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 벗기기 장애(피부 뜯기 장애): 증상, 원인, 해결책

15 7월, 2018

피부병과 우리의 감정 사이의 관계는 때때로 매우 명확하다. 그 한 가지 예는 각질 제거 또는 피부 벗기기 장애(Skin Picking Disorder)다. 그것은 생채기가 나면서까지 피부를 긁거나, 꼬집거나, 여드름 딱지를 떼는, 억제할 수 없는 욕구이다.

피부 벗기기 장애 혹은 피부 뜯기 장애를 들어 본 적이 없을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본인이 이 장애를 진단을 받았을 수도 있고, 혹은 아마 이 문제를 가지고 있지만 심각성을 모르는 누군가와 친할 수도 있다.

이상하게 보일지도 모르지만, 우울증, 불안 장애, 강박 장애와 연관되어 있는 것은 흔한 일이다.

확실하다. 피부 벗기기 장애를 앓고 있는 환자들의 피부 상태 그 너머를 볼 수 있는 능력을 피부과 의사들은 개발할 필요가 있다.

의학 문헌이 이 심리적 상태에 대해 한 세기 이상 이야기해 온 것도 흥미롭다. 1875년에 처음으로 “신경증적 찰상(neurotic excoriation)”라는 이름으로 나타났다.

후에, 프랑스 피부과 의사 보크는 여드름이 있는 부위를 거의 끊임없이 긁어 대는 충격적인 사춘기 환자에 대해 설명했다. 이 습관으로 인해 그의 얼굴은 완전히 흉해졌다.

극단적인 경우도 있고 가벼운 증상을 보이는 환자도 있는데, 이는 피부 질환의 상당 부분이 발견되고 치료되어야 할 정신적 기반을 가지고 있음을 다시 보여 준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이 제대로 파악하지도 못한 채 모든 종류의 값 비싼 피부 치료를 받는 이유다. 과도한 스트레스, 아마도 고조된 불안, 숨겨진 우울증

이에 관해 몇 가지 더 많은 사실들을 살펴보자.

손가락

피부 벗기기 장애: 무엇이고 누구에게 영향을 미치는가?

피부 벗기기 장애는 DSM-5(정신 질환 진단 및 통계 설명서)에 나타난다. 그것은 강박 신경증과 관련된 질환에 관한 장이다.

이것은 무엇을 의미할까? 스스로를 긁고, 꼬집고, 아프게 하거나 여드름을 문지르는 지속적인 욕구를 가지고 있는 사람에 대한 것이며, 이들은 스스로 이런 행동을 통제할 수 없다. 그것을 자동적이고 지속적으로 한다.

일부 전문가들은 피부 벗기기 장애를 일종의 중독으로 보고 있는데, 이것은 그 사람이 결함을 발견하는 신체 부위를 긁을 수 있는 통제할 수 없는 욕구이다.

어떤 경우든 분명한 것은, 이는 정신 질환과 관련되었다는 사실이다. 정신 질환이 감염으로 이어지는 손상과 부상을 유발한다는 것을 환자가 모르는 행동이다.

보통 누가 이 장애를 앓는가?

통계는 실로 놀랍다: 인구의 약 9%가 피부 벗기기 장애를 앓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여성에게 훨씬 더 흔하지만, 성별을 불문하고 나타난다. 또한 대부분의 경우는 30세에서 45세 사이의 사람들에게서 발생한다.

왜 피부를 뜯을까?

지금도 피부 벗기기 장애는 깊이 이해되지 않는다. 가설 중 하나는 피부를 긁는 것이 피부를 진정시키거나 스트레스, 걱정, 부정적인 생각, 두려움, 좌절을 다루는 방법으로 작용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 행동은 자동적으로 일어나서 누군가가 책을 읽고, 공부하고, 텔레비전을 보고 있을 때 일어날 수도 있다.

또한 피부 벗기기 장애가 다른 종류의 정신 질환과 동반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 불안감
  • 식이 장애
  • 아동기의 성적 학대와 관련된 정신적 충격
  • 우울증

기억해야 할 것은 40%의 사례에 유전적 요소가 있다는 것이다. 즉, 이 장애는 트리코틸로매니아와 매우 유사한 유전적 형태를 가지고 있다.

피부 벗기기 장애

피부 벗기기 장애의 치료

언뜻 보면 그것은 무해하고 심지어 결백해 보인다. 따라서 이것은 분명히 무고한 환자의 행동이 결국 심각한 부상을 초래하는 정신 질환이라는 것을 다시 강조할 필요가 있다.

어떤 사람들은 손톱이나 치아를 사용하고, 어떤 사람들은 핀셋이나 심지어 주사 바늘까지 사용한다. 피부를 제거하는 것이 목표처럼 말이다.

우리가 추론할 수 있듯이, 이 경우의 치료는 다원적이다.

  • 우선 피부과 전문의는 피부 손상을 치료한다.
  • 또한, 진단 후에, 환자들은 그들이 정신 감정 측면을 다루는 것을 돕기 위해 약물과 다른 치료들을 둘 다 사용할 수 있다.
  • 예를 들어 인지 행동 치료는 여기서 가장 성공적인 치료법이다.
  • 반면에, 약물 치료의 효과(항우울제, 향정신성 약물)도 입증되었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은 환자의 체질에 따라 다르다.
장갑 뜯기

그런데, 지난 몇년간, 피부 벗기기 장애가 있는 사람들을 위한 장갑이 시장에 나왔다. 그것들은 사람들이 장갑의 털실에 들어 있는 장신구들을 긁음으로써 즐거움을 대신 느끼게 만드는 도구다.

참조 문헌

  • Arenas R. (2005) Dermatología. Atlas, diagnóstico y tratamiento. México: McGraw-Hill; pp. 263-269.
  • Arnold L, Auchenbach M, McElroy S. (2001) Psychogenic excoriation. Clinical features, proposed diagnostic criteria, epidemiology and approaches to treatment. Central Nervous System Drugs. 15(5): 35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