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게으름을 피하는 방법

2019-02-17

나태함은 이 시대의 폐해 중 하나이다. 나태함에는 게으름, 일하고자 하는 욕구 부족, 남아도는 시간 등이 포함된다. 이는 종종 그룹으로 일할 때 발생한다. 전체는 부분의 합보다 적다. 한 사람이 한 그룹에 모이면 각자가 발휘할 수 있는 것보다 덜 이바지하게 된다. 이를 사회적 게으름이라 부른다.

사회적 게으름을 피하는 방법

사회적 게으름이란 우리가 알아차리지도 못한 채 그룹 과제에 더 적은 노력을 하고, 같은 과제를 해도 혼자 수행할 때보다 더 적은 노력을 하는 것이다.

단체에서 일한 경험은 더 낮은 성과를 내면서 더 적은 노력을 하는 태도를 이끌 수 있다. 이 원인 중 일부는 동기 부여의 부족과 조직, 그리고 조정의 문제이다. 이를 좀 더 자세히 알아보자.

게으름 연구의 시작

1880년대에 농업 엔지니어 막스 링겔만은 처음으로 사회적 게으름에 관해 연구했다. 링겔만은 짐을 끌기 위해 14명을 고용했고 각자가 발휘한 힘을 기록했다.

또한, 같은 사람들에게 개별적으로 짐을 끌라고 했다. 그 결과 사람들이 집단으로 있을 때 보다 개별적으로 작업을 할 때 더 강하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링겔만의 연구를 통해 협동심의 부재가 게으름을 유발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후에 시행된 다른 연구에서 게으름의 유발의 다른 원인들도 밝혀냈다. 참가자들이 가능한 한 크게 박수를 치고 소리를 질러야 하는 연구에서, 각자가 내는 소음의 수준이 집단이 클수록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많은 사람이 군중 속에 숨는 것을 선호한다는 결론을 도출했다.

사회적 게으름

남들처럼 게으름 피우기

사람들은 개인의 기여도를 파악할 수 없을 때 그룹에서 낮은 성과를 내는 것에 대해 걱정하지 않는다.

열심히 노력하지 않은 데 비난받지 않는 경우 자신이 할 수 있는 것보다 더 적은 노력을 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사회적 게으름은 개인의 기여도를 확인할 수 있을 때만 나타나지 않는다.

평등과 사회적 비교 또한 관련 있는 요인들이다. 그룹에서 누군가 덜 열심히 일하는 것은 다른 사람에게서도 같은 반응을 끌어낸다.

반면 각각의 성과를 남과 비교하는 것은 물리적으로 할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은 것을 해야 한다는 압박감을 심어준다.

정신적 게으름

사회적 게으름은 육체적 노력이 필요할 때에만 생기는 것이 아니다. 이는 인지적 과제, 우리가 무언가를 생각해야 할 때도 발생한다. 브레인스토밍을 예로 들 수 있다.

집단이 클수록 한 사람이 이바지하는 아이디어의 수가 줄어든다. 육체적 업무와 마찬가지로 정신적 일을 하는 것도 형평성과 사회적 비교가 게으름으로 이어질 수 있다.

사회적 게으름이 많이 발생하는 영역은 직장이다. 한 팀으로 일해야 할 때, 사람들은 종종 최선의 노력을 다하지 않는다.

하지만 업무를 잘 할당하는 코디네이터가 있는 경우 직원들이 전력을 다하는 경우가 많다. 한 명 또는 그 이상의 사람들이 자신의 모든 것을 바쳐 일할 때 다른 사람들이 그들의 예를 따르기도 한다. 반면 그에 대한 반응으로 최소한으로만 일하려는 사람들도 있다.

사회적 게으름

게으름 타파의 중요성

사람들의 수행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은 수행하는 일의 유형이다. 일이 흥미로우면 사회적 게으름이 덜 나타난다. 또한, 의존도가 높을 때 게으름이 줄어든다. 성공적인 결과를 위해 각자의 업무 능력이 필요하다면, 성공을 이루기 위한 사회적 압력으로 게으름이 줄어들 것이다.

따라서 집단으로 일한다고 해서 항상 사회적 게으름이 발생하는 것은 아니다. 이를 피하거나 최소한으로 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 각자의 노력을 알아볼 수 있게 한다.
  • 일의 성공적 실행을 위한 공헌을 증가시킨다.
  • 개인의 기여도와 그룹 전체의 기여도를 평가할 기회를 가진다.

그룹 과제를 수행해야 한다면 팀원들이 높은 동기를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적어도 각자의 수행 능력을 평가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최종 목표에 대해 서로 소통하는 것도 중요하다. 팀의 일을 잘 관리하면 각 구성원이 자기 일과 동료의 가치를 높이게 될 것이다.

Ying, X., Li, H., Jiang, S., Peng, F., & Lin, Z. (2014). Group Laziness: The Effect of Social Loafing on Group Performance.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An International Journal. https://doi.org/10.2224/sbp.2014.42.3.4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