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지식의 정의와 습득 방법

· 2019-02-28

우리는 사회 현상이 자연의 물리 현상과는 매우 다르다는 것을 알고 있다. 또한, 사회적 현상과  자연적 현상을 다르게 볼 뿐 아니라 다르게 대하기도 한다. 사회 지식의 정의는 무엇일까? 그리고 사회 지식을 어떻게 습득할까? 역사를 통해 심리학자들은 이런 질문들에 답하려 노력해왔다.

사회 지식에 관한 연구는 매우 광범위하고 관련성이 높은 연구 분야이다. 매우 넓고 다양한 관점에서 볼 수 있다. 사회 지식에 관한 연구는 심리학적, 교육적 그리고 인식론을 포함한다. 이 글에서 우리는 사회 현실의 표상과 사회 현상의 본질에 관한 두 가지 구체적인 측면을 이야기할 것이다.

사회 지식의 구성

사회 지식의 주요한 한 가지 측면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를 이해하는 것이다. 사람으로서, 우리 주변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관찰하면서 우리가 인지할 수 있는 것을 설명하는 표현이나 모델을 만든다. 이것은 우리가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에 의미를 부여하고 자신의 모델을 만들어내는 데 도움을 주며 행위의 틀로서 매우 유용하다.

실제로, 이러한 표현은 앞으로 일어날 일을 예측하고 행동할 수 있게 한다. 유효하고 신뢰할 수 있는 모델을 만들고 조정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예를 들어, 우리는 전기가 어떻게 작동하고 손상될 수 있는지 알고 있고, 그래서 콘센트에 손가락을 집어넣는 생각을 하지 않는다!

사회 지식

인간의 중요한 측면 중 하나는 우리의 사회 환경이다. 우리는 사회에 살고 있으므로, 인간의 자연적 결함에도 불구하고 적대적인 환경에 적응할 수 있다. 우리는 사회 틀 안에서 우리 시대 통틀어 행동 방법을 알도록 도와주는 많은 경험을 습득한다.

세 가지 주요 범주

심리학이 사회 지식이라고 부르는 사회 표현이나 모델 안에서, 우리는 세 가지 주요 범주를 발견할 수 있다.

타인과 자신에 대한 지식

타인과의 경험을 통해 우리는 자신과 다른 사람을 알 수 있는 모델을 만든다. 타인의 마음이 어떻게 움직이고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아는 것은 우리가 그들의 행동을 예상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른바 “마음 이론“에 관한 연구가 이 부문에 포함될 수 있다.

도덕과 관습적인 지식

사람은 타인과 관련된 관계를 규제하는 규칙이나 규범을 습득한다. 이 지침들을 알면 우리는 공동체에 적응하고 타인과 함께 살 수 있다. 이 분야에서, 심리학자인 로렌스 콜버그는 인간의 도덕성을 연구했다.

집단에 관한 지식

사회 지식의 주요 측면은 사회 내에서 사람들이 맡은 역할을 이해하는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우리 사회 내에서 다른 사람들의 활동, 즉 상점에서 일하는 사람, 은행 지점장 또는 정치인들에 대해 우리가 가지고 있는 표현과 모델에 이야기하고 있다. 이것은 우리 앞에 있는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알 필요 없이 특정한 사회 활동을 하는 데 도움을 준다. 우리는 사람이 해야 할 역할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사회 현상의 본질

비록 물리 현상과 사회 현상 사이에 차이가 있는 것이 분명해 보일지 모르지만, 이런 차이를 설명하는 것은 복잡해질 수 있다.

물리적 사실을 객관적으로 정의할 수 있고,  주체 및 사회적 요소를 주관적이며 의존적인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그러나, 사회 구조적인 관점에서는 이런 구분은 의미가 없다.

사회 현상이 무엇을 구성하는지 이해하려는 시도는 철학자 존 설이 제안한 것이다.

사회 세계에 대한 표현을 설명하기 위해, 그는 세 가지 요소를 소개한다. 구성 규칙, 기능 부여 및 집단적 지향성이다.

게임이 규칙으로 구성된 것처럼, 철학자 존 설은 집단도 마찬가지라고 주장한다. 이 규칙의 중요성은 규칙 없이는 게임이나 집단은 존재할 수 없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체스를 할 때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을 알려주는 규칙이 있다.

만약 이 규칙들이 없다면, 게임은 무의미할 것이다. 우리의 집단도 마찬가지이다. 규칙은 우리가 존재한다고 말할 정도로 존재한다. 한 가지 분명한 예가 통화이다.

각 주의 가치가 어느 정도인지 어떤 조건에서 교환할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규칙이 있다. 만약 규칙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돈은 단지 금속이나 종이일 뿐이다.

사회현상

기능 부여

기능을 사물이나 사람에게 귀속하는 것을 말한다. 우리는 의자는 앉기 위한 것이고 포크는 먹기 위한 것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이것들은 문제 대상에 본질적인 특징은 아니다. 우리는 그것들의 기능을 강요한다.

이 속성은 주로 집단이고, 공유된 지식을 만들어낸다. 집단 지향성의 역할은 중요하다. 사회에서 사람과 사물의 역할을 이해하는 것은 중요하다. 이것은 인간이 신념, 욕망, 그리고 목적을 공유하는 것을 포함한다.

이 모든 것은 우리가 협동이 가능한 틀 안에서 행동하게 한다. 사회 지식은 모든 구성원이 적응과 안전한 사회에서 공존할 수 있도록 문을 열어준다. 사회 지식은 우리가 사회에서 어떻게 행동을 해야 하는지 이해하고 알 수 있도록 도와준다.

사회 지식을 배우는 것은 매우 가치 있고 우리가 여러 단계에서 행동할 수 있게 한다. 마지막으로 한 가지 예를 들자면 교육이다. 우리가 이 분야를 더 많이 이해할수록, 더욱 공정하고 협동적인 사회를 창출하기 위한 더 나은 모델이나 교육적 방법을 만들어 낼 것이다.

  • Brown, J. S., & Duguid, P. (2003). Knowledge and Organization: A Social-Practice Perspective. Organization Science. https://doi.org/10.1287/orsc.12.2.198.10116
  • Pollard, D. E. B. (2012). Knowledge and Social Imagery. Philosophical Studies. https://doi.org/10.5840/philstudies19762524
  • Levy, R. (2012). Knowledge in a Social World. Teaching Philosophy. https://doi.org/10.5840/teachphil2000233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