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코브키스의 강박증 이론

2019-11-11
오늘의 글에서 강박증을 유발하는 인지 행동을 설명하는 유명한 이론을 소개할 것이다. 계속 읽어보자!

강박 관념은 생각과 이미지 또는 충동으로, 머릿속에서 지워낼 수 없는 것들이다. 누구나 어느 정도 집착을 경험한다. 살코브키스의 강박 관념에 대한 이론은 우리에게 왜 그런 일이 일어나고 이를 어떻게 방지하는지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일부 사람들이 이러한 인지적 침입으로 고통받을 가능성이 크다는 것은 사실이지만, 여전히 발달된 뇌에서는 매우 정상적인 현상이다. 결과적으로 강박 관념을 병리학으로 분류하는 것은 실수라고 볼 수 있다.

강박 관념이 있다고 해서 사람으로 정의할 수는 없다. 집착은 단순히 나타날 뿐이다. 꿈을 꾸면 일어날 일과 비슷하다. 가치나 사고방식과 관련이 없는 것을 꿈꾸는 것은 정상적인 일이다. 깨어났을 때 꿈의 내용을 지나치게 중요시하지 않고 잊어버리기란 쉽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잊어버리기가 쉽지 않다. 반대로 그들은 생각에 너무 많은 가치를 둔다. 강박 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종종 누군가에게 해를 끼치는 것에 대해 생각하는 단순한 행동이 실제로 실제 사람에게 해를 끼친다고 생각한다. 또는 부정적인 생각 때문에 자신이 나쁜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이런 모든 것을 염두에 두고 살코브키스는 불안과 강박 장애에 대한 첫 번째 인지적 설명 중 하나를 제안했다.

잠에서 깨는 순간부터 잠든 순간까지 매일 수천 가지 생각을 한다. 이러한 생각 중 일부는 우리의 성격과 관련이 있다. 다른 사람들이 불쾌하게 느껴져 그들 일에 관여하고 싶어 하지 않는다.

살코브키스의 강박증 이론 01

살코브키스의 이론: 생각과 집착

살코브키스는 우리가 이야기한 프로세스를 연구하기 시작했다. 1985년에 그는 한 인지 이론을 제시했다. 살코브키스의 이론은 자동적, 부정적인 생각과 강박 관념을 구분했다.

자동적이고 부정적인 생각은 특정 상황에 대한 주관적인 반응이다. 자동적, 부정적인 생각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생각을 매우 깊이 처리하지 않기 때문에 “자동”이라는 이름이다(Rachman 1981).

살코브키스의 의견에 따르면 자동 부정적인 생각과 강박 관념 사이에 중요한 차이점이 존재한다.

이러한 차이는 인식된 신뢰 수준, 인식의 접근성 수준 및 개인의 신념 체계와 일치하는 정도를 기반으로 한다.

이 마지막 차이점이 가장 중요하다. 강박 관념은 방해가 되며 어떤 식으로든 사람이 매우 중요하게 여기는 것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고통을 유발한다.

살코브키스의 이론에 따르면 강박증은 특정 유형의 자동 사고를 유발할 수 있는 자극 역할을 한다.

이 주장을 뒷받침하는 증거는 비임상실험을 통해 밝혀낸, 인구가 높은 수준의 고통을 겪지 않고 이러한 침입을 자주 경험한다는 사실이다.

이러한 생각은 개인에게 용납할 수 없는 침입의 상호 작용을 통해 일련의 자동적인 부정적인 생각을 할 때만 문제가 된다. 즉, 고통의 경중은 환자마다 다르다.

과한 책임감

강박 장애가 있는 환자는 자신의 책임 한계를 과대평가하는 경향이 있다. 현실적이거나 예측할 수 있는 문제점이 발생할 최소한의 가능성은 이들에게 의미가 없다. 이들은 그 가능성을 무력화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어린 나이에도 불구하고 과한 책임감을 느끼곤 한다.

이러한 압력을 감당할 수 없는 나이에 막대한 책임감은 다음과 같은 문제가 있는 사고방식으로 이어질 수 있다.

  • 행동에 대해 생각하는 것은 그 행동을 수행하는 것과 동일하다고 믿는다.
  • 해를 끼치지 않는 것은 해를 끼치는 것과 같다.
  • 어떤 일이 일어날 확률이 낮다고 해서 책임감이 해소되지는 않는다.
  • 강박 관념이 있을 때 중화 의식을 수행하지 않는 것은 해를 입히고 싶어 하는 것과 같다.
  • 사람은 항상 자기 생각을 충분히 통제 할 수 있고 또 통제해야 한다.
살코브키스의 강박증 이론 02

일이 잘못될 때 비난받기

강박 관념에 의해 촉발된 자동적인 생각이나 사고방식은 이러한 책임감에 영향을 준다. “일이 잘못되면 내 잘못이야”와 같은 생각은 매우 빈번하게 발생한다. 더 나쁜 것은, 이 죄책감은 실제 사건에 대한 응답으로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상상 속 시나리오에도 등장한다는 것이다. 환자는 특정한 생각을 하는 것만으로 자신을 나쁜 사람처럼 느낀다.

마치 자격을 갖춘 어떤 것에 대해 생각하기만 하면 죄로 고발될 수 있다고 걱정한다. 결과적으로 환자는 피해를 예방하고 자신이 느끼고 있는 죄책감을 완화할 필요성을 느낀다. 그들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의식을 중립화한다. 살코브키스의 이론에 따르면 중화는 잠재적인 피해에 대한 책임을 회피하거나 줄이려는 시도다.

문제는 ‘해결책’이 주요 문제가 된다는 것이다. 강박증이 있는 사람들은 집착과 강박에 갇혀 생활 방식을 극도로 제한한다.

이 이론은 환자에게 이러한 인지적 침입을 ‘소음’으로 취급하도록 권유한다. 단지 소음에 불과하다고 생각하도록 권하는 것이다. 생각, 현실, 그리고 그들이 실제로 누구인지를 구별하기 위해서 중요한 과정이다. 환자가 의식 수행을 중단하고 해와 개인의 책임과 관련된 신념을 버리는 방법을 배우는 데 도움이 된다.

  • Belloch, A., Sandín, B. y Ramos, F (2008). Manual de psicopatología. Volúmenes I y II. McGraw-Hill.Madri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