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 분석에서의 보로메오 매듭

보로메오 매듭은 마음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이해하는 비유이다. 그것은 라캉의 정신 분석 연구에 그 기원을 두고 있다.
정신 분석에서의 보로메오 매듭
María Alejandra Castro Arbeláez

작성 및 확인 심리학자 María Alejandra Castro Arbeláez.

마지막 업데이트: 17 3월, 2023

정신 분석은 복잡하므로 많은 전문가가 은유와 비유를 사용하여 이 아이디어를 더 쉽게 개념화한다. 이러한 비유 중 하나는 우리의 마음이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설명하는 훌륭한 방법이 보로메오 매듭이다.

보로메오 매듭에 대해 배우는 건 개인의 생각, 감정 및 행동의 다양한 측면을 탐구하는 자크 라캉의 정신 분석에 대한 진출이다. 그것은 또한 한 개인의 현실과의 연결을 살펴본다.

자크 마리에밀 라캉(Jacques Marie Emile Lacan)은 1901년에 태어난 프랑스의 정신 분석가이자 정신과 의사였다.

그는 현대 프랑스 구조주의와 가장 관련성이 높은 인물 중 한 명이다. 그의 이론은 똑같은 수용과 거절을 받았다.

그는 프로이트 운동에 참여했으며 국제 정신 분석 협회와 약간의 긴장을 일으켰다. 그리고 그는 결국 협회에서 멀어졌다. 1964년 그는 파리 프로이트 학교(Paris Freudian School)를 설립했다.

정신 분석에 대한 그의 공헌은 철학, 언어학 및 예술과 관련이 있다. 그는 앙드레 브르통(Andre Breton) 및 살바도르 달리(Salvador Dali)와 같은 예술가와 친구였으며 하이데거(Heidegger), 슈트라우스(Strauss), 헤겔(Hegel)의 작업에 대해 자세히 설명했다.

라캉의 작업은 상당히 논란의 여지가 있다. 라캉 자신이 프로이트로의 복귀를 옹호했지만, 일부는 그것이 프로이트의 뿌리를 가지고 있지 않다고 생각한다.

그는 정신 분석가는 중립적인 청취자가 아니라 무의식적인 욕망과 쾌락을 강조한다고 주장했다.

정신 분석에서의 보로메오 매듭

자크 라캉

보로메오 매듭은 무엇일까?

보로메오 매듭은 매듭 또는 사슬을 형성하는 세 개의 상호 연결된 고리를 의미한다. 고리 중 하나가 잘리면 세 개가 모두 분리된다.

이 상징은 보로메오 가문의 문장에 있는 이미지에서 비롯되었다.

라캉은 이 매듭을 사용하여 말하기 주제의 구조를 다음과 같이 나누어 설명했다.

  • 상상계: 이것은 이미지와 관련한 첫 번째 기록이다. 그 근간에는 엄마로부터 시작하여 식별을 통해 다른 사람의 이미지를 거쳐 발전하는 자아의 구조가 있다.
  • 상징계: 언어적이다. 그리고 우리가 다른 사람과 정보를 교환하는 상호 주관적인 분야와 연결된다. 또한, 지식, 문화, 그리고 위대한 “다른” 분야와 관련이 있다.
  • 실재계: 이것은 이미지나 언어로 표현할 수 없는 모든 것이다. 즉, 알 수 없는 것, 생각할 수 없는 것 또는 저항하는 것이다. 그것은 우리가 세상을 이해하는 방식이라는 점에서 현실과 다르다. 그래서 그것은 상징계나 상상계에 꼭 들어맞는다. 반면 실재계는 의미가 부족하다.

따라서 보로메오 매듭은 체계적인 분류다. 그의 책 On The Names Of The Father에서 라캉은 세 가지 계가 모든 주제에 존재한다고 제안한다.

더욱이 주제의 현실이 일관되고 다른 사람과 담론과 사회적 연결을 유지할 수 있도록 그것들을 함께 매듭지어야 한다.

따라서 서로 다른 방식으로 매듭을 짓는 것이 누군가의 정신 구조를 결정한다.

보로메오 매듭은 무엇일까?

보로메오 매듭과 관련한 개념

라캉 이론의 한 지점에서는 보로메오 매듭에 3개의 계만 있었다.

그리고 라캉은 나중에 생톰이라고 불리는 네 번째 계를 추가했다. 그것은 실재, 상상, 상징을 결합한다.

생톰은 주제가 현실과 연결되고 적응할 수 있는 방식으로 자신을 고정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것은 주제에 관한 소집단 역할을 하며, 그것이 방출되면 정신병으로 이어질 수 있다.

라캉의 또 다른 개념은 기본 법칙 역할을 하는 아버지의 이름(The Name of the Father)이다. 그것은 이 세 가지 계가 서로 연결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필수 법칙이다. 그래서 라캉은 아버지의 기능이 법칙이 부과하는 개인 상징적 활동의 닻이라고 믿었다.

매듭을 물건과 연관시킬 수도 있다. 그것은 마치 삶에서 무언가 빠진 것처럼 느끼게 하는 욕망의 다른 부분이기 때문이다. 또한, 그것은 손실과 관련이 있다. 따라서 그 주제는 세 개의 계를 갖는 것 외에도 충동으로 지배된다.

언어는 충동을 통해 개인 욕망의 대상을 향한 동기를 부여한다. 욕망을 만족시키면 쾌락을 경험하게 된다. 하지만 그렇지 않으면 고뇌를 경험하게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우리가 현실에 반대하면 망령이 나타난다.

우리의 정신 구조

결론적으로 보로메오 매듭은 정신 구조를 구성하는 연결을 나타낸다. 상징계는 상호 작용을 규제하고 세계를 구성하는 언어와 깊이 연결되는 법률이 있음을 보여준다.

상상계는 자신을 식별할 수 있는 신체의 거울 이미지와 관련이 있다. 실재계는 존재와 관련한 모든 것, 말이 되지 않고 말로 표현하기 어려운 것들이다.

따라서 매듭이 묶인(또는 풀리는) 방식이 정신 구조를 결정한다. 생톰은 또한 정신병 관련 행동의 시작을 방지하는 네 번째 계로서 나타난다.

요컨대, 보로메오 매듭은 마음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이해하는 매혹적인 비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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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acan, J. (1953). Lo simbólico, lo imaginario y lo real. De los nombres del padre, 11-64.

  • Lacan, J. (1956/1996). El seminario. La relación de objeto, Buenos Aires: Paidó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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