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위눌림은 두렵지만 해롭지 않다

가위눌림은 두렵지만 해롭지 않다

마지막 업데이트: 01 11월, 2018

가위눌림은 한 번 겪으면 많은 고뇌를 불러오는 경험이다. 특히 잠에 들거나 깨어날 때 겪는 경우가 많으며, 의식은 깨어있지만 움직이거나 입을 열 수 없는 경험을 했다는 증언이 많다. 또한 환청도 동반되는 경우도 많다. 예를 들어, 당신에게 다가오는 발자국 소리, 무언가 안 보이는 것에게서 강렬한 감정이나 무언가가 느껴진다는 경험 등이 있다.

이런 불쾌한 기분과 위협으로 점철되어 있는 가위눌림은 사실 완전히 무해하며, 누구나 느낄 수 있는 현상이다. 이것은 인간의 고뇌나 스트레스와 연관된 현상이다. 왜 가위눌림이 일어나는지에 대한 이론적인 분석에 의하면, 단시간에 렘 수면 상태에 진입하여 일시적으로 깨어났을 때, 렘 수면과 그렇지 않은 수면 상태의 특성이 둘 다 나타나는 것이다.

가위눌림은 두렵지만 해롭지 않다

가위눌림은 대략 몇 분 정도 지속된다. 설령 근육을 스스로 움직일 수 없게 된다 하달도, 우리의 순환계 근육은 예외적으로 자동적으로 움직인다. 가위눌림은 일종의 사건 수면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수면장애 증상과 연관된 경우가 많다.

가위눌림의 유형

가위눌림은 크게 3가지 유형이 존재한다.

  • 고립된 유형의 가위눌림: 스트레스를 최근 극히 심하게 겪은 건강한 사람이나 수면 부족, 시차로 인한 피로를 겪는 경우가 많다. 고립된 듯한 가위에 눌린 사람은 이 이후 두 번 다시 겪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이 정도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지 않아도 된다.
  • 반복적 가위눌림: 되풀이해서 가위에 눌리게 되는 경우가 많다. 설령 다른 증상이 동반되지 않아도, 다른 가족이 대신 겪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극히 드문 증상이다.
  • 다른 질병과의 연관: 나르콜렙시 같은 수면장애, 기면증 등에 동반될 수 있다.

렘 수면과 가위눌림의 연관성

수면의 단계에는 몇 가지가 존재하며, 그중 하나가 렘 수면(자면서 눈을 빠르게 움직이는 단계)이다. 이는 수면을 시작한 지 70-100분 정도가 지나서 발생한다. 이때 꿈을 꾸기도 한다. 렘 수면은 밤중에 4-5회 정도 반복된다.

잠을 자기 전에 먼저 염두에 두어야 할 몇 가지 요소가 있다. 몸을 보호하기 위해 근육은 작동을 정지한다. 예를 들어, 꿈 속에서 무언가에게서 도망치거나 혹은 다른 이유로 뛸 수도 있다. 만일 그것이 현실에서 일어난다면 자신이나 누군가가 위험할 정도 말이다. 이 단계에서 뇌의 활동은 꽤나 활발하다.

가위눌린 채 일어나게 되면 뇌는 아직 자신이 렘 수면 상태라고 인식하고 있을 수 있다. 눈은 떠 있어도 움직일 수 없는 상태이다. 게다가 꿈은 현실과 뒤섞일 수 있다. 그로 인해 환상을 보게 될 수도 있다. 이때에는 정말로 현실감이 있었을지 몰라도, 실은 현실과 뒤섞인 꿈이었을 뿐이다.

입면 환각과 각성시 환각

만일 조금도 못 움직인다고 해서 겁을 먹지 않더라도 환각에 대한 경험이 더 기분나쁠 수도 있다. 청각적/시각적 환각은 매우 흔하며, 우리에게 트라우마를 남길 수 있다. 혼자 있는 방 안에서 누군가의 실루엣을 보거나, 발소리를 듣는 경우도 있으니 말이다. 

또 아무도 없었는데도 누군가의 기척을 매우 강하게 느끼는 경우도 있다. 누군가가 당신의 가슴을 눌러 압박을 한다거나, 숨을 쉬기 어렵게 만든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가위를 유발할 수 있는 환각 증상은 두세 가지가 있다. 당신이 잠을 자고 있었는지, 혹은 당신이 꿈에서 깨어나고 있었는지에 따라 다르다.

이런 환각 때문에 혹시 수면장애를 갖고 있는지 걱정할 수 있지만 걱정할 필요는 없다. 그저, 잠에서 깨어나는 과정에서 있는 현상일 뿐이며, 누구나 겪을 수도 있다. 만일 그 이후 낮에 극심한 졸음이나 다른 현상을 겪지 않는다면,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수면장애를 막는 방법들

수면장애나 가위눌림은 위험하지 않다. 그저 마음을 차분히 가라앉히고 푹 쉬면 된다. 그리고 몇 분 정도만 지속되기 때문에 나쁜 일이 생길까 하고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일단 한 번 가위에 눌리면 당신이 할 수 있는 일은 많지 않다. 그저 다음의 방법들로 그 빈도를 낮추는 정도일 뿐이다.

가위눌림의 원인 중 하나는 바로 스트레스이므로 잠을 자기 전에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도 한 방법이다. 차분함을 찾기 위한 운동을 해도 좋고, 충분히 잠을 자고, 잠을 자는 과정에서 위생을 철저히 유지하는 것이 좋다.

뇌의 메카니즘을 이해하고 인지하는 것도 가위눌림의 환상을 깰 수 있는 방법이다. 만일 뇌의 메카니즘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정신적인 장애나 망상 등의 현상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관심이있을 수 있습니다 ...
망상형 조현병은 무엇인가?
Wonderful MindRead it in Wonderful Mind
망상형 조현병은 무엇인가?

누군가가 쫒아오고 있다, 해치려 한다, 조롱한다, 적대시한다는 등의 생각을 하는 사람에게 우리가 "망상에 사로잡힌" 이란 말을 흔히 사용한다. 이 글에서는 정신병의 하위 유형 중의 하나인 망상형 조현병은 무엇인지 알아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