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항 요법: 네가지 유형의 테라피

2020-02-11
이 글에서는 저항 요법을 다루기 위해 긍정 심리학에서 파생된 몇 가지 기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 기술은 환자의 능력 향상과 정신 건강 증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저항 요법 (Resisting therapy)은 환자가 제시하는 행동, 인지 또는 감정의 한 형태로서 환자의 상태 개선에 장애가 된다. 사실 저항의 범위는 치료를 받으러 가는 사람들만큼이나 다양하다.

마찬가지로, 모두 저항을 나타내는 것은 아니지만, 환자가 정체된 것처럼 보이는 것을 발견하는 때도 있을 것이다. 환자가 당신에게 특정 문제에 대해 알리기를 거부하거나 이전에 합의했던 일을 하지 않는 것이다.

다양한 심리학적 모델들은 저항에 대해 동등한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다. 그러나, 모든 사람은 저항을 해결하고, 그들이 마땅히 받아야 할 주의를 주고, 세션에서 저항을 노출하고, 그들이 직면하고 있는 어려움에 대해 설득력 있는 질문을 할 필요성을 주장한다.

다음은 세션 내 저항을 효과적으로 차단하는 데 유용할 수 있는 몇 가지 기법이다. 이것들은 어떤 종류의 치료에도 적합하다.

이 경우, 긍정 심리학에 뿌리를 둔 사람들에 초점을 맞추자.

긍정 심리학

긍정 심리학은 약점이 아니라 주로 강점에 초점을 맞춘 심리학이다.

대신에, 긍정 심리학은 개인의 자원과 잠재력을 위해 사용된다. 많은 사람은 이 접근법이 1998년에 미국심리학회(APA)에 의해 추진된 것으로 생각한다.

긍정 심리학의 기본은 강점을 향상하고 성장과 인간발전을 촉진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건강과 웰빙의 모델은 독립과 자율과 같은 문제에 있어서 개인의 심리적 안녕을 추구한다.

그것은 또한 욕망과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가장 유리한 환경, 그리고 그들의 잠재적 또는 중요한 목적의 개발을 찾으려고 노력한다.

이러한 이유로, 치료의 방법론적 제거와는 상관없이 이러한 심리학적 접근방식의 전형적인 과제를 포함하는 것이 유용하다.

이것은 저항을 멈추는 것뿐만 아니라 개인의 변화를 촉진하고 그들의 능력을 향상하는 데 유용하기 때문이다.

“치료는 체육관에 가는 것과 같다.”

-크리스 파인-

저항 요법- 부정적이고, 거슬리고, 강박적인 생각

저항 요법- 부정적이고, 거슬리고, 강박적인 생각

수많은 병리학에 반복되는 많은 생각이 있고 사람들은 그 생각을 멈출 수 없다. 인지재구성의 맥락에서, 자기 교수를 통해 생각을 멈추는 것은 유용하지 않아 보인다.

이것들은 더 오래 지속하는 인지재구성의 유형을 추구하기 위한 몇 가지 유용한 기술들이다.

  • 마음 챙김 (현 순간에 일어나는 경험에 주의를 기울이는 심리적 과정)에서 파생된 기술. 경험에 사로잡히지 않고 비평가적인 사색을 하는 것은 생각을 억누를 수 없을 때 유용하다. 마음 챙김은 그것들을 제거하는 것이 아니라 주관적인 경험을 가진 사람의 자기 정체성을 약화하려 한다.
  • 웰빙요법. 이는 단순히 증상의 감소가 아니라 웰빙과 자기 효율을 높이려는 것이다. 강박 관념은 종종 부정적이기 때문에, 사람의 행복을 증가시키는 것은 분명히 유용하다. 당신은 세션이 시작될 때 주간 웰빙 에피소드를 채점하는 것만큼 쉽게 구현할 수 있는 기술을 사용할 수 있으며, 단지 그들의 불편한 시기에 관해 물어보는 것이 아니다.
  • 과거의 긍정적인 사건들에 대한 서술적 기술. 과거의 사건을 다시 쓰는 것은 사람이 부정적인 생각을 다루는 데 도움이 된다. 그것은 누군가가 완전히 부정적인 것으로 인식할 수 있는 과거로부터 긍정적인 감정을 만들어내는 데 도움을 준다. 이 작업은 한 사람의 인생에서 가장 행복한 순간들과 그 사건이 가져다준 감정들에 관해 쓰는 것이다.

병리학적 식별

많은 사람이 그들의 상태에 완전히 압도당했을 때 치료를 받는다.

그래서 대부분은 저항을 식별하지 못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그것은 종종 불안과 함께 일어난다.

이러한 장애가 있는 사람들은 보통 그 꼬리표를 달고 자신을 분리하는 일이 드물다.

사실, 환자들은 항상 불안감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불안감은 늘 가지고 있고, 또한 항상 가질 것이다.

불안과 다른 장애의 탈 병리화는 그 ‘힘’을 빼앗고 그 사람이 자기 서술에 더 적합한 다른 형용사를 찾는 데 도움이 된다.

  • ‘불안’이라는 용어의 재개념화. 불안의 진화적 기능을 설명하는 것은 지나친 것은 아니지만 유용하다. 이것은 결국 부정적인 평가를 없애려고 한다. ‘스트레스’와 ‘불안’이라는 용어를 구별항 필요가 있다. ‘스트레스’는 병리학을 수반하지 않는 많은 맥락에서 사용된다. “불안”이라는 용어는 질병에 해당한다. 환자는 ‘스트레스’와 ‘불안’이 다르지 않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 권한 부여 또는 경쟁 모델(Costa and Lonpez, 1986). 이는 한 사람이 식별할 수 있는 강점, 역량, 기술 및 능력을 강조한다. 불안이 여전히 그들의 눈에 경멸적인 무언가와 동일시되기 때문에 불안감을 병리학으로 볼 때 도움이 된다. 당신은 환자들에게 그들을 묘사할 수 있는 다른 형용사들을 보여주도록 노력해야 한다.
  • 강점에 기초한 개입(Seligman, 2005). 전성기 시절의 추억을 쓰는 등의 기억을 찾아 밤마다 읽는다. 이 기법의 목표는 환자의 사회적 영역을 풍요롭게 하는 것이다.

저항 요법 – 예측과 불안

불안 장애에서 저항을 받아들일 때, 인지재구성은 힘든 작업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비합리적 사고에 대한 소크라테스 논쟁은 한 사람이 자신의 문제에 대해 긍정적인 의미를 찾도록 돕는 과제와 섞일 수 있다. 이는 그들의 기대가 불편함을 일으키기 때문이다.

  • 미래를 열어둔다. 두 팔을 벌리고, 호기심과 흥미를 느끼고 인생을 기다리는 것의 이점에 관해 토론한다.
  • 중요한 각인과 진행. 개인이 간직하고 싶은 것을 선택할 수 있도록 긍정적인 경험과 부정적인 경험의 흔적을 찾는다.

약물에 대한 치료 변경의 기여

저항 요법 - 예측과 불안

약물 복용으로 정신과 치료를 시작하는 사람들은 확립된 모든 긍정적인 변화를 약물 그 자체로 돌릴 수 있다.

따라서, 한 번에 약물을 끊는 것은 불가능하고 때로는 역효과를 일으키기 때문에, 사람은 그들이 행했던 모든 범위의 긍정적인 변화를 인식해야 한다. 또한, 소크라테스 질문을 사용하여 그러한 생각을 해체해야 한다.

가정에 따라, 기하급수적으로 변화하는 기분변동을 기록하는 그래프를 사용할 수 있다. 또한 각 세션에서 간과되는 개선 및 회복의 징후를 찾아 인지하도록 하자. 이러한 유형의 작업과 요법은 치료사가 저항을 해결하기 위해 기대할 수 있는 다양한 옵션의 일부분이다.

당신은 또한 권한 탈 병리화라는 궁극적인 목표를 가지고 다른 긍정적인 개입을 사용할 수 있다. 이것들은 긍정 심리학의 큰 기둥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