겪는다.

꿈을 꾼다는 건 무엇일까?

꿈을 꾸는 것은 물론 꿈을 보는 과정이다. 꿈은 이미지, 소리, 생각, 그리고 감정의 정신적인 발현이다. 그것은 꿈을 꾸는 사람의 현실을 상징적으로 반영한다.

꿈은 자신도 모르게 발현되는 정신적인 과정이며, 자신의 실제 삶에 연관된 자신의 감정을 여과 없이 적나라하게 드러낸다. 또한 우리의 기억에 저장된 정보를 재생산하기도 한다.

깨어날 때 남은 꿈의 기억은 전체 기억에서 매우 작은 부분에 불과하다. 어떤 수면 단계에서도 기억은 남을 수 있지만, 대개 렘 수면 단계에서의 기억이 남는다.

꿈속에 반영된 내용을 분석하는 것은 정신분석학적으로 매우 중요하다. 꿈의 진행 과정, 꿈속에 나타난 상징적인 것, 그리고 꿈의 해석된 내용을 말한다.

꿈의 종류

꿈의 종류들 중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것이 바로 악몽이다. 우리가 놀랐을 때, 그것을 표출하는 수단이며, 그 다음날까지 비슷한 감정이 남아있게 된다. 그것은 우리의 트라우마, 어린 시절의 버림받음, 스트레스, 두려움, 불안정함, 실망, 그리고 인간 관계나 건강의 문제 등과 연관되어 있다.

또 다른 흔한 꿈 중 하나가 바로 치유의 꿈이다. 이것은 ‘자각몽’으로 알려진 꿈 치료법이며, 자신이 꿈을 꾸고 있음을 자각하는 방법이다. 그것을 통해 자신의 꿈을 조정하고, 자신의 부정적인 감정을 바꾸려 한다.

꿈이 뜻하는 것은 무엇일까?

우리의 꿈속에서 나타난 상징에 대한 해석과 이론에는 여러 가지가 존재한다. 하지만, 그것이 꿈을 꾸는 사람의 현실과 반드시 들어맞을 필요는 없다. 그러므로 정말로 이해해야 하는 것은 꿈을 만들어내는 사람의 감정과, 그 사람의 현재 처한 상황이다.  이것은 꿈의 의미를 좀 더 잘 이해하기 위함이다.

그러므로, 꿈의 의미를 알고 싶다면 꿈을 꿀 때 느낀 감정에 주목하라. 만일 꿈을 반복해서 꾸거나 혹은 자주 꾼다면, 마음과 삶에 극복해야 하는 무언가가 있을 수 있다는 심리학적인 의미이다.

만약 감정이 긍정적이고 좋은 것이라면,  꿈은 앞으로 한 발짝 나아가고, 자신이 살아가고 싶은 방법으로 살아서 느끼는 만족감을 반영하며, 간혹 원하는 소망, 꿈, 그리고 목적도 반영하기도 한다.

반대로, 감정이 불쾌하고 부정적고, 고통스럽다면, 그 꿈의 의미는 매우 중요하며, 내재되었고 해결해야 하는 것, 예를 들면 트라우마, 걱정, 혹은 두려움 등을 보여주는 것이다.

꿈이 전하는 메시지

꿈은 어디서 오는 걸까?

꿈은 내재된, 어린 시절의 다양한 기억들에서 비롯된 것이다. 이 어린 시절의 일을 기억할지도, 못할 지도 모르지만 심리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분명하다.

그러므로 꿈을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지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꿈이 깊은 곳에 내재된, 마음에깊숙히 자리잡은 이야기들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꿈의 의미를 파악한 후에 해야하는 일은 부정적인 감정을 해결해기 위해서 자신의 감정의 장벽을 파악하고, 심리적 치료법을 통해 다루는 것이다. 이 방법을 통해 그 장벽은 꿈속에서 다른 방식으로 드러날 것이며, 이를 통해 우리가 부정적인 것을 극복해내어 긍정적인 감정을 만들어냈거나 혹은 꿈속에서 그 부정적인 감정이 완전히 사라졌는지도 알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