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 최고의 사람들은 찾지 않아도 나타난다

07 1월, 2018

가끔 최고의 사람들은 우리가 보지 못한 곳이나, 예상 밖의 방향에서 찾아오곤 한다. 그들은 우리가 슬픔에 빠진 날에, 우리의 정원에 꽃을 심어주고 위로하러 찾아오기도 하며, 우리의 웃음 소리의 메아리의 역할도 해주며, 우리의 확신, 우리의 애정과 열정 등을 위한 자석과도 같은 역할을 해주기도 한다. 어떤 모순도 없고, 압력이나 외부의 위압도 없는, 등대가 되어준다…

신경 심리학자들은, 종종 우리의 두뇌가 친사회적 행동을 수행하도록 구성되어 있다고 상기시키곤 한다. 인간의 애타주의와 같은 행동, 동료를 돕는 행동, 또는 도와주는 지원과 같은 행동들은, 우리가 유전적으로, 선천적으로 중요하다고 여기는 현실이다. 이 선행이 결국, 우리의 생존을 보장하기 때문이다.

‘커다랗고 넓은 마음은, 그 어떤 불친절함과 배은망덕함도, 무관심함도 닫아낼 수는 없다.’ – 레오 톨스토이

하지만, 아마도 인류의 가장 큰 불협화음이나 아이러니가 될 것이지만, 때때로 우리는 다른 인간들을 찍어누르며, 마치 진정한 약탈자처럼 행하는, 잔인함을 선보이기도 한다. 그저 뉴스에서 일상적으로 볼 수 있는 강력 사건들만의 이야기가 아니라, 우리가 흔히 말하며, 겪는 공통적이고 흔한 행동들에 관한 것이다.: “네가 행복하면 좋겠지만, 나보다 행복해선 안되지.”

이타주의에도 검은 목적이 존재할 수 있으며, 모두들 이를 잘 알고 있다. 다른 사람들 때문에, 우리는 실패하고 좌절하기도 한다. 우리 모두 이를 잘 알고 있다. 어쩌면 시간이 지나면서 우리가 변하게 되거나, 우리가 쓰고 있는 가면이 벗겨져버려, 우리는 우리를 매료하며 감싸는 갑옷 뒤에, 공허함과 한계, 인간의 이기주의만이 남아있는지도 모른다.

그 모든 것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부유하고 복잡한 인간들 중에서는, 문제만을 갖고 있는 것이 아니라, 행복을 가진 사람들도 존재한다. 이를 찾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운과 우연이 필요하지만, 언급할 만한 여러 관점들도 존재한다…

최고의 사람은 이미 있다, 그저 찾아내기만 하면 된다

우리의 삶을 발전시켜줄, 사람들의 공통적인 특징은 과연 존재하는 걸까? 그리고 있다면, 그것은 과연 무엇일까? 본질적으로 좋은 사람들이란 무엇일까? 음, 우리는 일상 생활에서 “나의 동료는 나쁜 사람 “또는 “내 동생은 정말로 좋은 사람 “이라는 일반적인 말이 흔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하지만 이런 말들이 모든 것을 정의내릴 정도로 절대적이라고 말할 수는 없다. 왜냐하면 인간의 사회는, 절대적인 말보다 훨씬 복잡한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 중 대다수는 어떤 스펙트럼 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때때로 우리는, 어느 정도 공통적으로 인식하는 올바른 방식으로 행동 할 수도 있다. 하지만 우리가 다른 사람이 원하는 대로 행동하지 않기 때문에, 우리는 ‘나쁜 사람들’로 판단되고 인지될 수 있다. 그러나, 이 고귀한 본질을 정의할 수 있는 일련의 핵심 요소 또는 차원, 그리고 우리가 모두 마음 속에 품고 있는 이상적인 절대선이 존재한다는 것을, 기억하도록 하자.

선한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자기중심성이 부족해야 한다. 다른 인간들에게 동정심을 느끼고, 무관심하게 행동하며, 현명한 지원이자, 안심할 수 있는 안정감을 주는 안식처를 준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래서, 좋은 사람이란, 다른 사람의 외형을 넘어선, 그 무언가를 보아야만 한다.

가끔 최고의 사람들은 찾지 않아도 나타난다

다른 한편으로, 우리가 무시할 수 없는 점이 있다. 우리가 다른 사람을 포용할 수 있다면, 이 마법의 힘을 지닌 사람들은, 우리의 삶에 들어와줄 것이다. 우리가 그들을 찾아낼 수 있다면, 그들의 영향, 예술, 연결에 대한 자연스러운 천성을 이해해줄 수있 있다면, 그들은 우리의 삶도 마찬가지로 이해해줄 수 있을 것이다. 사회 행동주의의 전문가들은, 인간은 보통, 인간의 좋은 점보다 나쁜 점에 더 집중하는 경향이 있다고 말한다.

그 부정적인 경향은 때로는 우리 자신의 불편함, 우리 자신의 좌절감또는 실패에 관한 기억이나, 또는 실망스러운 인간관계의 기억으로 인해 초래될 수 있다. 우리는 모든 것을 의심하게 되었고, 그 의문이 우리의 시선과 가슴에도 떠오른다면, 우리의 삶에 진정으로 가치있는 이들의 따뜻한 빛을 밝혀내는 것은 매우 어려울 것이다.

친구들은 단지 당신의 인생을 더 즐겁고 다채롭게만 만들지는 않았다. 그들은 당신의 건강과 행복을 위해서도, 중요한 역할을 해냈다.

노력 (및 행복)의 가치가 있는 사람들을 식별하는 방법

우리 모두는, 일상 생활에서 우리 주변의 사람들을 빠르게 읽어낼 수 있다. 의사이면서, 신경 심리학자이자, ‘행복의 과학’으로 더욱 잘 알려진 베테랑 연구원인, 릭 핸슨은, 우리가 다른 사람들과 더욱 깊이 연결 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그 방법으로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내면에 타고난 고귀함을 인지하게 되고, 우리는 잠시 멈추어 서서, 리듬을 조금 늦추고, 가장 특별한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긍정적인 의도와, 진정한 공감을 읽을 수 있을 것이고, 읽어낼 수 있어야만 한다.

“사람이 더 좋고, 고귀하면 할 수록, 다른 사람들이 그 사람의 나쁜 면을 인지하기가 더 어려워진다.”- 키케로

더 나아가, 이 글에 도움이 될 만한 여러 단순한 방법과 조언들을 주고자 한다.

  • 비언어적 언어 : 우리는 종종 얼굴과 눈만으로, 그저 상대를 보는 것만이 아니라, 상대에 대한 관찰과 주목을 통해, 그리고 자신을 편안하게 하고, 안정감을 주고, 가치를 부여하는 방법을 알 수 있게 된다.
  • 두 번째 측면은 분명 자신의 직감일 것이다. 우리의 내면의 목소리는, 항상 우리를 이 발견의 길로 이끌어줄 것이다. 그것은 우리의 개성의 본질, 과거의 경험에 대한 지식, 그리고 다른 해로운 사람들을 피하면서, 소중한 사람들과 연결하도록 인도하는 제육감도 포함하고 있다. 그 내면의 목소리를 듣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라.
  • 감정적인 에너지. 이 차원은 강렬한 만큼, 이상한 면도 있다. 심지어는 우리 내부에서 식별하고 분석해야 한다. 그들의 목소리, 시선, 웃음을 통해, 우리 내부에 특정한 종류의 정서적 부담을 안겨주는 사람들이 있다.

가끔 최고의 사람들은 찾지 않아도 나타난다

우리의 내면의 일부 사람들이 만들어내는 이 감각이나 정서적 에너지는, 주의를 기울여 해독해야 한다.(그들은 나를 편안하게 느끼게 하는가? 그들은 평화와 조화를 우리에게 주는가? 나는 정말로 그들을 신뢰할 수 있을까? 등…)

때때로, 그 연결은 즉석에서 이루어진다. 다른 시간에는 다른 리듬을 가지며, 느리고, 더 의도적이면서, 똑같이 강렬하다. 그것은 우리가 매일 발견하는 흥미로운 보물과 같으며, 일반적으로 내성적인 성격을 통해서 이를 찾아내는 경향이 있다.

어쨌든, 우리의 삶을 더 아름답고, 재미있고, 특별하게 만드는 이 특별한 사람들은 우리 모두에게 가치 있는 선물이 될 것이다. 무엇보다도, 우리는 스스로를 보살펴야 한다. 자, 이제 우리의 일상 생활을 밝혀주는 이 특별한 사람들에게, 항상 최고의 모습을 보여주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