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을 긋는 소녀(Sharp Objects)와 자기 파괴적 성향

2019-04-03
TV 쇼와 영화는 자기 파괴적 성향을 지닌 인물로 가득하다. 새로운 HBO 시리즈인, 몸을 긋는 소녀가 그렇다. 이 시리즈는 다크 길리언 플린 소설을 각색한 것이다 어떻게 하면 자기 파괴적 성향과 이런 해로운 태도를 피하고 싸울 것인가에 대한 권고를 논할 것이다.

자기 파괴적 성향은 자신을 해치게 한다. 무엇보다도 고의로 자신을 다치게 하고, 굶주리게 하며 약물 남용을 포함한다.

자기 파괴적 성향은 자존감이 낮거나 어린 시절의 트라우마를 겪은 사람에게 흔하다.

TV 쇼와 영화는 자기 파괴적 성향을 지닌 인물로 가득하다. 새로운 HBO 시리즈인 ‘몸을 긋는 소녀가 그렇다. 이 시리즈는 다크 길리언 플린 소설을 각색한 것이다. 어떻게 하면 자기 파괴적 성향과 이런 해로운 태도를 피하고 싸울 것인가에 대해 논할 것이다.

몸을 긋는 소녀

선을 긋는 소녀: 답을 찾는 기자

이 시리즈는 카밀 프리커(에이미 아담스) 기자와 그녀가 고향에서 하는 취재에 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취재는 두 명의 10대 초반 소녀의 살해 사건에 관한 것이다.

카밀 프리커는 이 두 소녀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알기 위해 깊이 잠입한 동시에 그녀의 충격적인 과거와 마주하게 된다.

카밀은 11년 만에 고향으로 돌아온다. 그곳에서, 그녀는 냉정하고 교활한 어머니뿐 아니라, 소극적이고 표현력이 부족한 의붓아버지와 재회하게 된다. 이미 그것으로 충분치 않은 듯, 세상을 떠난 여동생의 아픈 기억을 다루고 이복 여동생을 처음으로 만나게 된다. 그녀의 이복 여동생은 엄마만큼 교활하고 소유욕이 강한 10대이다.

카밀의 힘들었던 어린 시절은 그녀에게 상처로 남아있다. 어린 시절부터, 그녀는 고의로 자해를 했다. 그녀는 자신에게 가하는 육체적인 고통이 자신의 감정적인 고통으로부터 약간의 안도를 주길 바랐다. 카밀은 또한 여러 종류의 약물을 사용하고 술을 마셨다.

‘선을 긋는 소녀’에서의 자기 파괴적 성향

자기 파괴적 성향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다. 하나는 직접적이고 즉각적인 자해를 의미한다. 개인적으로 자신을 때리고, 긋거나 태우면서 이런 행위를 한다. 가장 극단적인 경우, 이런 성향은 자살할 수도 있다.

다른 유형은 간접적이다. 이런 행위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신체를 손상한다. 약물남용, 도박, 섭식장애(eating disorders), 익스트림 스포츠, 또는 무방비적 성관계는 모두 간접적인 자기 파괴적 행동의 예이다.

프레드릭 나우만은 이런 유형의 행동인, 도박이 의식적이거나 무의식적일 수 있다고 주장했다. 어느 쪽이든, 도박은 건강과 행복에 대한 개인의 기회를 방해한다.

선을 긋는 소녀에서, 많은 인물이 간접적인 자기 파괴적이다. 카밀의 어머니와 그녀의 어린 시절 많은 친구는 많은 술을 마시며 하루를 보낸다. 살해 피해자의 부모와 가족도 그들의 상심을 극복하려고 마약과 술에 의지한다.

반면에, 카밀의 이복 여동생 암마는 위험성이 큰 모든 종류의 스포츠에 참여한다. 밤에 몰래 나가서 시내 곳곳의 인적이 드문 어두운 골목길을 그녀가 할 수 있는 한 빨리 스케이트를 탄다. 암마는 언더그라운드 레이싱에도 참여한다. 그녀가 하는 모든 일은 별 일없이 시간을 때우거나 어머니의 관심을 끌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다.

카밀은 확실한 직접적인 자기 파괴적 행위를 하는 인물이다. 그녀는 자신의 성격과 우울을 말하는 글을 쓰려고 여러 곳에서 자해를 했다. 예를 들면, 확실성, 수치심, 병, 보이지 않는 것, 잘못된 것 등이다. 시리즈가 진행되는 동안, 카밀은 계속해서 자신의 손가락에 작은 상처를 내고 자신의 몸을 덮고 있는 상처에 대해 생각한다.

파괴적 행위

자동 파괴적 성향과 싸우는 방법

자동 파괴적 성향은 제때 치료받지 못하면 스스로 재현하는 경향이 있다. 더욱이, 이런 유형의 행위는 자해하는 사람이 느끼는 스트레스와 불안감에 따라 더욱 빈번해지고 강렬해지는 경향이 있다. 반면에, 가족과 친구의 지원은 매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마찬가지로, 전문적인 도움이나 지지집단(support group)은 언제나 훌륭한 선택이다.

만약 자신이 자기 파괴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다면, 행위를 바꾸기 위해 할 수 있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조치가 있다.

  • 문제의 근원을 파악하고 식별한다. 문제의 근원을 받아들이면, 자기 파괴적인 성향과 맞서 싸울 수 있다.
  • 누군가에게 이런 해로운 행위와 그 원인이 무엇인지에 대해 말한다. 누군가에게 자신의 자기 파괴적인 성향에 대해 말하는 것은 치유를 위한 중요한 단계다. 친구나 가족 또는 의사와 이야기할 수 있다.
  • 자신의 문제를 다루는 다른 방법을 찾는다. 마음을 사로잡는 것과 같은, 자해를 대신에 할 방법을 찾도록 노력하라. 자신이 어떤 활동을 선택하든, 그것은 자신을 기분 좋게 하고 스트레스를 풀 수 있도록 도와준다. 다른 유형의 위험하지 않은 스포츠를 하는 것은 좋은 선택이다. 곡을 연주하거나 예술을 한다는 것은 다른 건강한 대안이다.

이러한 것들이 자신의 파괴적인 성향을 다루기 위해 자신이 할 수 있는 몇 가지이다. 도와줄 수 있지만, 충분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므로 항상 심리학자나 정신과 의사에게 도움을 청할 것을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