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상: 마음을 알아가는 과정

2017-10-23

명상의 아름다움은, 우리의 마음을 차분히 하며, 우리의 감정에 주목하는 것 이상의 개념이다. 스스로를 평화로운 장소에 고립시키며, 마치 버릇이나 습관인 양 명상을 하며, 어떻게 명상할 지 배운다고 해도, 당신이 그 명상의 능력을 일상에 주입하지 못한다면 의미가 없다. 명상은 마음을 알아가는 과정이다.

명상이란, 그저 어떻게 집중하는 지 배우고, 그 연습을 하는 것 이상의 의미를 갖고 있다. 당신의 삶에 명상을 포함하는 것, 그리고 내면의 변화를 일으키며, 좀 더 나아지는 자신이 되기 위한 진실한 마음, 우리의 주변, 그리고 우리의 자연, 그리고 지구 위의 모든 존재를 향한 의도를 위한 습관이 되어야 한다.

당신의 지식과 신념은, 당신의 평온하고 순수한 마음, 그리고 모든 것을 느낄 수 있게 하는 마음을 얻는 것을 방해한다. 명상은 우리에게 왜곡과 정신적인 소음에서 벗어날 마음의 상태를 유지하게 해주고, 우리에게 이 모든 것이 어떻게 관계와 행동에 영향을 주는지 알게 해준다.

“조깅, 무용, 수영… 그 어떤 것도 명상이 될 수 있다. 내가 내리는 명상의 정의란: 언제건, 우리의 몸과 마음, 영혼이 제대로 기능하는 것, 그것이 명상이다.” – 오쇼

스스로의 마음을 알아가는 방법을 배워보자

명상은 우리의 마음을 뜻하는 것만이 아니다. 우리의 마음이 차분해질 때, 우리가 지금까지 만들어온, 우리의 마음을 왜곡해온 편견, 그리고 선입견을 깰 수 있게 될 때, 우리의 마음을 더욱 세심하게, 지적으로 만들어낼 수 있다.

명상, 마음을 알아가는 과정

“사람은 자신의 내면에 잠든 왜곡을, 우리의 모순을, 우리의 이중적인 투쟁을, 상반된 욕망을, 이상향에 대한 추구와 비현실적인 면을 깨달아야 한다. 사람은 아무런 왜곡 없이, 아무런 선입견 없이, 섣부른 판단 없이, 모든 것을 관찰해야 한다.” – 크리슈라무티

당신이 당신의 내면을 알게 될 때, 그리고 어떻게 당신 자신에게 영향을 끼치는지, 그리고 부정적인 편견이 사라지기 시작하는 것을 보게 될 때, 당신의 마음이 질서를 되찾게 될 것이다. 그때에야말로 당신 자신의 존재와 경험을 주목하게 되고, 잠재적인 학습이 비로소 가능해질 것이다.

혹시, 당신은 지금까지 해온 경험이, 당신의 생각을 오염시켜왔다는 것을 깨달은 적이 있는가? 만일 당신이 자신의 마음의 평온함을 유지할 수 있다면, 아무런 제약 없이, 아무런 선입견 없이, 모든 것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명상은 우리가 진정한 본성을 느낄 수 있게 한다

명상은 그저 연마하는 기술이나, 당신의 마음으로 체득하는 기술 같은 것이 아니다. 명상은 그 어떤 정신적인 활동을 넘어선다; 오히려, 우리의 모든 정신을 살펴볼 수 있게 된다. 명상은, 마음의 경계에서 시작된다.

우리는 우리의 마음으로, 배우며, 우리의 목표를 이뤄나가려 한다. 하지마 명상을 통해서, 우리의 본성에 도달할 수 있게 된다. 우리는 우리의 가장 순수한 자신을 알게 되고, 우리의 그 어떤 경험과 환경의 영향에도, 우리의 내면을 유지하는 자신에 대해 알게 된다. 이것은, 우리가 우리의 행동과 개인적 성과를 넘어선, 자신과의 통합에 도달하는 과정인 것이다. 우리는 우리의 진정한 내면을, 명상을 통해 접할 수 있게 된다. 비로소 자신을 찾을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명상이란, 마음의 상태가 아니라, 통합의 문제이다. 마음 속은 혼돈과 혼란이다. 마음은 결코 정리된 적이 없고, 그럴 수도 없다. 생각은 당신의 내면에 구름 – 미묘한 먹구름을 만들어낸다. 구름으로 인해 안개도 생겨나고, 마음이 정리되지도 못한다. 당신의 생각이 사라질 때, 당신의 구름도 사라지고, 당신이 그저 당신 자신임을 알게 될 때, 마음의 정리도 비로소 생겨난다.” – 오쇼

손에 담긴 맑은 물

명상의 목적은, 바로 당신 자신을 알아가는 것

스스로를 명상을 통해 알아가는 것은, 당신의 모든 정신적인 활동을, 생각과 감정의 형태로 주목하게 되는 것을 포함한다. 그래야만 당신은 당신을 혼란시키고, 당신의 양심에 침투하는 소음에서 자유로워질 수 있다. 당신의 시야를 가리는 베일을 벗겨내고, 그리고 당신 주변의 세상을 좀 더 분명하게 바라볼 수 있게 될 것이다.

“조종이란 저항을 암시하는 것. 그러니 다음 사항을 따라해보자. 집중이란 저항의 한 형태이며, 어떤 특정한 시점으로 당신의 생각을 집중시킨다. 그리고 마음이 완전히 하나의 형태로 집중되게 되면, 생각의 그 탄력, 그리고 그 민감함을 잃고, 더 이상 삶의 요소를 붙잡을 수 없게 된다. – 크리슈나무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