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기대를 어떻게 발생시키는가?

2018-11-15

우리는 매일 많은 사람과 상호작용한다. 어떤 사람들은 친숙하지만 어떤 사람들은 낯설다. 우리는 이 사람들과 가졌던 상호작용으로부터 추론된 각각의 성격에 대한 개념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그들 각각의 행동에 대한 사회적 기대를 만들어 낸다.

사회심리학은 기대(expectations)의 연구에 큰 관심을 가져왔다. 이 덕분에 우리가 다른 사람에 대해 가지고 있는 인상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우선 사회적 인식을 살펴보고 논의해보자.

사회적 인식

독립적인 사람이 되기 위해 필요한 자원이 부족한 인간은 복잡한 사회적 관계가 필요하다. 그러므로 뇌는 우리의 사회적 환경을 인식하고 평가할 준비가 되어있다. 우리의 관계를 통제하는 가장 중요한 부분은 우리의 사회적 환경을 구성하는 사람들이 어떤지를 아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사회적 인식이 작용하는 곳이다.

이 현상을 설명하는 단순하고 흥미로운 모델은 피스크의 사회적 인식 모델이다. 이 모델에 따르면 우리는 잘 알지 못하는 사람이라도 만나본 적만 있다면 이들이 속하는 카테고리에 넣어 분류해 버린다. 그들과의 관계가 발전하지 않는 한 이들의 카테고리는 변하지 않지만, 관계의 진전이 있을시 새로운 카테고리를 찾아 재분류한다.

게다가 만약에 우리가 관심이 있다면 그들의 행동이 이 카테고리에 적합한지 증명하려고 노력할 것이다. 적합하지 않을 때에는 그들을 분석하고 연구하여 카테고리를 조정하고 변경할 것이다.

사회적 기대

이것은 매우 중요한 과정이다. 이것이 없다면 우리의 사회적 관계를 관리하는 일은 훨씬 더 복잡할 것이다. 이것이 빠르고 유용한 과정이지만, 정확한 과정은 아니라는 것을 명심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간은 맥락과 강한 상호작용을 하는 매우 복잡한 개성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범주에 포함되기 힘들다. 하지만 이 작은 “심리적 지름길”은 우리에게 주변의 사람들을 대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에 유용하다.

우리가 사회적 환경을 범주하고 각각의 사람들에 대한 개념을 만들면 우리는 기대를 하게 된다. 하지만 정확히 어떤 기대일까?

사회적 기대

사회적 기대는 미래나 특정한 상황에서 우리의 사회적 환경에 있는 누군가가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에 관한 생각이다. 이러한 사회적 기대는 우리가 누군가에 대한 인상을 만들어 갈 때 우리가 생성하는 이미지와 관련이 있다. 이는 우리가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또는 그들 주위에 행동하고 예측할 행동을 생각하도록 도와준다.

우리의 관계에 대한 기대를 생성하는 이러한 행위는 적응적 기능을 충족한다. 그것이 무엇인지 추측하는 것은 꽤 간단하다. 인공적인 환경에서 우리 대부분이 사는 것과 같은 복잡한 사회를 바탕으로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예측함으로써 우리 자신의 행동에 적응할 수 있게 해준다. 그러므로 우리는 사회적 상호 작용에 큰 이익을 줄 것이다. 이것이 정확한 과정이 아니더라도 예측하고 틀려보기도 하는 것이 이와 같은 행위를 아예 하지 않거나 잘못 예측하는 것보다 낫다.

이러한 사회적 기대 또는 행동적 기회가 우리의 행동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아는 것은 중요하다. 우리가 모든 상황에서 같은 사람을 한결같이 대하지 않는 것처럼 우리는 모두를 똑같이 대하지 않는다. 우리는 이것을 많은 일상적인 상황에서 볼 수 있다.

게다가, 우리는 다른 사람들이 간접적으로 또는 우리의 인식을 바꾸게 함으로써 우리의 기대를 충족시키도록 하려고 한다. 이 과정은 양방향으로 이루어진다. 우리는 또한 다른 사람들이 우리에 대해 가지고 있는 기대를 알고 있다. 그래서 우리는 또한 이러한 생각들을 만족시키기 위해 우리의 행동을 적용하려고 노력한다.

작은 반영

삶은 다른 사람들에 대한 기대뿐 아니라 다른 사람들에 대한 우리 자신의 사회적 기대감으로 가득 차 있다. 이런 의미에서 우리의 관계를 편안하게 하려고 우리는 이러한 기대를 만족시키려는 경향이 있다. 그들을 깨트리는 것은 불확실성의 공간을 만들 수 있고 따라서 불안감을 일으킬 수 있다. 당신은 이것이 정확한 과정이 아니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따라서 이러한 기대는 여러 번 충족되지 않는다.

기대를 저버리게 되면 세 가지 상황으로 이어지게 된다. 첫째로 기대를 받는 사람은 그것에 적용하기 위해 그들의 행동을 바꿀 것이다. 둘째로 기대를 만들어낸 사람은 그들의 행동이 기대에 부합한다고 믿기 위해 그들의 인식을 바꿀 것이다. 그리고 셋째, 기대와 행동 사이의 상관관계가 깨지고, 실수로 받아들여지게 된다.

사회적 관계 사회적 기대

처음 두 가지 시나리오는 사회적 갈등을 피하고 어떤 관계든 초기에 유지할 수 있다. 하지만 진실은 이것이 장기적으로 큰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이다. 첫 번째 경우, 한 사람이 다른 사람을 만족시키기 위해 그들의 행동을 바꾸기 때문이다. 이것은 다른 사람이 잘못된 현실 개념을 생성하도록 만든다. 두 번째 경우, 기대를 저버린 사람이 거짓말을 하고 있다. 그들은 상대방이 어떤 사람인지 무의식적으로 자기기만을 하고 있다.

불안을 넘어서는 더 가까운 유대감

세 번째는 일어나는 일에 대한 통제력 부족으로 가장 큰 불안을 일으키는 시나리오이다. 그런데도 만약 그 관계가 이러한 두려움을 극복하거나 받아들인다면 훨씬 더 안정된 관계를 이룰 것이다. 일시적인 관계에서 (예를 들면 이웃과의 관계) 처음 두 선택은 장기적인 관계나 둘 사이의 밀접한 관계가 없으므로 적절한 선택일 수 있다. 하지만 우리의 가장 가까운 친구나 가족과 이렇게 행동하는 것은 매우 태만한 것이다.

당신은 당신의 기대에 대한 행동을 어떻게 생각하나? 어떻게 행동하고 싶은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