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롤로지: 일상의 스트레스에서 벗어나는 방법

· 2018-07-30

소프롤로지(Sophrology)라는 말은 그리스어에서 유래된 것으로, 조화라는 단어 ‘sos’와 양심이라는 단어 ‘phren’, 그리고 학문 및 논리를 뜻하는 ‘logos’라는 단어가 결합된 것이다. 이것은 스페인의 의학계에서 시작된 과학적 수련법이다. 이것의 주된 목표는 정신적 능력의 긍정적인 면을 어떻게 강화할 수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다.

몸 건강을 위해 우리는 근육을 펴고 운동을 해야 한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정신적 능력도 훈련하고 발달시켜야 한다. 소프롤로지는 기본적으로 우리가 가능한 한 많은 잠재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도우며, 우리의 정신적, 육체적 부분을 동등하게 다룬다.

소프롤로지는 “인간 의식의 과학”이라고 불려왔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이를 이완 요법의 집합체로 본다. 그렇다면 이 두 가지 생각을 결합해 볼 수 있다: 소프롤로지란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 우리를 편안하게 해주는 과학이다. 

스트레스는 정확히 무엇을 의미하는가?

과학자들은 스트레스가 우리 몸에서 끊임없이 생산되는 것이라고 말한다. 사실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몸은 죽은 몸이다. 최소한의 아주 적은 스트레스는 우리에게 필요한 것이다. 하지만 이런 스트레스는 사람들이 “스트레스를 받는다”라고 말할 때의 스트레스를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다.

소프롤로지: 일상의 스트레스에서 벗어나는 방법

스트레스는 기본적으로 무언가에 신체가 반응하는 비구체적인 방법으로, 생리적 및 심리적 반응이다. 스트레스와 함께 위장, 심혈관, 분비선의 변화도 따라온다.

많은 사람들이 스트레스를 받을 때 할 수 있는 것이 없다고 생각한다. 삶의 도전과제나 감정을 잘 다루는 것도 분명 기술이다. 좋은 소식은 이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소프롤로지: 스트레스에 어떻게 도움이 될까?

소프롤로지는 1960년대에 알폰소 카이세도(Alfonso Caycedo)에 의해 처음 만들어졌다. 그는 마드리드에서 일하는 콜롬비아 출신의 정신과 의사였다. 그는 환자들을 치료하기 위해 요가, 불교, 등의 수련을 도입했다.

그는 소프롤로지가 어떻게 스트레스를 예방하고 줄이는 방법이 될 수 있는지를 보여주었다. 또한 이것은 자기 인식의 길로 가는 길이기도 하다. 하지만 소프롤로지를 이론으로만으로 이해할 수 없다. 배움의 가장 좋은 방법은 경험이고, 특히나 이 수련법에 관해서는 더욱 그렇다. 

카이세도의 방법

케이세도의 방법은 소프롤로지의 실질적 측면과 같다. 이는 요가, 불교, 선과 같은 동양의 관습에서 영감을 받는다. 알폰소 카이세도는 현대의 관점과 생활 방식에 맞게 이를 적용시켰다.

그렇다면 카이세도 방법이 정확히 무엇인가? 같이 살펴보자.

명상하는 여자

카이세도의 동적 이완 요법

카이세도의 동적 이완(dynamic relaxation) 요법은 소프롤로지에서 사용되는 주된 방법이다. 여기에서는 신체적 운동, 정신적 노력과 함께 이완 요법을 이용한다. 이 모두는 일상의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등 같은 목표를 가진다.

우리는 이 요법을 실천할 때, 자신의 내면을 보는 방법을 배우려 노력한다. 우선 우리는 자신의 몸을 인식하기 시작하고, 이것이 마음으로 옮겨간 다음 감정으로 마무리한다.

이런 인식의 과정은 신체적 긴장, 생각 그리고 불편한 감정을 더 잘 통제하도록 돕는다. 이렇게 부정적인 습관을 긍정적인 습관으로 바꾸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다. 시간이 지나면 차분한 태도를 갖기 시작할 것이고 자신과 다른 이들의 가치를 더 인식할 수 있게 된다.

카이세도의 동적 이완 요법은 일관되고 구조화된 방법론을 구성하는 12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주된 목표는 신체, 정신, 감정, 행동, 철학 그리고 사회적 자각을 조금씩 발달시키는 것이며, 최종 목표는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이다.

이 방법은 이완 기술, 호흡 운동 그리고 정신물리학적 전략을 사용한다. 핵심은 좀 더 차분한 일상 생활을 하고 긍정적 습관을 만들고 실존적 가치를 발전시키는 것이다.

심호흡하는 여성

구체적인 방법

이 기술은 보통 10분에서 15분 정도의 시간이 걸린다. 이 기술은 과거, 현재, 미래와 관련된 일에 사용하며, 긍정적 경험에 항상 초점을 맞춘다. 

부정적 감정 경험이 몸의 균형에 어떻게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생각해보자. 마찬가지로 긍정적인 감정 경험 또한 우리의 모든 것에 영향을 미친다. 소프롤로지의 목표는 하루에 있었던 일들의 긍정적인 면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여기에서는 또한 자신의 긍정적인 면을 경험하고, 모든 작고 긍정적인 순간들을 인식하도록 가르친다. 카이세도 박사에 따르면 의식의 어떤 부분으로 긍정적인 것을 밀어넣으면, 그것이 모든 부분에 긍정적 영향을 준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