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적 책임을 배양하여 유독성을 막아내자

· 2018-09-02

최근 인간의 유독성에 대한 개념은, 특히 인간관계의 맥락에서 대중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우리는 가족, 관계, 직장 또는 우정 등에 아무런 상관없이, 우리를 해치고 밝은 마음을 강탈하는 유독한 사람들에게 둘러싸여 있다. 감정적 책임을 배양하여 유독성을 막아내는 법을 알아보자.

심리학자이자 작가인 베르나르도 스타마시아스는 인간의 유독성을 우리의 약점을 강화시키고, 우리의 마음의 짐과 좌절감으로 채우고, 의식적으로 또는 무의식적으로 우리의 자존감을 떨어 뜨리는 행동을 하는 사람들로 정의한다.

그러나 우리가 반대로 유독성이 강한 사람들, 즉 피의자가 되면 어떻게 될까? 때로는 우리도 다른 사람들에게 상처를 줄 수 있는 특정한 행동을 보여 주며, 우리가 그러한 행동을 취하고 있다는 것을 깨닫지 못하고 있다. 한번 더 깊게 돌아보자.

유독성의 징후

아무도 사람이 다른 사람들을 해치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다른 사람들을 비난하고, 잘못된 것을 지적하는 것이 더 쉽다. 그러나 진실은 그들의 삶의 어떤 시점에서 어느새 자신들도 유독해져 있을지도 모른다는 것이다.

피해자 행세를 하며 이기적이고 조작적인 우리의 행동은 사람들이 우리가 원하는 것을 해보려 하는 시도이다. 물론 이것은 남들에게는 유독성을 보이는 행동이다. 우리가 다른 사람들의 성공에 행복하지 않을 때, 우리는 그들의 꿈과 가치를 무너뜨리려는 악독한 행동을 한다.

아마 아직도 당신의 이야기로는 들리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그 다음 우리는 실수를 범하고, 누군가에게 상처를 입힌다. 물론 그것을 인정하고 싶지는 않겠지만, 당신이 진정한 자존심에서 발을 내디뎠을 때를 생각해보자. 그렇다. 이것도 엄연한 우리의 이기적인 유독성이다.

감정적 책임을 배양하여 유독성을 막아내자

그리고 우리는 내리막으로 치닫게 된다. 우리가 다른 사람들을 통제하거나, 조작하거나,주의를 끌려고 할 때 시작되는 악순환이다. 우리는 그저 우리의 유독성이 노리고 있는 기회를 위한 수단인지도 모른다.

어쩌면, 아무도 우리에게 각기 다른 정도의 독성이 있다고 말한 적이 없을 것이다. 누군가를 분류한다는 것은, 그리 간단한 일이 아니다.

우리가 이렇게 행동할 때, 우리는 사실 우리의 부정적인 관점, 우리가 가지고 있는 구멍과 결점, 그리고 해결되지 않은 갈등을 투사하고 있다.

공포, 공허 또는 죄책감의 무거운 사슬은 우리를 무겁게 한다. 우리의 정서적 책임감과 공감력이 결여되어, 우리를 더더욱 멀어지게 만든다.

우리 자신에게 유독하다는 것

우리는 다른 사람들에게만 유독한 것이 아니다. 우리는 스스로에게도 유독하다. 우리는 어쩌면 우리 자신의 최악의 적일 수도 있다. 우리가 서로 대하는 방식과 우리가 말하는 방식이 우리 스스로에게 영향을 준다. 우리를 감금시킬 힘도 존재한다.

우리가 냉철하게 판단한다면, 항상 우리 자신이 충분하지 않다는 것을 잘 알고 있으면서, 우리는 스스로를 유독한 인간으로 대하고 있다. 우리는 자존감을 훼손하고, 우리 자신의 가치와 상반되는 행동을 하며, 자기 자신과의 관계를 훼손하고 있다.

우리 모두 실수를 할 수 있다. 하지만 그렇다고, 우리 자신을 찢어버리거나, 자신을 비난하지 않도록 하자. 실수는 그럴 가치가 없다. 다른 한편, 우리가 우리 자신에게 친절하다면, 우리는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우리에게 일어난 일을 보고, 새로운 전략을 시도할 수도 있을 것이다. 간접적으로 우리 자신과의 관계가 개선 될 것이다.

변화를 위한 유독성의 수용

우리가 유독하다는 사실을 받아들이면, 많은 정직하고 정서적이고 감정적인 책임감을 갖게 될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변화의 첫 걸음일 뿐이다. 이를 위해서는, 우리는 유독한 역학적인 행동을 탐지하기 위해, 우리가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에 대해 정말로 주의해야 할 것이다. 그러면 우리가 감추고자 하는 감정적인 문제가 무엇인지 비로소 알 수 있게 된다.

감정적 책임을 배양하여 유독성을 막아내자

어쩌면 우리는 안전하지 않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을 통제하는 건지도 모른다. 어쩌면 우리의 부정적인 마음은 스스로에게 지나치게 비판적인 면으로부터 생겨나기 때문에, 우리는 다른 긍정적인 관점으로 스스로를 열어야 하는 건지도 모른다. 감정을 인식하고 표현하고 관리하는 방법을 배워야 하기 때문이다. 그런 당신은 사람들을 조종할 수 있을까?

중요한 것은 우리가 문제 행동을 한다는 ​​사실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우리가 실제로 일어나고 있는 일을 제대로 보고 싶다면, 자신이 한 일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 그저 손가락만 가리키는 간단한 일이 아니다.

책임감 있는 모습을 위한 5가지 요령

우리 삶에서 유독성을 막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감정적인 책임을 지고 부정적인 마음을 우리의 삶에 통합하는 것이다. 우리의 삶에 책임을 지고, 우리가 느끼는 방식에 대한 힘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받아들이는 성장의 신호인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 감정적 지능을 실천하자. 우리가 느끼는 것을 책임지게 하려면, 먼저 자신의 감정과 다른 감정을 이해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한계를 설정하고, 긍정적인 사람들로 자신을 둘러싸고, 화가 날 때에도 자제력을 발휘하고, 남들과 공감하고, 또 공감을 얻고, 긍정적인 면을 스스로 찾아내야 한다.
  • 다른 사람에게 책임을 지우지 말자. 우리가 느끼는 감정은 우리에게 달려 있다. 우리 자신에게 초점을 맞추는 것이 근본적인 것이다. 비난을 할당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비난을 관리하는 방법을 배워야 하기 때문이다.
  • 우리가 느끼는 것을 알고, 책임을 지자. 우리의 감정의 전체적인 무게는 단단하다. 그리고 추측하기 어렵다. 하지만, 우리는 할 수 있다. “너는 나를 화나게 한다”, “너 때문에 미치겠어”라는 말을 “나는 일어난 일에 화를 내는 사람이다, 나는 그것을 피하거나 거절하는 대신, 그에 대한 책임을 질 것이다” 라는 말로 바꿔보자. 이것은 당신이 느끼는 것을 정말로 소유하고, 책임을 지는 것이다.
  • 우리의 감정을 자극하자. 우리의 분노, 슬픔 또는 두려움을 풀어주고, 그것이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받아들이면, 우리는 교훈을 얻을 수 있다.
  • 우리의 태도를 선택하자. 우리는 상황이나 주변 사람들을 바꾸기는 쉽지 않다. 하지만 우리는 자기 자신의 태도를 바꾸기는 상대적으로 쉽다. 이를 위해서는 자기 자신의 내면에 집중하고, 우리 자신이 어떻게 사물을 보게 될지 선택하는 것이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우리의 말을 정하는 것은, 바로 우리 자신임을 결코 잊지 말자.
감정적 책임을 배양하여 유독성을 막아내자

이처럼 우리의 유독성은 우리가 상처를 감추는 데 사용하는 도구이며, 감정적인 책임감을 개발하여 예방하는 최선의 방법이다. 우리의 삶은 결코 단순하지 않다. 우리 모두, 때때로 고통을 겪을 때도 있지만, 또 때로는 건강한 방법으로 살 수도 있고, 반대로 유독한 마음을 품을 때도 있다.

이를 위한 해결책은 먼저 우리의 부정적인 마음을 인식하고, 우리의 독성을 건강한 의지로 바꾸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