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 과학자 마크 필리피: 달은 우리의 감정에 영향을 미친다

05 7월, 2018

인간은 태초부터 달이 감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이야기 해 왔다. 이는 고대와 중세 시대에 항상 나타났다. 오늘날 미국 신경 과학자 마크 필리피(Mark Filippi)는 신경 과학적인 관점에서 이 주제를 다시 다루고 있다.

마크 필리피는 어빙 다르딕, 조엘 로버슨, 데이빗 굿맨과 같은 다른 과학자들로부터 많은 영감을 얻었다. 그는 달의 주기와 인간의 기분 사이에는 분명한 관계가 있다는 이론을 세웠다.

“사형선고를 받은 사람들과 무기징역을 선고받은 사람들에게 정확하고 정기적인 복용량에 있어 달보다 나은 강장제는 없다”

-제이미 사빈-

신경 과학자 마크 필리피의 달과 감정 연구

그는 “체강법(somatic method)” 이라 불리는 방법을 사용하여 재미있는 사실을 유추했다. 그는 달의 각기 다른 단계가 뇌의 신경 전달 물질 생산에 영향을 준다고 말한다. 간단히 말하면, 각각의 달의 단계가 이러한 물질을 생산하는 방법을 바꾸고, 그것이 우리의 기분을 바꾸는 이유이다.

뉴욕에 기반을 둔 이 연구원은 또한 내부 생물학적 주기와 외부 세계의 주기 사이에는 연관성이 있다고 말한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비록 정확하게 같은 일을 한다 하더라도 모든 목요일이 똑같지는 않다.”

그는 물리적 우주에서 일어나는 일들이 우리의 감정과 행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이야기 하고 있는 것이다. 이제 마크 필리피가 달과 우리의 감정 사이에 관계를 어떻게 보는지 설명하겠다.

달의 첫 번째 분기

달의 첫 번째 단계는 하늘에서 달이 보이기 시작하는 단계이다. 이 시기는 일주일 정도 지속되고 달은 날이 갈수록 점점 커진다. 달은 커지기 시작하고, 그들이 달의 초기 단계를 “왁싱” 이라고 부르는 이유이다. 또한 4단계 중 첫 번째 단계이기에 이를 “분기”라고 부른다.

달의 각기 다른 단계; 신경 과학자 마크 필리피

마크 필리피에 따르면, 이 때가 사람들이 점점 더 예민해지는 단계이다. 사람들이 타인을 더 잘 수용하게 되고, 친구를 찾기 위해 더 많은 노력을 하게 되는 시기이다. 사람들이 많은 에너지를 가지지만 그다지 집중을 하지는 않는다. 영감을 주는 시기이지만, 세부적인 작업을 하기에 좋은 때는 아니다.

필리피는 이런 변화는 달의 단계가 우리의 아세틸린 생산을 증가시킨다는 사실에서 온다고 말한다. 이는 기억력, 통증 인식, 학습, 렘수면에서 역할을 하는 신경 전달 물질이다. 그는 또한 이 단계에서는 다른 신경 전달 물질들은 낮은 수준에 머무른다고 말한다.

보름달의 영향

달은 하늘에서 마치 차오르는 것 처럼 점점 커지기 시작한다. 이제는 보름달이다. 이 단계에서 정확한 원이 완성되며 일반적인 달보다 더 밝다.

마크 필리피에 따르면, 이는 세로토닌을 담당하는 단계이다. 이는 더 많은 에너지, 창조성 그리고 집중력으로 이어진다. 이는 내면을 들여다보고 내면의 질문에 대한 답을 찾을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우리는 성취감과 만족감을 더 많이 느끼지만, 환상을 가질 가능성도 높다.

마지막 분기

달이 보름달 단계를 끝내고 나면, 달은 그 반대의 과정을 겪기 시작한다. 자라는 대신 점점 작아지기 시작한다. 우리는 하늘에서 점점 작은 달을 보게 될 것이다. 이 단계를 “마지막 분기”라 부른다.

하늘에 뜬 초승달

마크 필리피는 마지막 분기는 도파민의 단계라 말한다. 도파민은 즐거움과 연관된 신경전달 물질이다. 이는 바로 지금이 사회활동을 하기에 가장 좋은 시기인 이유이다. 이 단계에 있을 때 사람들에 대해 훨씬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초승달, 마지막 단계

우리는 마지막 단계를 “초승달(New Moon)” 이라 부른다. 이는 달이 절반 크기에서 시작해서 점점 작아지면서 하늘에서 사라지는 시기이다. 마크 필리피에 따르면, 우리에게 이는 가장 힘든 달의 단계라 말한다.

이 단계에 영향을 받는 가장 큰 신경전달 물질은 노르아드레날린이다. 노르아드레날린으로 당신은 모든것에 대해 훨씬 더 방어적인 태도를 취하게 된다. 이는 우리를 다른 때보다 두려움에 더 취약하게 만들고, 더 짜증나게 만든다. 또한 우리가 가장 불안하고 불안정한 단계이다. 보통 이 단계에서 문제를 해결하고 싶어하기 때문에 결정들을 내린다.

달 밑에서 명상하는 남자

마크 필리피의 이론은 인기를 끌었고, 다른 과학자들도 그의 이론에 동의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는 여전히 이를 완전히 타당한 이론으로는 볼 수 없다. 그의 생각은 매우 세심하고 경험에 근거한 관찰에서 나온 것이지만, 달의 단계와 신경 전달 물질 사이의 관계에 대해 설명할 것들이 여전히 아직 남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