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제 교육: 만족 지연의 달콤함

· 2018-11-05

마시멜로 실험에 대해서 들어본 적이 있는가? 흥미로운 이 실험은 스탠포드 대학의 심리학자 Walter Mischel에 의해 1960-1970년대에 실시되었다. 5세 아이에게 보상(보상의 종류로는 보통 마시멜로나 다른 과자)을 주면서 지금 먹을지, 감독관이 잠시 자리를 비우고 돌아와 두 배의 간식을 줄 때까지 기다릴 것인지 선택하게 하는 실험이었다. 이것이 바로 만족 지연(Delayed Gratification)이다.

기다림에 대한 보상에 관한 이 간단한 테스트는 아이의 훈련, 노력, 인내심을 측정하기에 좋은 실험이었다. 5세 때 마시멜로 테스트 받은 아이들의 16년간 학업적 능력을 관찰했고, 흥미로운 행동의 패턴들이 포착될 수 있었다.

감독관이 돌아올 때까지 기다렸던 아이들, 즉 만족 지연에 성공했던 아이들에 비해, 돌아오기 전에 간식을 먹은 아이들은 대체로 학업적 성취도가 더 낮았고, 어떤 아이들은 졸업 전에 자퇴하기도 했다. 후속 연구에 따르면 마시멜로 테스트는 기존의 다른 시험과 심리적 테스트보다 미래 학업 성취도를 더 효과적으로 예측할 수 있었다.

어떻게 아이들을 가르칠 수 있을까?

아이가 책임감을 가지고, 성실하게 공부하는 법을 배우면 나중에 더 독립적이고, 심리적으로 안정되고 성숙한 성인으로 자라나게 된다.

  1. 유아기부터 교육의 중요성을 일깨우자. 낮과 밤에 정해진 시간에 아이들을 재우고 먹이자. 또한 유아 때부터 계속해서 말을 시켜 자신감을 키워주는 것 역시 중요하다.
  2. 일정한 가정 내 규칙을 만들어라. 아이들은 어릴 때부터 지켜야 하는 규칙들이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인생에는 제한점이 있음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다고 생일, 크리스마스 등과 같은 특별한 날에도 규칙이 엄격해야 한다는 뜻은 아니다.
  3. 아이들에게 나이에 맞는 책임감을 부여하자. 예를 들어 놀고 난 장난감은 스스로 치우거나, 식탁을 닦거나 집 안 청소를 돕게 만들자.
  4. 긍정적인 말들을 해 주자. 아이는 절대 부정적이지 않고 늘 긍정적인 방향으로 격려되어야한다. “너는 착한 아이야. 네가 옳은 일을 할 것을 믿는다.”
  5. 아이와 올바른 소통을 유지하자. 아이들은 당신이 무엇을 원하고, 무엇을 하기를 바라는지 말할 정도로 아이들을 믿는다는 것을 느낄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아이들에게 협상을 자주함으로써 아이들이 너무 자유분방하거나 반대로 너무 억압되지 않도록 해야한다. 이러한 방식은 아이들이 책임감 있게 타인과 타협할 수 있게 만들고, 자존감이 높아지고 옳은 행동을 하도록 격려한다.
  6. 아이들에게 이유를 설명하자. 만약 충치 때문에 이를 닦아야 하며, 사고 때문에 안전벨트를 해야한다고 설명한다면 아이들은 상황을 더 잘 이해하며 따라야 할 이유가 있음을 알게 될 것이다. 그저 “시키는 대로 해”라고 말할 때 보다 더 효과적이게 말이다.
  7. 본보기가 되자. 본보기가 됨으로써 가르치는 것보다 좋은 방법은 없다. 설교하는 것보다 모범을 보인다면, 아이들이 당신의 말을 더 귀를 기울이고 따를 것이다.

마시멜로 테스트의 실제 영상을 보려면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