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스카 와일드의 생애 그리고 악명 높았던 투옥 생활

이 글에서는 오스카 와일드의 놀라운 업적과 그의 비극적인 삶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오스카 와일드의 생애 그리고 악명 높았던 투옥 생활

마지막 업데이트: 23 4월, 2021

오스카 와일드의 생애에 관해 알고 있는가? 오스카 와일드는 아주 특별하고도 비극적인 삶을 살았다. 오늘의 글에서 역대 최고의 찬사를 받는 이 극작가의 삶과 업적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오스카 와일드는 성공한 작가이었을 뿐만 아니라 인간적으로 훌륭한 사람이었다. 하지만 불행히도 위선적이고 도덕주의적이었던 당시 빅토리아 시대 상황으로 인해 남색 죄로 투옥되었고 비참한 결말을 맞이하게 되었다.

아래에서 세계적으로 저명한, 위대한 극작가 오스카 와일드에 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도리언 그레이의 초상(The Picture of Dorian Gray)과 진지함의 중요성(The Importance of Being Earnest)은 오늘날 가장 뛰어나다고 여겨지는 그의 작품 중 일부다. 하지만 이 작품이 쓰일 당시, 빅토리아 시대에서 가장 도덕주의적 태도를 취했던 비평가들은 그의 작품을 신랄하게 비판했다.

오스카 와일드는 아주 유명한 작가 중 하나로, 그의 작품은 끊임없이 연구되었고, 번역까지 되어 전 세계로 퍼져 나갔다. 그는 용맹함, 유머러스한 성격, 그의 짧았던 삶의 원인이 된 남색 죄로 인한 악명 높았던 투옥으로 유명하다.

오스카 와일드의 젊은 시절

오스카 와일드는 1854년 10월 아일랜드 더블린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유명한 의사였고, 그의 어머니는 그에게 큰 영향을 준 시인이었다.

어릴 적 오스카 와일드는 고전을 사랑하는 영특한 학생이었다. 옥스퍼드에서 공부하면서 그는 창의적인 글쓰기 부분에서 탁월함을 보이기 시작했다. 그래서 그는 여러 상을 받기도 했다.

옥스퍼드에서 공부한 다음 그는 상류층 초상화 화가였던 한 친구와 함께 런던으로 갔다. 그 당시 오스카 와일드는 자신의 첫 시집을 썼다.

다음 해에 그는 뉴욕으로 여행을 떠났고 거의 1년 내내 강연 여행을 했다.

오스카 와일드의 젊은 시절

고국으로 돌아와 독서와 작문에 열중하던 오스카는 탐미주의 운동의 주요한 대표자로 자리매김했다. 탐미주의 운동이란 예술과 문학은 도덕적 목적이 아닌 그 자체의 가치를 지닌다고 주장하던 운동이다. 

다른 남자와 결혼하기 위해 그를 버렸던 한 젊은 아일랜드 여성과의 첫 연애 후, 오스카 와일드는 돈 많은 영국 여성을 만났다. 결국 콘스탄스 로이드(Constance Lloyd)라는 이름의 이 영국 여성과 결혼까지 하여 두 자녀를 얻었다.

결혼 후, 그는 레이디스 월드(Lady’s World)라는 여성 잡지를 관리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행복은 오래가지 못했다.

콘스탄스는은 오스카가 투옥된 후 그와 완전히 인연을 끊기 위해 자녀의 성과 이름까지 바꾸는 매정함을 보였다.

이 둘은 이혼을 하지는 않았지만, 오스카는 이혼의 여부와는 상관없이 자신이 자녀들에 대해 가지고 있는 부모로서의 권위를 포기해야 한다고 느꼈던 것으로 전해진다.

오스카 와일드의 걸작

레이디스 월드 잡지의 편집자로 7년 동안 일하면서 그는 창의력이 열렬히 휘몰아치는 인생의 시기를 경험했는데, 그의 걸작 대부분이 이 시기에 완성되었다. 

그는 행복한 왕자와 다른 모음집(The Happy Prince and Other Tales)을 포함한 동화 모음집을 출간했고, 심미주의 원리를 극찬하는 일련의 작품인 의향(Intentions)을 통해 에세이 장르로 빠져들기도 했다.

위의 작품들을 출간하고 얼마 되지 않아 그는 자신의 첫 번째이자 유일한 소설을 출간했는데,  그 장편 소설은 바로 도리언 그레이의 초상(A Picture of Dorian Gray)이다. 현재 이 작품은 고전으로 여겨지고 있지만, 그 당시 비평가들은 이 소설에 도덕성이 완전히 결여되어 있다고 평가했다.

이 소설은 젊은 도리언 그레이의 삶에 관해 다룬다. 소설 속 도리언은 신비스럽게 늙어가는 동시에 젊음을 유지하며, 죄와 음분의 삶을 살기 원했다.

이 작품을 쓴 다음 오스카는 원더미어 부인의 부채(Lady Windermere’s Fan)라는 작품으로 극작 활동을 시작했다. 이 작품은 아주 큰 성공을 거두었고 그는 이제 이 장르에 전념하기로 했다.

그의 후속 극작품들은 풍자적이고 기교적이었으며, 깊고 어두운 분위기를 자아냈다. 여기에는 그의 가장 뛰어난 작품 중 하나로 여겨지는 진지함의 중요성(The Importance of Being Earnest)도 포함되어 있다.

오스카 와일드의 추문

문학적으로 계속된 성공을 거두고 있을 때, 오스카 와일드는 퀸즈베리 후작의 아들인 한 젊은 남성과 친밀한 관계를 맺기 시작했다.

그 당시에 오스카가 동성애자라는 사실은 모든 사람이 알고 있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퀸즈베리 후작은 오스카에게 아주 모욕적인 편지를 보내기도 했다. 그는 편지를 읽고 매우 큰 불쾌함을 느꼈고, 퀸즈베리 후작을 명예 훼손죄로 신고하기로 마음을 먹었다.

하지만 바로 이 사건이 그의 삶이 망가진 결정적인 계기가 되었다.

후작의 변호사들은 오스카가 동성애를 하고 있다는 증거를 보여주기 위해 모든 수단을 다 동원하였고, 결국 오스카는 2년을 감옥에서 보내게 되었다.

그의 투옥 생활은 그를 신체적, 정서적, 재정적으로 완전히 황폐하게 했다.

투옥 후 프랑스로 떠난 오스카는 1900년 11월 46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사망의 원인은 뇌막염이었다.

오스카 와일드의 추문

진지함의 중요성

‘진지함의 중요성’이 오스카 와일드의 가장 중요한 작품 중 하나인 이유가 과연 무엇일까? 제목 그대로 ‘진지함의 중요성’에 관해 다루기 때문이다.

이 작품은 오스카의 일생에 있어서 상충하는 하나의 기록이다. 

오스카는 자신의 성적 취향 때문에 삶이 산산이 조각나고 말았다. 그가 살던 시대에서는 사람들이 동성애를 정신 질환으로 여겼기 때문이다.

그의 재판과 유죄 판결이 내려지는 동안 모든 매체는 그의 동성애에 관해 광범위한 보도를 했고, 그 사실은 미국까지 퍼져 나갔다. 하지만 그가 결코 알지 못했던 건 그의 투옥이 동성애를 보는 사람들의 시선을 바꾸는 최초의 계기가 되었다는 점이다.

19세기 빅토리아 시대의 위선적인 금욕주의의 피해자일 뿐이었던 훌륭한 극작가 오스카는 안타깝게도 멋진 인생을 살지는 못하였다.

하지만 그의 유산은 여전히 이어지고 있으며, 그가 발표한 일부 작품은 영화로 제작되기도 했다.

불행히도 동성애가 비난받았던 당시 현실로 인해 비극적인 결말을 맞이했지만, 그의 일생은 사람들이 자신을 돌아보며, 성찰하도록 돕고 있다.

이 글은 어떤가요?
쿠르트 괴델: “왜요” 도령의 전기
Wonderful Mind
읽어보세요 Wonderful Mind
쿠르트 괴델: “왜요” 도령의 전기

쿠르트 괴델(Kurt Gödel)은 의심할 여지 없이 역대 최고의 수학자 중 한 명이다. 우리는 그의 공헌 덕분에 당시 수학 기초의 오류가 드러났다고 말할 수 있다. 그는 당시 수학자들이 알고 있던 것에 불일치가 있음을 증명해 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