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르시시스트 아이를 키운다는 것

· 2018-11-29

많은 부모들이 자신의 자녀가 세상에서 가장 귀엽고 똑똑하다고 생각한다. 자신의 아이가 반에서 가장 공부를 잘하고, 모든 것을 다 잘할 것이라고 믿고 싶어한다…

이것은 당연한 것이다. 무엇보다 우리는 모두 근본적으로 특별하고 유일한 존재이니 말이다.

하지만 계속해서 자녀가 잘하는 부분에만 집중하고, 그들의 실수를 못 본 척 무시하는 것은 아이들을 나르시시스트로 만들 수 있다. 

‘너무 많지도 않고, 너무 적지도 않은’이라는 말은 이런 상황에서 가장 사용하기 적합한 표현일 수 있다. 자녀에게 오직 부정적인 훈육 방식 만을 사용하는 부모들도 있다.

이런 경우, 아이들의 자존감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잘못된 부분을 지적만 한다면 아이들은 자신이 부족하고 쓸모없는 존재라고 느끼게 된다. 반면, 긍정적인 훈육 방법만 사용하고, 부정적인 방식은 철저하게 배제하는 부모들도 있다.

두 방법 모두 해로운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 아이들이 나르시시스트가 되는 과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나르시시스트 아이는 자신에 대한 과장된 감탄을 가진 성인으로 성장하게 된다. 그리고 자신에게 필요한 것을 타인이 대신해주길 바라고, 타인이 자신을 칭찬하고 우러러 봐주길 기대한다.”

무엇이 아이들을 나르시시스트로 만드는가?

아이들을 칭찬하는 것이 나쁘다는 것이 아니다. 아이들이 무언가 칭찬받을 일을 했다면 칭찬을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그것을 너무나 잘했구나”, “식탁을 깨끗하게 치워줘서 고마워” 또는 “예쁜 행동을 하는 착한 어린이구나.” 같이 말이다.

하지만 우리는 아이가 완벽하지 않다는 사실 또한 알고 있다. 그들은 실수를 하기도 하고 나쁜 행동을 저지르기도 한다.

나르시스트 자녀2

나르시시스트 어린이는 어디에서나 볼 수 있다. 이들은 끊임없는 칭찬을 통해 만들어진다. 또 다른 요인은 부모가 자녀의 모든 변덕을 충족시켜 주는 것이다.

심지어 자녀가 잘못을 하거나 타인을 탓해도 그런 자녀를 변호하는 부모도 있다. 그로 인해 아이들은 자신으로 비롯된 일에 대한 책임감을 가지지 않게 된다.

아이들이 책임감을 회피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은 좋지 않다. 실수를 했을 때 그 결과에 대한 책임을 지는 것이 자신이 아닌 다른 사람이라고 생각하며 성장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볼 때, 결국 그들은 자신의 생각이 잘못된 것임을 깨닫고 좌절감을 느끼게 될 것이다. 세상이 자신을 중심으로 돌아가지 않는다는 사실을 깨달았을 때 그들은 매우 힘들어 할 것이다.

아이가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하기를 바란다면, 책임감을 배우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완벽한 아이는 없다

아이가 자신은 절대로 잘못된 일을 하지 않고, 실수란 다른 사람들만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며 성장하는 경우, 이 아이는 자신이 완벽하다고 믿게 될 것이다.

그렇다면 그 아이가 무언가를 이루기 위해 노력이라는 것을 할까? 자신의 행동을 바꿔야겠다고 생각하게 될까? 그저 다른 사람에게 요구만 할 것이다. 모든 것을 타인의 탓으로 돌리고, 다른 사람들에게 포학 행위를 할 것이다.

더 읽어보기: https://wonderfulmind.co.kr/boost-self-love-7-easy-steps/

과도한 칭찬을 받는 것은 시간이 갈수록 아이를 나르시시스트로 만들어 갈 수 있다. 많은 부모들이 아이의 실수를 지적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믿고 있다. 이는 아이들의 정신적 성장을 저해한다.

이런 아이들은 성인이 된 이후,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는 데 상당한 어려움을 느낄 것이다. 자존감에도 문제가 있을 수 있다.

자녀를 과도하게 높이 평가하는 부모의 눈에는 콩깍지가 쓰여 있다. 그것이 바로 비판적이 될 수 없도록 하는 것이다.

부모가 함께 있는 자리에서 아이가 다른 아이를 밀쳤다고 가정해보자. 아이의 잘못된 행동을 지적하고 사과를 시키지 않고, 자신의 아이가 아닌 밀쳐진 아이가 잘못한 것이라고 말한다. 이런 경우 아이의 자존심은 높아진다.

하지만 최악은 그 부분이 아니다. 이후에 이 아이는 자신의 실수를 인정하거나, 자신이 무언가를 잘못했다는 사실을 받아들이지 못하게 된다.

나르시스트 자녀3

나르시시즘 없이 건강한 자존감 형성하기

아이를 끊임없이 칭찬하는 것과 아이에게 “잘하고 있어, 너는 소중해”라고 말하는 것 사이에는 차이점이 있다. 건강한 자존감을 만들어주는 것은 언제나 가능한 일이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다.

아이들은 있는 그대로 자신의 모습을 인정할 수 있어야 한다. 그래야 나르시시스트가 되지 않을 수 있다.

아이가 다른 아이들에 비해 좀 더 올바른 행동을 한다거나 하는 것은 관계가 없다. 아이에게 잘못된 것을 지적하는 것이 아이를 슬프게 하거나, 사랑받는 느낌을 못 받게 할 것이라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부모는 아이가 아주 어릴 때부터 무조건적인 사랑이 무엇인지 느끼게 해주어야 한다.

더 읽어보기: https://wonderfulmind.co.kr/why-we-love-narcissists/

아이가 자신이 사랑받고 있다는 사실을 느끼도록 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아이에게 화를 내거나 어떤 행동을 저지하는 것이 부모가 자신을 사랑하지 않기 때문이 아니라는 것을 알려주어야 한다.

또한 아이에게 평등함이 무엇인지 알려주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가 자신이 다른 사람들보다 우월하거나, 열등하지 않다는 것을 가르쳐 주어야 한다.

인간은 모두 평등하며 서로 다른 재능이나 장점을 가진 것뿐임을 알려 주어야 한다.

나르시스트 자녀4

또한 모든 것에는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가르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아이가 무작정 자신이 원하는 것을 요구하며 떼를 쓰는 경우에 이러한 가르침은 더욱 중요하다.

앞서 설명한 것과 같이, 나르시시스트 자녀는 다양한 환경과 태도를 통해 특정한 행동 양식을 배운다.

이는 부모가 그들을 교육하는 방식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다. 그러나 아이의 개인적인 성향 또한 무시할 수 없는 깊은 영향력을 행사한다.

하지만, 꼭 기억해야 하는 중요한 부분이 있다. 아이들은 부모의 생각처럼 완벽하지 않다는 것이다. 아이들은 실수를 했을 때 그 책임을 지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부모가 아이에게 그 기회를 주지 않는 것은 전혀 아이를 위한 일이 아니다. 이러한 ‘방임’은 후에 매우 심각한 문제를 초래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