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적 인식: 무엇이고, 우리는 왜 필요한가?

· 2018-11-16

감정적 인식이란 우리의 감정적 지능을 일깨우는 것과 같다. 이것은 우리가 삶을 통제하기 위해 안개 속에서 자신의 기분을 확인하고 정의하는 첫 단계다. 감정적 인식은 우리 모두가 발전시켜야 할 기술이며 우리의 감정을 더 잘 관리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다.

그러나 감정적인 인식을 잘 활용하기란 쉽지 않다. 왜냐하면 인간의 감정적인 경험들은 변덕스럽고, 예측할 수 없고, 혼란스러울 때가 많기 때문이다. 아마 모두들 비슷한 경험이 있을 것이다. 부정적인 감정만이 들지 않는 감옥에 갇힌 듯한 기분을 말이다. 보이지 않는 가시처럼 행동하고, 우리의 영혼을 고갈시키고, 우리의 마음을 그림자로 드리우는 혼란스러운 감정 때문에 우리의 건강이 나빠질 수 있다.

“매우 현실적인 의미에서 인간에게는 생각하고 느끼는 마음 두 가지가 존재한다.”
-다니엘 골먼-

사실, 많은 사람들은 “아무도 나를 이해하지 못해”와 같은 말을 하면서 감정 클리닉을 찾는 경우가 많다. 혹은 “내가 세상의 무게를 다 어깨에 짊어진 기분이야. 지쳤어“라고 말하기도 한다. 그러나 우리에게 진실된 감정적 인식이 생기는 경우는 드물다. 우리는 스스로의 슬픔이나 피로 뒤에 무엇이 있는지 알아내는 데에 쉽게 성공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다니엘 골레만은 “Emotional Intelligence(정서 지능)”와 같은 책을 통해 우리의 감정을 인식하는 것은 우리가 삶의 도전에 적응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얘기한다. 우리가 느끼는 것과 감정의 뒤에 있는 것을 지속적으로 대조해보는 습관은 결국 행복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게다가, 이는 우리에게 우울증이나 다른 심리적인 장애를 다룰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도 한다.

감정적 인식이란 무엇이며 왜 우리는 그것을 필요로 하는가?

감정을 나타내는 단어가 무려 250개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는가? 당신은 그 중에서 몇 가지를 알고 있는가? 어릴 때 우리는 이러한 단어에 대해 교육 받은 적이 있는가?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고 이름을 붙이는 방법을 아는 것은 정말로 삶을 더 윤택하게 만들어준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 모두가 진정한 감정의식을 발전시킬 필요가 있다. 추가적으로 다음과 같은 이유들도 있다.

  • 우리의 기분을 인식하고 더 나은 결정을 내리는데 도움이 된다
  •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인식하고 이해하여 소통하기가 쉬워진다
  • 감정적 인식은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한계를 설정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우리가 스스로를 더 잘 알 수 있도록 도와준다

마지막으로 하나의 흥미로운 사실을 덧붙이자면 높은 정서적 지능을 가진 사람들은 불안감, 우울증 그리고 관련된 장애에 걸릴 위험이 더 낮다.

다양한 수준의 감정 인식

우리가 아이들에게 가르칠 수 있는 가장 좋은 것 중 하나는 진정한 감정적 인식을 갖추는 방법이다. 아이들이 어릴 때부터 자신의 감정을 돌아보고 인식하며 이름을 부여하고 적절히 관리할 수 있게 하는 것은 결국 아이들에게 사회적 및 학문적으로 성공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하지만 나이에 관계없이 우리는 모두 감정적 지능을 기루기 위해 시간과 노력을 들여 투자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이것은 우리가 건강하고 행복하고 감정적으로 인식을 높이기 위해 필요한 것이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더 잘 이해하기 위해 심리학자인 레인과 슈워츠가 만든 “감정 인식 척도(Levels of Emotional Awareness Scale(eLEAS)“의 몇 가지 핵심 부분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eLEAS

  • 감정을 인식하라. 모든 감정은 우리가 알아야만 하는 신체적 조건들을 보여준다. 예들들면 심박수에 변화가 생기거나 배가 아파오는 경우가 있다.
  • 몸 안에서 어떤 반응이 일어나는가? 감정에는 적응 기능이 있다. 어떤 감정들은 우리에게 주는 모든 에너지를 가지고 행동하도록 부추긴다. 감정 뒤에 숨겨진 에너지를 찾아라.
  • 1차적 감정을 식별하라. 모든 감각, 모든 정신상태는 일어날 때 기본적으로 우리가 감지할 수 있는 감정으로 시작한다. 지금 화가 나는가? 슬픈건 아닌가?
  • 1차적 감정과 결합된 이면의 감정은 무엇인가? 이 단계는 깊이, 섬세함 그리고 무엇보다도 용기가 필요하다. 왜냐하면 부정적인 감정을 받아들이는 것은 쉽지 않기 때문이다. 1차적 감정 뒤에는 어두운 구석으로 가득 찬 미로가 있을 수 있다. 때때로 슬픔 뒤에는 좌절과 분노와 실망이 있다. 가끔 내가 느끼는 분노의 이면에는 상실이나 충족되지 않는 기대로 이루어진 악마가 있을 수 있다.
감정적 인식

결론적으로 이러한 감정 인식 전략을 사용하여 감정적으로 유능한 사람이 되는 것은 우리의 정신 건강에 직접적이고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감정 인식은 우리가 더 행복한 삶을 이끌어나가기 위해 필요한 지휘자와 같다. 그것은 우리가 스스로를 더 잘 알고 삶을 더 잘 통제할 수 있는 더 만족스러운 방향으로 우리를 이끄는 나침반 역할을 한다.

오늘부터 시작해보자!

참고 문헌

Bisquerra, J. y Pérez, N. (2007). Las competencias emocionales. Educación XXI, 10, 61-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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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gge, H. y Meerum Terwogt, M. (2007). Awareness and regulation of emotion in typical and non typical development. En J. J. Gross (Ed.), Handbook of emotion regulation (pp. 269-286). New York: Guilford Press.

Lambie, J. A. y Marcel, A. J. (2002). Consciousness and the varieties of emotional experience: A theoretical framework. Psychological Review, 109, 219-2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