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꼬대는 수면 장애일까?

· 2018-09-04

혹시, 당신이 잠자면서 무언가 말을 한다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는가? 잠꼬대는 잠을 자면서 무언가 말을 하게 되는 수면 장애이다. 흥미롭게도 잠꼬대는 우리의 생각보다 훨씬 일반적으로 생기고, 또 흔한 증상이다. 당연히 잠꼬대는 모든 사람마다 다르게 나타난다. 어떤 사람들은 이해할 수 없는 소리를 내지만, 또 어떤 다른 사람은 분명한 단어들을 말하기도 한다.

어느 쪽이든, 잠을 자면서 잠꼬대를 하는 사람들은 대개 실수로 자신의 비밀을 밝힐 우려가 있다. 하지만, 과연 지금 잠을 자는 사람이 다른 사람과 일관된 대화를 나눌 수 있을까? 그들이 결코 의식적으로 밝히지 않을 대답을 끌어낼 수 있을까?

잠꼬대은 수면 중에 여러 번 나타날 수 있지만, 대개 간결하고 짧은 편이다.

잠꼬대란 대체 무엇일까?

잠꼬대는 젊은 사람들에게서 더 흔하게 보이는 일종의 수면 중의 반응소실증이다. 우리가 스트레스, 불안, 발열, 또는 기분 장애로 고통받는 경우에도 충분히 발생할 수 있다. 이 수면 질환의 원인은 우리의 특정한 뇌의 영역이 활성화되거나 억제되는 동안 오작동이 일어나기 때문이다.

우리가 수면의 여러 단계를 통과할 때, 뇌의 각기 다른 부위가 활성화되거나 반대로 억제된다. 졸음(1단계), 가벼운 수면(2단계), 깊은 수면(3-4단계) 및 렘 수면(5단계)의 총 다섯 단계가 있다. 이 마지막 단계인 렘 수면 상태에서 보통 잠꼬대가 발생하지만, 3단계와 4단계에서도 발생할 수 있다.

잠꼬대는 수면 장애일까?

잠꼬대는 사람마다 다르게 나타난다. 어떤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고함을 칠 수도 있고, 다른 사람의 잠을 방해할 수도 있다. 다른 사람들은 잠꼬대가 상당히 길고, 아마도 무의미한 독백을 반복할 수도 있다. 때때로 수면은 그 사람의 감정을 드러내는 과정일 수도 있다.

당신의 잠에서 잠꼬대를 하는 것은 결코 심각하지 않다. 그것은 완전히 무해한 현상이다.

하지만 수면의 특별한 변화로 고통받는 사람과 일관된 대화를 계속할 수 있을까? 그에 대한 대답은 ‘사람마다 다르다’이다. 짧은 말 몇마디로 충분히 대화가 가능한 사람이 있는가 하면, 다른 사람들은 마음에있는 사람과 긴 대화를 나누는 것처럼 보이는 경우도 있다. 우리는 잠꼬대를 하는 사람들에게 몇 가지 질문을 하여 테스트를 할 수 있다. 상대방은 정말로 우리가 하는 말에 제대로 반응하는 것일까?

수면에 의한 인간 관계의 문제

이 특별한 수면 장애를 가진 많은 사람들은 이런 증상을 놀리는 사람들을 견뎌내야 한다. 그것은 누군가가 잠꼬대를 하는 사람들에게 무슨 말을 들었을지, 아니면 우리가 그 사람에게 너무 정직하게 대응한 것은 아닌지, 걱정하게 만든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이 잠꼬대를 통해 그들의 가장 깊은 비밀을 알아낼지도 모른다고 걱정한다. 하지만, 너무나 걱정한 나머지 상대방에게 정말로 물어본다면, 그 대답을 제대로 듣지는 못할 것이다.

왜냐하면 수면 중인 사람이 말하는 문장, 말 또는 독백은 대개 외부의 자극에 반응하지 않기 때문이다. 잠꼬대는 우리의 무의식의 산물이며, 그 순간에 그 사람이 꾸고 있는 꿈일 수 있다. 우리는 잠을 자면서, 상대방에게 잠꼬대로 무언가를 묻고, 대답을 들을 수도 있다. 하지만, 가장 현실적인 시나리오는 그 대답이 일관성이 없고 어긋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보자. 한 여자는 거실에서 자고, 그녀의 친구는 그녀 옆에 있다고 해보자. 갑자기, 여자는 무언가 중얼거리기 시작하고, 이에 친구는 “뭐라고?”라고 말한다. 이에 여자는 이번에는 좀 더 큰 소리로 중얼거리기 시작한다.

그녀의 친구는 더 가까이에 들어오고, 그녀에게 질문을 다시하고, 다시 무언가 웅얼거리는 소리를 듣는 것을 반복하게 된다. 그녀의 친구가 뭐라 말하는지 몇 번을 물어보아도, 잠을 자는 여자는 그저 똑같은 것을 반복하거나, 아예 말을 멈춰버릴 것이다.

잠꼬대는 수면 장애일까?

이 상황은 잠꼬대에 반응하는 사람들이 계속해서 같은 질문을 반복하며 물어보기 때문에 발생한다. 잠자는 사람이 간신히 자신의 말을 내뱉고, 남들의 귀는 이것을 이해하기 매우 어렵다. 또한 잠꼬대를 하는 사람에 대한 일반적인 반응은 ‘그냥 돌아서서 계속 자더라고’가 일반적이다.

당신의 수면 상태는 정말 좋지 않은 걸까?

잠꼬대에 관한 한 가지 문제는 혹여나 중요한 다른 사람이 나의 잠꼬대에서 무언가 오해할 만한 말을 듣거나, 이에 관계가 악화되지 않을까 걱정하게 되는 일이다. 하지만, 잠자는 사람이 말하는 잠꼬대는 아무 의미도 없다. 오히려 알아듣지도 못할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이 오해 때문에 괜히 인간 관계에 매우 신중해지거나 하는 나비 효과가 일어날 수 있다.

잠꼬대와 같은 다른 소리, 외침 또는 다른 감정은 주변 사람의 수면을 방해하거나, 겁을 주거나 할 수는 있다. 혹시 그렇다면, 전문가에게 상담을 받을 것을 권한다. 그들은 우리에게 충분한 휴식을 취하라고 해줄 것이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유형의 에상황은 결코 흔하지 않고, 일어나도 1-2분 정도 지속되고 끝날 것이다.

아이들의 50%는 잠을 자며 잠꼬대를 하지만, 어른은 5%만이 잠꼬대를 한다.
잠꼬대는 수면 장애일까?
혹시 당신도 잠을 자면서 잠꼬대를 하는가? 아니면 주변에 그런 사람이 있는가? 혹여나 그렇다면 당신은 안심해도 좋을 것이다. 당신의 중요한 비밀을 함부로 말하지는 않을 테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