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적 실험을 통해 알 수 있는, 마음을 조종하는 5가지 방법

2018-04-11

인간의 마음은 항상 우리를 놀라게 만든다. 과학자들은 오랜 세월 동안 과학적 실험을 통해 인간의 마음을 연구해 왔지만, 우리는 여전히 마음의 가장 깊은 비밀을 알지 못하고 있다. 더 깊숙히 파고들수록 새로운 수수께끼가 등장하기 때문이다.

당신이 무엇이 진실인지를 알게 해주는, 마음의 힘부터 다뤄보자. 당신이 더 합리적일수록, 당신은 진실과 더 가깝다는 착각을 하게 된다. 여러 가지 실험 결과에 따르면, 이러한 가정은 사실이 아니다.

“감각은 이해할 수 없는 것과, 이해할 수 있는 것 사이의 다리가 되어준다.” – 아우구스트 마케 

과학적 실험을 통해 알 수 있는, 마음을 조종하는 5가지 방법

우리의 마음을 기만하는 방법은 수도 없이 많다. 다양한 연구에 따르면, 사람들이 실제가 아닌 것들을 믿게 만들고 자신의 인식을 왜곡시킬 수 있다.

따라서, 마음은 조직과 이성에 대한 인간의 지향일 뿐 아니라, 우리의 세계에 환상을 심어주는 방향으로 향하게 된다. 아래에서는 그런 과학적인 다섯 가지 실험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1. 대리석 손의 환상

2014년, 독일 빌레펠트 대학의 신경 과학자 연구진이, 인간의 지각에 대한 흥미로운 실험을 수행했다. 연구진은 많은 자원 봉사자들을 모아, 테이블에 손을 얹고 앉도록 요청했다.

그런 다음, 참가자들은 작은 망치로, 참가자의 오른손을 가볍게 치는 동시에, 대리석 조각을 두드리는 거대한 망치의 소리를 동시에 내도록 했다.

과학적 실험을 통해 알 수 있는, 마음을 조종하는 5가지 방법

몇 분 후, 모든 참가자들은 마치 대리석으로 만들어진 것처럼, 손이 더 뻣뻣하고 무겁고 단단하게 느껴졌다고 말했다.

그들의 두뇌는, 촉각과 청각적 지각을 결합시켰고, 청각 자극이 강할수록 촉감이 강해지고, 자신의 손이 마치 대리석 손과 같다는 착각을 불러 일으켰다.

2. 죄수의 딜레마

죄수의 딜레마는 게임 이론에 제안된 가상의 상황으로, 경쟁적인 문제에 관련된 모든 사람들에게 최상의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모든 사람이 체계적으로 협력해야 한다고 제시하는 이론이다.

범죄에서 공범자인 수감자가 2명 있다고 가정해 보자. 두 사람은 분리되어, 다른 한 사람의 죄를 말할 것을 요구받는다.

그들은 다른 사람의 죄를 말하면, 완전히 자유롭게 해줄 것을 포함하여, 다양한 대가를 줄 것이라고 약속받는다. 그러나, 만일 어느 쪽도 자백하지 않는다면, 1년형을 받을 것이라고 말한다.

이것은 약간 다른 식으로, 예를 들어, 한 사람의 손에는 뜨거운 물건을 놓고, 다른 사람의 손에는 차가운 얼음을 올려주는 식으로 재현되었다. 여러 쌍의 죄수들에 대해서도 같은 실험이 반복되었고, 그 결과는 항상 같았다. 뜨거운 물건을 들고 있는 죄수는 덜 이기적이었다.

이것은 마치 온도가 마음이 정보를 처리하는 방식에 영향을 주는 것처럼 보인다.

3. 장기간의 격리가 마음에 미치는 영향

장기간의 격리가, 인간의 정신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증명되었다. 이에 대한 한 가지 강력한 증거로,  10,000여시간 동안이란 시간 동안, 사람들에 의해 투옥되고 격리된 사라 슈드의 사례가 있다. 그녀는 항상 환각을 느끼기 시작했고, 그것을 누가 만들어내고 있는지, 누가 소리지르는지도 알 수 없을 지경으로 마음이 피폐해져버렸다.

Sarah Shourd

어둠과 함께한, 장기간의 고립이 지각에 심각한 변화를 일으킨다는 것도 입증되었다. 가장 중요한 예로서, 24 시간이 아니라 48 시간(36 시간의 활동과 12 시간의 수면)까지 연장 될 수 있는 시간 감각 및 일상 리듬을 잃어버리는 경우이다.

4. 맥거크 효과

과학은 감각이 결합된 기능을 수행한다고 말한다. 예를 들어, 청각은 시각, 촉각, 또는 후각과는 완전히 독립적이지 않다. 시각이나 촉각, 후각 없이는, 청각도 제대로 기능하지 못한다. 두뇌는 이러한 감각을 결합하고, 그들로부터 세계적인 의미를 구축한다.

또 예를 들어, 연구 결과에 따르면, 주사 중에 주사 바늘을 보았을 때가,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고통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래서 바늘을 보고서 잠시 굳어버리는 게, 꼭 어린애같은 행동은 아니다.

각기 다른 두 가지 이상의 감각을 사용한 주제에 대한 많은 실험이 있었다 . 영국의 한 연구에서도, 어둠 속에 있는 사람들에게 스테이크를 제공했다. 사람들은 이 스테이크가 모두 맛있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조명이 켜지고, 스테이크가 파란 색이었음이 드러나자, 대부분의 사람들이 구토할 듯한 반응을 보였다.

5. 보이지 않는 몸의 환각

인간의 뇌는 현실과 환상을 놀라울 정도로 쉽게 혼동한다. 스웨덴의 카롤린스카 연구소에서는, 몇 년 전에 125명의 자원 봉사자들에게, 가상 현실 안경을 제공함으로써 이 아이디어를 테스트했다.

그들이 안경을 썼을 때, 그들은 자신에게 붓을 넘기는 사람 옆에 앉아있는 것을 보았다. 하지만 한 순간이 지나자, 그 사람들은 모조리 사라져버렸다.

가상현실

동시에, 사실 그들의 진짜 몸에 솔을 통과시키고 있었다. 결과적으로, 모든 참가자는 자신이 마치 투명인간인 것마냥 느껴졌다.

나중에, 그들은 청중 앞에 배치되었고, 그들의 반응은 모두 관찰되었다. 그들 모두는 보이지 않는 느낌이 들었을 때, 청중 앞에서 낮은 수준의 스트레스를 보였다.

보시다시피, 마음을 속이는 것은 그렇게 어렵지 않다. 이 모든 실험들은 인간의 지각이 현실적이지 못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 특별한 실험은 인간의 신체적 경험을 조사했지만, 반대로 추상적인 경험에서도 마찬가지이다. 믿거나 말거나, 당신이 생각하는 것처럼, 감각은 현실적이지 못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