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파엘 산탄드루 : 행복을 위해 내면의 대화를 사용하라

2019-10-28
내면에서 이뤄지는 대화는 우리의 최악의 적이 될 수도 있다. 이 기사에서 내면의 대화가 어떻게 삶을 더 좋게 바꿀 수 있는지 발견해 가길 바란다.

라파엘 산탄드루가 최근에 발간한 ‘It ‘s So Terrible’에서 내면의 대화를 통해 개인적인 변화 및 자기 치료를 위한 실용적인 매뉴얼을 제공하고 있다. 그의 신간은 인지 심리학에 기반한 가치 있는 전략을 제시해주는 매우 철저하고 독창적인 작업물이라고 할 수 있다.

라파엘 산탄드루

라파엘 산탄드루는 불행의 근원과 인간의 사고가 어떻게 현실을 형성하는지에 관해 사람들을 이해시키기 위해 나섰다.

라파엘 산탄드루와의 인터뷰

라파엘 산탄드루와의 인터뷰를 통해 자신에게 일어나는 일들, 심지어 정말 최악의 일들을 어떻게 해석하는지가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 더 깊이 파고들 수 있었다.

간략하고 전략적인 치료를 전문으로 하는 심리학자이자 치료 전문가인 루파 산탄드루는 자신에게 질문을 던지고, 스스로 들여다볼 수 있게 해 준다. 그리고 이를 통해 인간적 잠재력을 어떻게 제한하고 있는지를 이해할 수 있게 된다.

그의 최신 저서에서 산탄드루는 흥미로운 철학적 접근 방식을 공유해주고 있다. 여기서 행복과 긍정적 심리학의 기초가 어떻게 자기 자신의 사고가 되는지를 보여준다.

‘It’s not So Terrible’은 성장에 도움이 되는 독창적이고 혁신적인 교훈을 담고 있다. 내면의 기쁨을 깨우는 데 도움이 된다. 이는 한번 해볼 만한 가치 있는 여정이 될 것이다.

세상에서 가장 강하고 행복한 사람들은 세련되고 영리하며 의식적인 내면의 대화를 사용한다.

-라파엘 산탄드루-

인지 심리학 : 내면의 대화에 변화를 주는 것을 기반으로 한 것인가?

에픽테토스에 따르면, “인간은 실제로 일어나는 일에 의해 방해받는 것이 아니라 일어난 일에 대한 자신의 생각에 의해 방해받는다.”라고 한다. 당신의 여자 친구가 당신을 떠났기 때문에 슬픈 것이 아니다. “나는 혼자 야! 나는 절대 다시 행복해지지 못 할 거야! 난 그녀가 필요해!”라는 생각 때문에 당신은 슬픈 것이다.

실제로 이러한 역경의 대부분은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그러나 매우 부정적인 내면의 대화로 인해 불안이나 우울증으로 이어진다.

라파엘 산탄드루는 세상에서 가장 강하고 행복한 사람들이 특별한 내적 대화를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렇다. 그들은 운명론자들이 아니다. 당연히 그들은 인생의 역경에 힘들어 할 수는 있지만, 그들은 이런 역경들이 그들의 행복을 가로막게 두지는 않는다.

나의 감정적인 힘의 주춧돌 중 한 명은 휠체어의 과학자로 알려진 ‘스티븐 호킹’이었다. 그의 건강상 문제로 인해 호킹은 전혀 움직일 수 없었다. 그는 그의 병이 사소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자신과 다른 사람들을 위해 여전히 귀중한 일을 할 수 있는 한 그는 행복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그것이 바로 그가 가장 중요한 과학자 중 한 사람이자 매우 행복한 사람이 될 수 있었던 이유다.

그렇게 될 수 있는 법을 쉽게 배울 수 있을까?

호킹의 개인적 철학을 적용해본다면 당신의 감정 상태는 바뀌게 될 것이다. 작은 것의 영향을 받지 않고 인생을 즐길 수 있는 넓은 정신적 공간을 갖게 될 것이다. 모든 것은 내면의 대화와 삶에 대한 믿음에 달려있다.

라파엘 산탄드루 01
이러한 새로운 생활 철학을 구성하는 믿음에는 무엇이 있는가?

기본 원칙 중 하나는 ‘행복하기 위해 많은 것들이 필요하다는 믿음’과 싸우는 것이다. 실제로, 인간은 매일 물과 음식만 필요할 뿐이다.

다른 모든 것은 없어도 되는 것들이다. 예를 들어, 연인이나 직업을 갖는 것은 행복해지기 위해서 중요한 것들은 아니다. 당신이 해야 할 일은 불평을 멈추고 이미 가지고 있는 것에 감사하는 것이다.

좋은 상태에 이르기 위해선 건강해야 하는가?

실제로 그렇지도 않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건강은 잃게 된다. 만성 질환이 생기더라도 여전히 행복해질 수 있다고 확신한다. 예를 들어 스티븐 호킹을 다시 생각해보자.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중요한 것은 자신에게 무엇을 말하느냐이다.

사랑하는 사람을 잃은 후에 많은 사람은 우울증에 빠진다. 우울증은 죽음에 대한 내적 대화의 산물이라고 확신한다. 나는 죽음은 좋은 것이고 심지어 아름답다고 믿는다. 왜인지 아는가? 모든 자연적인 것들은 좋은 것이며 필요한 것들이기 때문이다.

장수 혹은 단명하는 삶을 사는 것은 중요하지 않다. 중요한 것은 멋지게 인생을 사는 것이다. 사랑하는 사람이 죽으면 사람들은 우울해진다. 그러나 세상은 사랑할 사람들로 가득하다. 그들은 당신의 형제와도 같다. 당신의 인생에 더는 존재하지 않는 소중했던 사람들을 사랑했듯이 그들을 사랑해보라.

라파엘 산탄드루는 역경을 직면하는 ‘올바른’ 방법이 있다고 생각할까?

그렇다. 예를 들어, 나의 책은 당신에게 어떤 상황에서든지 행복해질 수 있다는 확신을 주는 철학적 원칙을 담은 모음집이다. “나를 불행하게 만들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라고 말하는 많은 논지들을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라파엘 산탄드루 02

사실, 위에서 언급한 철학자인 에픽테토스는 노예였다!

정확하게 말하면 그는 노예로 태어났다! 그의 부모는 노예였으며 그가 태어났을 때 노예 팔리게 되었다. 그의 주인인 에파프로디토스는 그를 로마로 데려갔다. 그런 모든 상황에도 불구하고 그는 행복했다. 그는 자신에게 다음과 같이 말했다. “나와 다른 사람들을 위해해야 ​​할 소중한 일이 있는 한 난 행복할 것이다.”

그는 스티븐 호킹과 닮았다. 알다시피, 행복의 열쇠는 당신의 내면의 대화이다. 만약 당신이 그 대화를 통제할 수 있다면 행복해지는 법을 배우게 될 것이다.

이는 매일 해야 하는가?

그렇다. 인지 심리학에서 당신은 나쁜 일이 생길 때마다 자신에게 하는 말을 매일 수정해 나가야 한다.

예를 들어, 교통 체증에 시달리고 있다고 해보자. “짜증 나! 이런 상황이 왜 일어나는 거야.”라고 자신에게 말하는 대신, 자신에게 이렇게 말해보자. “교통 체증에 시달려도 상관없어. 기다리는 동안 많은 즐거운 일을 할 수 있어. 나는 노래도 부를 수 있고 아니면 어머니에게 안부 전화를 할 수 있어.”라고 말이다.

크고 작든지 간에 어떤 문제를 겪은 후엔 내면의 대화를 확인해만 하는 것인가?

정답이다. 다음번에 교통 체증에 갇히게 되면 교통 체증이 더는 많은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는 사실에 놀랄 것이다. 다른 예로는 누군가가 당신에게 불쾌한 말을 하는 경우이다. 당신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노력해보라. “모든 사람이 나를 좋아할 필요는 없다. 누군가가 나를 모욕하더라도 상관없다. 이건 내 문제가 아니라 그 사람의 문제다.”

내면의 대화를 통해 상태가 나아지는 데 얼마나 걸릴까?

열심히 노력한 첫 달에 좋은 결과가 나오기 시작한다. 3개월 후 80% 정도 나아질 것이다. 1년 또는 2년 후 100% 나아질 수 있다. 매일 노력해야 한다.

더 행복함을 느끼게 될 것이고 더 많은 것들을 용기를 내서 시도해 보면서 인생에 좋은 것들에 감사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