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을 갖고 아이를 키우기

2017-11-15

상식을 갖고 아이를 키우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좋은 선생님이 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아이들을 키우는 것은 학교에서 가르쳐 주지 않는다. 부모의 길은 언젠가 아버지나 어머니가 되었을 때, 스스로 부딪혀야 하는 일인 것이다.

상식을 갖고 아이를 키우기

아이들은 특정 상황에 해야 하는 일을 알려주거나, 불안해하거나 화가 나거나 슬퍼할 때 부모가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알려주는 지침서를 가지고 태어나지 않는다. 우리는 평생 집에서 보아왔던대로 행동하며, 우리의 부모가 우리를 양육한 방식이 올바른 방식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불행히도 우리의 부모가 우리를 양육한 방식이 항상 옳지만은 않다. 이제 시대가 바뀐다는 것을 알고, 부모로서 우리 또한 그 변화를 받아들여야 한다.

아이 양육법

교육에 대한 방법은 다양하지만, 전체적인 개요를 정리하기 위해 다음 3가지 목록으로 구별했다.

권위주의적 또는 강압적 양육법

권위주의적 양육법은 “매를 아끼면 아이를 버린다”라고 생각하는 부모가 자주 채택하는 방식이다. 그들은 두려움과 협박을 통해 아이를 순종적으로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한다. 권위주의적인 교육이 아이를 순종적이게 만들 수는 있으나, 항상 두려움을 통한 순종이기 때문에 아이가 제한과 규칙의 이유를 이해하지 못하게 만든다. 또한 아이는 문제가 공격적으로 해결된다고 가르치게 된다.

이런 아이들은 낮은 자존감을 가지게 되고, 부모로부터 받아들여지지 않는다고 느낀다. 많은 경우, 이 아이들은 공격적이고 불안한 성격을 가져 그 태도로 인해 거부받게 된다.

새장 안의 소녀

자유방임적 양육법

이는 위의 양육법과 완전히 반대다. 관대한 양육법은 부모가 아이에게 사랑과 애정을 표현하지만, 명확한 한계를 구별짓지 않는다. 그렇지 않으면, 부모는 먼저 포기해버려 아이에게 결국 지켜지지 않는 애매한 규칙을 정해준다.

이 부모는 무언가가 아이에게 일어날 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으로 인해 아이를 과보호한다. 그러나 이로 인해 아이는 스스로의 능력과 책임감을 기르거나 성숙해지지 못한다.

관대한 양육법을 통해 자란 아이들은 누군가의 도움없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없다고 느끼기 때문에 매우 낮은 자존감을 가지게 된다.

민주주의적 양육법

민주주의적 양육법은 아이들이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알지 못한 채로 세상에 나오지 않도록 하며, 따라서 부모는 아이들에게 세상에 대해 가르치게 된다. 민주주의적 양육법에서, 부모는 아이에게 소리를 지르거나 매를 들지 않는다. 이는 아무것도 가르치지 않기 때문이다. 대신 부모는 아이가 모두 이해할 때까지 대화를 나눈다. 부모는 아이가 실패하고 실수를 고칠 기회를 주고, 인간으로서 무조건 받아들이며, 깊은 사랑을 보여주고, 과보호하지 않는다.

꽃을 보는 동안 아이를 안은 여인: 상식을 갖고 아이를 키우기

민주주의적 부모가 되기 위한 몇 가지 기술

위에서 언급했듯이, 민주주의적 부모가 되는 것은 대화와, 무조건적인 수용과, 무엇보다 아이에 대한 존중을 의미한다. 이는 때때로 어려울지라도, 우리가 어른으로서 스스로를 제어할 것을 요구한다. 아이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몇 가지 기술을 소개한다.

부정적 강화

부정적체벌은 아이가 정해진 규칙을 위반하거나 제한을 넘었을 아이로부터 즐거움이나 행복의 원천을 거둬들이는 것이다. 예를 들어, 우리 아들이 방을 치웠어야 하는데 하지 않았을 경우, 우리는 아이가 좋아하는 장난감이나 TV 프로그램, 공원 산책 등을 취소한다.

이 기술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기술 그 자체가 아니라 우리가 이를 사용하는 방식이다. 아이에게 소리를 지르거나 협박한다면, 아이는 겁을 먹고 이해하지 못하게 되기 때문에 이 기술을 사용하는 의미가 없다. 우리는 화를 내지 않고 차분하게 기술을 사용해야 한다. 그러면 아이는 특정 규칙을 어겼을 때 인생에는 그 결과가 따라오기 마련이라는 사실을 배우게 될 것이다.

긍정적 강화

규칙 위반에 따른 부정적 강화와 마찬가지로, 우리는 옳은 행동에 대한 칭찬해야 한다. 강화가 없이는 체벌이 있을 수 없으며, 그 반대 또한 마찬가지다. 아이가 기준에 적합하거나 무언가 적절한 행동을 했다면, 아이에게 칭찬을 해야 한다. 체벌보다 칭찬을 기억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우리는 토큰 이코노미 시스템을 통해 이를 할 수 있다. 작은 일이라면, 옳은 행동에 대한 점수를 얻어 상품과 교환해 주거나, 아이가 크면 칭찬, 포옹, 축하 등으로 대신할 수 있다.

부모와 아이

과잉 교정

과잉 교정은 아이버릇없게 행동해 우리가 아이의 실수를 고쳐주고 무언가 새로운 교훈을 얻게 하려 적용된다. 예를 들어, 당신이 모든 음식을 바닥에 내던진다면, 그 음식을 모두 주워 담고 엄마와 아빠가 설거지를 하고, 식탁과 바닥을 치우는 등 부엌 전체를 청소하는 것을 도와야 할 것이다.

두려움에 대한 경험을 돕기

우리가 아이를 과보호한다면, 아이를 두렵게 만들 것이고 이는 전혀 긍정적이지 않다. 아이가 두려움을 이겨내도록 도우려면, 우리는 두려움을 마주하는 법을 가르쳐야 한다. 좀 더 도움이 되기 위해, 우리는 이런 두려움을 즐거움과 연관시킬 수 있다.

예를 들어, 아이가 어둠을 무서워하고 혼자 자지 못한다면, 우리는 아이와 어두운 방에서 함께 놀 것이다. 방 안에 초콜릿을 숨겨놓고 엄마와 아빠가 밖에서 힌트를 주는 동안 아이가 혼자 찾아내는 것이다. 그러면 아이는 어둠을 놀이와 연관시킨다. 마주하면 즐겁고 아무런 나쁜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고 목격하는 것이다.

이는 아이를 양육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몇 가지 기술이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이 기술을 어떻게 사용하는가이다. 언제나 사랑과 수용을 보이고, 인내심을 가지며, 아이의 속도를 따르고 우리의 감정을 제어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