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수 선생 은유법은 무엇이고 어떻게 작용하는가

2019-12-27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결론에 도달하거나 판단을 하는 것은 매우 경제적이고 유용한 것처럼 보일 수 있다. 하지만 사실 이러한 방식은 아무런 근거 없는 결론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제부터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산수 선생 은유법은 마음챙김 방법이다. 이것은 필요한 정보를 다 가지고 있지 않은 상태에서 성급한 결론을 내리는 것이 얼마나 끔찍한 결과로 이어질 수 있는지 알려준다.

 

생각이 언제나 자신에게 긍정적인 방식으로 작용하는 것은 아니다. 때로는 해가 될 수도 있다.

실제 문제는 생각이나 걱정만큼 크지 않을 수 있다. 그 문제를 더욱 키우는 것은 주로 자신의 정신 속에 내재된 그릇된 체계에서 나온 인지적 오류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것은 일상 생활에 문제가 될 수 있다.

산수 선생 은유법은 이러한 그릇된 사고 체계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된다.

잘못된 인지 체계에는 임의적 추론이 있다. 이것은 기본적으로 아무런 실질적 증거 또는 근거 없이 결론에 도달하는 것을 의미한다.

심지어 해당 결론을 반론할 수 있는 명백한 증거가 존재하는 경우도 있다.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결론에 도달하거나 판단을 하는 것은 매우 경제적이고 유용한 것처럼 보일 수 있다. 하지만 사실 이러한 방식은 아무런 근거 없는 결론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제부터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산수 선생 은유법은 성급한 결론 도출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다

몇 가지 특징이나 사실을 바탕으로 전체적인 결론을 내리는 것은 시간과 노력이 적게 필요한 경제적인 방식이다. A 라는 사람이 집안일 하는 것을 좋아한다고 말한다.

그 말을 들은 사람들은 A가 요리를 하는 것 또한 좋아할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이것은 전혀 이상한 추론이 아니다.

그래서 함께 식사를 할 일이 생겼을 때 A에게 직접 만든 음식을 하나씩 준비해서 가져오자는 제안을 할 수도 있다.

하지만 A는 요리를 전혀 못하는 사람일 수도 있다. A는 집안일을 좋아한다. 요리는 집안일의 일부다. 따라서 A는 요리도 좋아할 것이다.

이것은 매우 적은 정보를 바탕으로 전체를 판단했기 때문에 만들어진 오해다. 이것이 바로 문제가 되는 부분이다.

다양한 상황 속에서 개인이 겪은 ‘일반적인’ 경험은 사실 그 사람의 상황 또는 사물에 판단을 흐릴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삶을 괴롭게 만드는 11가지 왜곡

산수 선생 은유법은2

MBCT: 마음챙김 기반의 인지 치료

MBCT는 두 가지의 치료 방법을 혼합한 것이다. 인지 치료와 존 카밧-진의 마음챙김 기반의 스트레스 완화 프로그램이다.

이 두 가지 방법을 융합하게 된 애초의 목표는 우울증 치료를 마친 환자들의 잦은 재발을 예방하기 위함이었다.

치료 과정을 마친 이후에도 잔존 증상과 우울증이 재발한다는 다양한 연구 결과가 있다. 그리고 그 수치는 그저 간과할 수 없는 수준이다.

거의 70%에 달하는 환자들이 치료 완료 이후에도 우울증의 인지적 증상을 보였다. 치료에 매우 효과적인 반응을 보인 사람 중 75% 마저 5가지 이상의 잔존 증상을 가지고 있었다.

일반적으로 집중력 결핍이나 집중을 하지 않는 문제들이 포함된다. 또한, 말을 할 때 적절한 단어 선정에 어려움을 겪고 정신적 둔함, 판단력 문제 등이 있다.

그런 이유로 세갈, 윌리엄스, 티스데일은 2002년 현재 매우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는 MBCT를 고안했다. 그룹 치료에서 사용할 수 있는 형태로 고안한 것이다.

그룹 치료에서는 재발 예방을 위해 명상, 감정 및 정서에 초점을 맞춘 치료를 한다. 

MBCT는 환자들이 다시금 우울증의 늪에 빠져있는 자신의 모습을 깨달았을 때 거기서 빠져나오기 위해 관심을 다른 곳으로 돌리는 방법을 가르친다.

산수 선생 은유법은 MBCT의 다양한 도구 중 하나

은유법은 MBCT의 일반적인 도구이다. 목표는 사람들이 생각의 방식을 비논리적인 생각을 찾아내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이다. 그렇게 함으로써 환자들은 왜곡되지 않은 올바른 사고 방식을 배울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MBCT에서 사용하는 은유법 중 하나가 바로 산수 선생 은유법이다. 눈을 감고 자신의 생각, 감각, 감정을 온전하게 인식한다.

산수 선생 은유법은 인식을 축적하는 것

기본적인 상황은 다음과 같다.

“클라라는 학교에 가는 길이다. 그녀는 산수 수업이 걱정이다. 그녀는 6학년 산수 수업을 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 이것은 심지어 비서인 그녀에게 꼭 필요한 것도 아니다.”

이 이야기를 들려주고 사람들에게 이 글에 대해 생각해볼 시간을 준다.

그런 다음 질문을 한다. 대부분의 경우, 사람들은 실수를 한다. 이야기의 중간에 이미 성급한 결론을 내렸기 때문이다.

대부분 사람들은 처음에 이야기 속 주인공인 클라라가 학생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다음 문장을 들으면 그녀가 선생님일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마지막이 되어서야 그녀가 비서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

성급한 결론 도출의 위험

이 예시는 사람들이 성급한 결론을 내리는 경향이 있고 정보의 양에 따라 결론이 바뀔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 이야기의 결론은 더 많은 정보를 습득한 이후에야 알 수 있다. 하지만 현실이 언제나 그런 방식으로 흘러가는 것은 않는다. 그 무엇도 그리고 그 누구도 개인의 잘못된 결론을 고쳐줄 이유가 없다.

결국 생각하는 방식을 바꿀 책임은 자기 자신에게 있는 것이다. 누군가 또는 무언가가 그것을 대신해 줄 수는 없다.

물론, 클라라가 비서가 아닌 교사라고 생각하는 것은 위험한 오해가 아니다. 하지만 이 이야기를 일반적인 현실 상황에 적용해보자. 예를 들어, 길거리에서 친한 친구를 보았다.

멀리서 걸어가는 친구를 발견하고 자신은 손을 흔들었지만 친구가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는다. 이 단순한 사실은 손을 흔든 사람에게 다양한 결론을 내리게 만든다.

예를 들어, 친구가 자신을 무시했고 친하다고 생각한 것은 자신 뿐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친구가 자신에게 화가 나 있거나 더 이상 자신과 친구 관계를 유지하고 싶어하지 않는다. 이런 식의 다양한 오해가 일어날 수 있다. 그리고 이렇게 내려진 결론은 그 사람의 기분에 엄청난 영향을 끼친다.

비록 이 모든 것이 다 혼자만의 오해라고 해도 말이다. 어쩌면 친구는 자신을 보지 못했을 수도 있음에도 말이다.

친구 A와 B가 친구 C의 생일 선물을 함께 구입하기로 했다. 하지만 친구 B가 갑자기 자신은 선물을 사는데 돈을 보태지 않겠다고 말한다.

그러면 다른 친구들은 B가 뻔뻔하고 개인주의자이며 타인을 배려하지 않는다고 생각할 것이다. 그리고 B가 C를 좋아하지 않는다고 생각할 것이다.

이러한 결론은 실제로 정확한 정보를 가지지 않은 상태에서 내려진 것이다. 달리 말하자면 이 결론 자체가 잘못된 것일 수 있다는 것이다.

친구 B에게 경제적 또는 다른 개인적인 문제가 생긴 것일 수 있다. 충동적으로 모든 것이 귀찮아져 선물을 살 생각이 없어진 것일 수도 있다. 또는 다른 사람들은 모르지만 C와 문제가 생긴 것일 수도 있다.

더 읽어보기: 오해는 연인 사이의 균열을 일으킬 수 있다

산수 선생 은유법은3

다른 사람들이 개인의 책임감에 영향을 주는가?

이런 방식의 결론 도출은 개인의 기분 뿐 아니라 다른 위험성도 가지고 있다. 생각이 개인의 행동에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따라서 개인의  결론은 그 사람의 행동을 달라지게 할 수 있다. 그리고 사람들은 사실도 아닌 정보에 바탕해서 잘못된 행동을 취하기도 한다.

앞서 말한 이야기처럼 친구가 인사를 받아주지 않아서 자신을 “무시했다”고 생각했다. 생일 선물을 함께 사기로 했다가 생각을 바꿨으므로 “이기적”이라고 결론을 내렸다.

여기서 끝이 아니라 그로 인해 그 사람과 말을 하지 않는다고 가정하자. 그것은 전혀 근거 없는 혼자만의 결론을 바탕으로 스스로도 원치 않는 행동을 하는 것이다.

그 행동을 야기한 혼자만의 결론에는 전혀 아무런 논리적 근거가 없고 그저 혼자 만의 생각일 뿐이다.

산수 선생 은유법을 익혀야 하는 이유가 바로 이 때문이다. 그리고 너무 쉽게 결론에 도달했다면 꼭 이 방법을 다시 한번 떠올려야 한다.

이것은 논리적인 사고 능력을 향상 시킬 뿐 아니라 잘못된 결론을 내리는 실수를 줄여줄 수 있다.

  • Cebolla, A. y Miró, M. (2008). Efectos de la Terapia Cognitiva basada en la Atención Plena: una aproximación cualitativa. Apuntes de Psicología, 26(2), 257-2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