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다드 보스와 현존(Dasein) 철학

2020-05-27
메다드 보스는 20세기의 가장 중요한 정신 분석 전문가 중 한 명이다. 보스는 하이데거의 철학적 사고에 크게 영향을 받았으며, 실존적인 '무언가'가 있다고 확신했다.

메다드 보스는 현존재분석으로 알려진 심리 치료법을 개발한 스위스 정신과 의사다. 이 분석에서는 정신 분석의 정신 치료적 측면과 하이데거의 현상학 및 실존적 철학과 함께 작용하고 있다.

‘현존(Dasein)’이라는 용어는 일반적인 철학적 용어다. 그것은 게르만어에 근간을 두고 있으며 “거기에 있다.”라는 의미다. 많은 독일 작가들은 이 철학적 용어를 사용하지만 일반적으로 하이데거와 관련이 있다.

심리학과 철학을 결합한다는 생각은 과학으로서의 심리학과는 반대되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과학의 개발에 있어서 철학이 가졌던 역사적 역할을 기억해야 한다. 어떤 면에서 심리학은 지식 이론에서 비롯된 정신의 과학이다. 마찬가지로, 심리학 연구에서 정신과 생각의 관계는 매우 중요하다.

이 기사에서는 현존재분석이 메다드 보스의 심리학과 연구에 미친 영향을 알아볼 것이다.

메다드 보스-2

메다드 보스의 어린 시절

메다드 보스는 1903년 10월 4일, 스위스 세인트 갈렌에서 태어났다. 그 후 그 당시 심리학 연구의 중심지였던 취리히로 이사 가게 되고 그곳에서 자라게 된다.

그는 1928년에 의사로 졸업했으며 파리와 비엔나에서 공부를 하며, 지그문트 프로이트에 의해 정신 분석을 받았다. 나중에, 그는 스위스 정신 분석가인 한스 벤 에쉔버그와 이러한 정신 분석 세션을 계속하였다.

보스는 취리히로 돌아온 후 정신과 의사 오이겐 블로일러의 지도하에 버그홀츨리 병원에서 계속 공부하게 된다. 그 후 그는 카렌 호니의 감독하에 베를린 정신 분석 연구소 (BPI)에서 정신 분석학 연구를 시작한다. 한스 사흐스, 오토 페니첼, 윌헴 라이히 및 쿠어트 골드스타인이 그의 동료 학생들이었다.

직장 생활

나중에, 그는 런던으로 이주하여 신경병 국립 병원에서 어니스트 존스와 6 개월 동안 긴밀히 협업하게 된다.

취리히로 이주한 1938년 이후부터 칼 융은 보스를 다른 의사들과 함께 분석 심리학을 연구하는 워크숍에 참여할 수 있도록 초대하였다. 융과 함께한 이러한 경험은 거의 10년 동안 지속되었으며, 보스가 정신 분석이 프로이트 학설의 해석에만 국한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이를 통해 확실히 알 수 있었다.

1930년대에 보스는 루드비히 빈스방거를 만나게 된다. 빈스방거를 통해 보스는 마틴 하이데거가 작업한 것들에 대해 배웠다. 이는 그의 커리어 개발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

하이데거의 영향 덕분에 보스는 이에 매료되어 실존 심리학을 공부했다. 실존 요법에 대한 보스의 영향은 너무 큰 나머지 그는 루드비히 빈스방거와 함께 공동으로 창안한 사람으로 간주되고 있다.

그는 버그홀츨리 병원에서 4년간 근무한 후 베를린과 런던에서 연구를 계속해 나갔다. 그의 스승으로는 카렌 호니 및 커트 골든스타인과 프로이트와 가까운 사람들이 포함되어 있다.

메다드 보스-1

현존재분석 이론

보스에게 있어서 세계의 실존적 지점은 우리가 해석할 수 있는 것이 아닌, 어떠한 것도 설명할 수 없는 것이다. 따라서 그의 이론에서는 무언가가 ‘실존’의 빛을 통해 드러났다고 말하고 있다.

보스는 ‘실존’이 사람들의 마음을 열고 상황 속으로 빛을 끌어올 수 있는 수단이라고 믿었다. 보스의 작업에서 빛의 상징은 중요한 역할을 했기 때문에 “어둠으로부터 나오다”, “빛을 비추는 것과 생각” 또는 “깨달음(enlightenment)”과 같은 표현을 사용했다.

게다가 보스는 기분이 사람들의 주변 환경과 상호 작용하는 방식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말했다. 예를 들어 화난 사람은 분노의 요소에 초점을 맞출 것이다.

그의 1956년, 1958년, 1966년 인도 여행은 그의 철학과 의학적 수행에 영향을 미쳤다. 그곳에서 그는 스와미 고빈드 카울을 만나게 된다.

꿈에 관한 메다드 보스의 연구

보스는 다른 실존주의자들보다 더 많이 꿈에 대해 연구했으며 치료에 있어서 중요한 것으로 간주했다. 그러나 그는 프로이트 학문이나 융의 학문에서 처럼 꿈을 해석하지 않다. 그는 사람들이 스스로 그 의미를 발견할 수 있도록 했다.

따라서 보스는 꿈이 더 깊은 감정의 상징을 보여주는 대신 메시지를 만들어 낸다고 말했다. 보스에 따르면, 우리의 꿈이 우리의 인생을 어떻게 일깨워 주는지를 보여줄 수 있다고 한다. 예를 들어, 어딘가에 붙잡혀 있는 느낌이 들면 꿈속에서 발이 묶이게 될 것이다. 반면에 자유로운 느낌이 들면, 날 수 있을 것이다.

1971년에 보스는 미국 정신과 학회의 위대한 치료사 상을 받게 되었다. 거의 20년 동안 그는 국제 심리 의학 학회를 주재했다.

메다드 보스

그는 또한 뛰어난 작가였다. 그의 작품으로는 ‘의학과 정신학의 실존적 기초 (영어 번역, 1979)’, ‘정신과 분석 및 현존재분석 (영어 버전, 1963)’, ‘꿈의 분석(영어 번역, 1958)’ 등이 있다.

메다드 보스는 1990년 12월 21일에 사망했다. 그의 인생은 학문적인 성공으로 가득했고, 심리학에 흥미로운 유산을 남겼다.

  • Jenner, F. A. (2006). Medard Boss’ Phenomenologically Based Psychopathology. In Phenomenology and Psychological Science (pp. 147-168). Springer, New York, NY.
  • Dolias, L. (2010). Bad dreams are made of this: Looking at distressing dreams in light of Heidegger’s Befindlichkeit and boss’ dream theories. Existential Analysis, 21(2), 238-251.
  • Boothby, R. (1993). Heideggerian Psychiatry? The Freudian Unconscious in Medard Boss and Jacques Lacan. Journal of Phenomenological Psychology, 24(2), 144-160.
  • Jonckheere, P. (2004). El cuerpo rehen de si mismo. Aspectos fenomenológicos de la anorexia mental. Revista Latinoamericana de Psicopatologia Fundamental, 7(2), 1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