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할머니는 '심리학자' 이다

16 6월, 2020
모든 사람은 자신이 심리학자라고 생각한다. 또는 자신이 심리학 능력을 갖추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자신의 축적된 경험 때문이다. 그러나 이 직업은 상식을 훨씬 뛰어넘어 전문적 지식이 필요하다.

나의 할머니는 거의 90세이시다. 그녀의 시선은 모든 것이 잘 되리라는 것을 아는 것처럼 사람들의 평안을 고무시킨다. 시간의 흐름은 가족에 대해 말하고, 매년 함께 즐기고, 같은 테이블에 앉을 수 있다는 것을 말한다. 나의 할머니는 ‘심리학자’ 이다.

할머니가 그토록 자랑스러워하는 집의 벽에는 졸업장이 걸려 있지 않다. 그곳에는 아이들의 액자 사진도 있고, 출처가 불분명한 그림들도 있다. 할머니가 자란 마을의 사진은 말할 것도 없다.

할머니가 읽고 있는 소설에 관심이 집중되는 동안, 나는 심리학에 대해 생각한다. 나는 그녀가 생각하는 이유가 무엇이고 이 분야의 지식을 적용할 수 있는지 궁금하다.

나는 할머니가 대학에 다니는 젊은 여성인 것을 상상하고 미소를 짓는다.

나의 할머니는 심리학자 – 학위를 넘어서는 것

많은 사람은 대학에 가지 않고도 심리학에 대해 안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듣기를 잘한다고 생각하거나, 꽤 힘이 되어주고 조언을 잘해 준다.

우울증을 앓고 있는 누군가를 치료하는 것을 보지 않는다. 하지만 그들은 강한 감정적 충격이나 슬픔에 빠진 다른 사람을 격려할 수 있다.

그렇다, 그들은 순간적인 불안을 겪으면서 사람을 진정시킬 수 있다.

그들은 많은 축적된 경험을 가지고 있다. 또한, 갈림길에 직면했고 성공적으로 해결했다. 따라서, 그들은 적어도 한번은 효과가 있었던 많은 팁을 가지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감정에 대한 모든 것을 알고 있다고 믿는다. 왜냐하면 그들은 감정에 대한 모든 것을 어느 순간 경험했기 때문이다.

여러 번 협상해야 했고 그렇게 성공적으로 해냈다. 하지만 어떻게 해서든, 그들은 모든 것을 하나의 방법으로 응축시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

개별 경험의 모음을 바탕으로 도출한 결론에 근거한 하나의 해결책이 있다고 믿는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을 보고 친숙한 영역을 평가할 수 있다.

다시 말해서, 이 글은 아마도 훌륭한 심리학자가 되는 데 필요한 것을 가진 사람들에 관한 것이다. 그러나 그들은 빠진 조각으로 퍼즐을 완성할 수 없다.

이런 종류의 사고는 해롭지 않기 때문에 중요한 개념이다. 우리 할머니의 경우에는 해롭지 않다. 할머니는 그것을 통해 이익을 얻으려고 하지 않으니까. 하지만 다른 사람의 경우에는 확실히 해롭다.

사실, 전문적인 세계로 시선을 돌리면, 곧 그곳의 많은 다른 사이비 전문가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그들 중 일부는 코스튬 파티에서처럼 훈련받지 않은 채 사람들을 숨긴다. 그들은 전문 심리학자들에 대한 타당한 대안으로 자신을 보여준다.

이 사람들은 사랑 상담가들과 인생 코치들이다. 어쨌든, 모든 가짜 심리학적 형태에 이름을 붙이려면 전체 글이 필요하다.

심리학자: 전문적인 경로

그래서 무엇이 빠졌는가? 왜 심리학자가 아닌가? 그들이 필요한 훈련을 받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들은 과학적인 방법으로 수행된 연구의 지원을 받지 않았다.

즉, 심리학자는 환자의 특정한 상황에 가장 잘 맞는 종류의 개입을 제안해야 한다. 그들은 성공 가능성을 극대화하고 자원과 결과의 투자 사이의 관계를 고려해야 한다.

이를 위해 치료사는 몇 가지 사항을 가장 좋은 최신방법과 함께 알아야 한다. 따라서, 만약 계획하고 설계해야 하는 개입을 해야 하는 전문가들이 민감하지 않다면, 연구는 아무 소용이 없을 것이다.

매일 전문적인 연습에서 결론을 추정할 만큼 충분히 숙련되지 않았다면 아무런 도움이 되지 못할 것이다.

그렇다. 경험이 필요하다. 다시 말해 심리학자가 태어나지만 만들어지기도 한다. 그것은 직관을 날카롭게 하고 무의식적인 임상 실습의 윤곽을 잡아주는 것이다. 내가 언급 한 것의 잠재력이 형성되는 것이다. 결정을 내리는 능력, 듣는 능력, 다른 사람의 자리에 자신을 놓는 능력 등이다.

결론

이 틀 밖에서 어떤 사람이든 심리학자가 될 수 있다고 말하는 것은 마치 한때 감기에 걸려서 치료한 적이 있어서 누군가가 자신이 의사라고 생각하는 것과 같다.

심리학은 의학처럼 시간 자체가 치유할 수 있는 빠른 해결책으로 단순한 문제를 뛰어넘는다.

그러므로 나의 가장 소중한 할머니는 심리학자가 아니다. 할머니는 경험이 풍부하고 많은 성공적인 해결책과 제안을 하는 일종의 지혜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할머니는 일반화된 스트레스와 우울증과 같은 장애에 대해 연구팀이 말하는 것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다. 진정한 심리학자는 전문가가 조언의 형태로 개입을 제안해서는 안 된다는 사실에 더 민감하다.

Vera, Isabel (2001). El perfil del psicólogo en la intervención inmediata. Revista de Protección Civil.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