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리어드. 엔드 오브 센텐스(Period. End of Sentence) : 인도의 혁명적인 여성

2019-09-18
인도에서는 조용한 혁명이 일어나고 있다. 농촌 여성들은 인도의 문화에서 여성 월경이라는 뿌리 깊은 금기에 붙어 있는 고정관념과 낙인을 깨는 방법을 찾아냈다.

이 글에서는 최근 넷플릭스에서 초연된 훌륭한 다큐멘터리에 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 ‘피리어드. 엔드 오브 센텐스 (Period. End of Sentence)’오늘날까지도 인도 여성의 삶을 둘러싸고 있는 관습, 고정관념, 낙인 및 금기에 대해 말해준다. 이것은 인도의 많은 움직임이 여성의 월경을 없애기 위해 싸우고 있는 금기에 관한 것이다.

월경을 향한 인도 여성들의 혁명

서구에서는 정상으로 여겨지지만, 여전히 인도에서는 여성이 직면하는 가장 큰 장벽 중 하나이다. 그리고 종종 상상할 수 없는 방법으로도 장벽에 부딪힌다.

비록 그것이 가장 기본적인 여성의 기능 중 하나일지라도, 사람들은 여성의 월경을 수 세기 동안 숨기고 비난하고 악마화했다. 좋은 소식은, 인도에서는 한 무리의 여성들이 월경처럼 본질적으로 여성적인 것에 대한 세계관을 바꿀 수 있는 방법을 찾았다는 것이다.

침묵의 혁명

이 다큐멘터리는 인도 하푸르, 델리 근처의 시골 지역에서 이루어진다. 의심할 여지 없이, 인도에는 여성 혁명이 있다. 그러나 농촌은 여전히 과거의 관습을 고수하고 있다. 그리고 어떤 전통들은 여전히 사람들을 과거에 묶어놓는다. 예를 들어, 여성들은 여전히 가정생활과 중매 결혼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마찬가지로, 그들은 다른 미래가 없는 엄마가 되기 위해 학교를 그만둔다.

최근에 하푸르의 작은 공동체 출신의 몇몇 여성들은 그들의 문화에 깊이 뿌리를 둔 낙인에 대항하여 침묵의 혁명을 시작했다. 인도 문화에서의 월경은 금기시된다. 오늘날, 여성들은 각성의 기초를 놓기로 결정했다.

생리대는 최근에야 인도 시장의 일부가 되었다. 대도시에서만 찾을 수 있고, 생리대는 비싸기 때문에 대부분의 여성이 실제로 이용할 수 없다. 패드 프로젝트는 여성들이 하푸르에 있는 낡은 폐주택을 직접 생리대 공장으로 리모델링하여, 그들이 생산하는 생리대를 가게에서 팔도록 하는 프로젝트다.

그렇게 함으로써, 대부분의 경우 여성들의 목표에 주요 장애물이 되는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고안해냈다. 그들은 여성들이 자신의 업무에 대한 경제적 보상을 받는 협동조합을 만들었다. 많은 사람이 살면서 처음으로 돈을 받은 것이다.

월경을 한다는 이유만으로 학교를 포기하는 여학생들

아마도 인도의 여성들에게 있어서 월경에 대한 낙인이 내포하고 있는 가장 심각한 문제는 많은 여성이 첫 번째 월경을 할 때 학교를 중퇴하고 있다는 것이다.

사실, 월경은 여성들이 출산 시기를 시작하는 시점을 나타내는 고대의 전통이다. 그러므로 여성은 결혼하고 아이를 갖기 위해 다른 모든 것을 버려야 한다.

인도 사람들은 아직도 이 시기들을 부끄럽고 수치스럽게 생각한다. 많은 여성이 스스로 불순하다고 생각하며, 이는 그들이 성전에 들어가 기도하는 것을 주저하게 만들기도 한다. 사실, 이런 일은 심지어 여성 신들에게 바쳐진 신전에서도 일어난다. 그것이 이 낙인의 불합리함이다.

인도의 많은 여성이 교육을 통해 조기결혼을 피할 방법을 찾지만, 월경 때문에 스스로 학교를 떠난다. 인도에서는 일반적으로 여성들이 생리대를 바꿀 만한 적당한 장소가 마련되어 있지 않다.

그들 모두 생리대를 사용 후, 이를 헝겊이나 천 조각에 묻는다. 다시 말하지만, 이것은 여성이 학교에서 편안하게 또는 개인적으로 할 수 없는 것이다.

월경을 향한 인도 여성 혁명

인도의 패드 프로젝트와 여성

패드 프로젝트에 대한 아이디어는 로스앤젤레스에서 탄생했다. 이 비영리 단체는 하푸르 여성협회가 설치한 최초의 99% 생분해성 생리대 기계에 필요한 자금을 모았다.

이 여성들에게 주어지는 경제적 권한은 상당했다. 그것은 이 여성들과 그들의 가족들에게 수입을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하지만 두 가지 주목할 만한 부작용도 있었다. 첫째, 여성들은 지역사회에서 남성들의 존경을 받았다. 둘째, 젊은 여성들의 교육비를 지불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생리대 상표는 ‘플라이’라고 불린다. 그들은 인도의 여성들이 마침내 날개를 펴고 날 수 있도록 하는 프로젝트라는 목표 때문에 이 상징적인 이름을 선택했다.

무지를 극복하는 중

인도의 월경을 둘러싼 낙인은 일부 인도인들의 무지를 상징한다. 이 다큐멘터리는 월경이 무엇인지 모르는 하푸르의 젊은이들을 보여준다. 어떤 사람들은 월경이 남성보다 여성을 더 많이 공격하는 병이라고 생각한다.  

그 지역의 많은 남성에게, 패드 프로젝트는 그들이 무지함을 멈추고 여성적이고 남성적인 세계를 조금 더 잘 알 수 있게 해주었다. 패드 프로젝트의 여성들은 언젠가 월경을 둘러싼 낙인을 없애기를 바라고 있다.

아주 간단하고 접근하기 쉬운 패드 프로젝트는 모두의 관심을 끌었다. 평화로운 혁명을 일으켰고 수 세기 동안 존재해 온 무지와 고정관념이 끝나리라는 희망이 여성들을 가득 채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