떠나는 방법과 더 강해져서 돌아오는 방법을 배우자

14 10월, 2017

떠나는 방법과 더 강해져서 돌아오는 방법을 배우자. 어려운 상황을 마주하면, 올바른 시간에 물러서고, 반성하고, 일어난 일에 대해 생각하고,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다시 돌아와 힘이 생겼을 다시 시도하는 은 많은 용기를 필요로 한다.

어떤 관계나 다른 사람과의 말다툼, 불만족스러운 일로부터 적절한 시간에 물러나기로 결정하는 것은 강한 의지를 가지고 결과에 대한 두려움을 뛰어넘기를 요구한다. 때때로 우리는 매우 지치는 상황에 처하며, 다시 힘을 얻기 위해 물러설 수조차 없다.

행복 찾기: 떠나는 방법과 더 강해져서 돌아오는 방법

어떤 상황에서는, 다시 힘을 얻기 위해 스스로의 행복을 생각하고 내면의 평화를 찾아야 한다. 이런 상황에서는 생각, 감정, 말, 행동을 모두 일치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행복은 외부적이 아닌 내면적인 것이다. 그러니 행복은 우리가 가진 것이 아닌 우리가 누구인지에 달려 있다.”

-파블로 네루다-

행복은 낙원처럼 보이는 단어이고, 우리는 이를 종종 과거와 연관시킨다. 예를 들어, “2000년 여름에 나는 행복했지.”처럼 말이다. 긍정 심리학의 연구자들은 행복의 개념의 정의가 다음 세 가지 요소에 기반하고 있다는 사실에 동의한다.

  • 긍정적인 효과(기쁨, 사랑, 애정)의 지속적인 경험
  • 부정적인 효과(슬픔, 스트레슷, 불안, 두려움, 고통)의 불규칙한 경험
  • 인생에 대한 높은 만족감
꽃비를 맞는 여자

다시 말하면, 행복한 사람은 많은 긍정적인 감정을 느끼고, 적은 부정적인 감정을 느끼고, 인생에 대해 만족하는 사람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객관적인 행복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그보다는 우리 모두가 각자 행복에 대한 주관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행복에 대한 이런 주관은 우리를 불편하거나 불행하게 만드는 상황으로부터 멀어지도록 우리를 밀어내며, 필요한 에너지를 다시 얻었을 때 돌아가도록 한다.

다시 힘을 얻기 위한 감성 지능

인간의 행복은 특정 감정과 기분에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다. 여기서 스스로와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기 위한 감성 지능이 들어온다.

“잠시 멈추고 첫 번째 충동을 따라 행동하지 않을 수 있는 능력은 현대인의 삶에서 중대한 감성 능력이 되었다.”

-다니엘 골만-

감정에 대해서는, 당신이 감정을 완전히 제어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과 그 어떤 방법으로도 제어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러나 당신이 감정을 해석하는 방식이 감정을 느끼는 방식을 변화시킬 있다는 결론을 이끌어낸 연구가 있다.

떠나는 방법과 더 강해져서 돌아오는 방법을 배우자

예를 들어, 당신이 대중 앞에서 연설하는 것을 두려워한다면, 그 신경을 부정적으로 여기게 되지만, 당신이 그 감정을 잘하고 싶은 열망으로 해석한다면, 성공할 가능성이 훨씬 커질 것이다. 당신은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감정을 당신에게 이로운 방식으로 관리해야 한다.

도망치는 게 아니라, 더 강해져서 돌아오기 위해 반성하는 것이다

고독은 때때로 스스로에 대해 배우고 인생을 되돌아볼 있는 시간을 준다. 자신의 장단점을 알고 발전시켜야 할 점을 알아볼 수 있는 공간과 장소를 준다.

“고독에서 평화를 찾아라. 이는 당신이 스스로를 더 잘 알게 되고 똑바로 마주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그 누구도 당신을 방해하지 않고, 당신 혼자서 말이다.”

-월터 리소-

이런 이유로, 고독은 부정적으로 보아지는 대신, 존재하는 다양한 순간 필요할 자아 인식의 과정 중에 발생하는 협력자로 보아야 한다. 때때로 당신은 자신의 본질로 돌아가기 위해 힘과 에너지가 필요하고, 평화와 고독이 이를 도울 것이다.

감정을 관리하고 다시 에너지 얻기

감성 지능을 사용하는 것은 스스로의 감정과 기분을 알아차리는 것을 포함한다. 예를 들어, 당신이 화가 났거나, 초조하거나, 슬플 때 이를 알아차려 그 감정의 본질과 감정 그 자체에 대한 행동을 취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아래에 부정적인 감정을 관리할 수 있는 몇 가지 도구를 나열했다.

단점이 아닌 자신의 가치를 생각하라

당신이 잠시 멈춰 서서 무언가 부정적인 일이 생겼을 때 스스로에게 하는 모든 말에 대해 생각한다면, 당신은 자기 자신이 감정이 점점 자라도록 물을 주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처음부터 이를 관리하기 쉬웠다면, 이 감정에 물들었을 때 커다란 장벽을 보여줄 수 있었을 것이다.

눈을 감고 있는 여자

직장에서 실수한 경우, 당신은 스스로를 고문할 필요가 없다. 교훈을 얻어 좌절이 커지지 않도록 하라. 당신이 잘해냈던 순간을 기억하라. 그러면 당신은 부정적인 감정을 관리하고, 내면의 평화로 돌아갈 있다.

“이성은 냉정하지만, 명확히 본다. 감정은 그 명확함을 잃지 않고 따뜻함을 전해야 한다.”

-J. 발메스-

다른 곳으로 주의를 돌려라

어린 아이들이 울 때 장난감으로 주의를 흩뜨리는 것처럼, 부정적인 감정이 당신을 물들이기 시작하면 주의를 쏟을 다른 일에 집중하고 내면의 고요함으로 돌아갈 있다. 주의를 제어하는 것은 스스로 자라는 부정적인 감정을 멈추는 데 직접적인 역할을 한다.

명상을 시도하라

다양한 과학적 연구는 명상이 부정적인 생각과 감정을 방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밝혔다. 명상호흡과 집중을 하기 때문에, 두려움을 관리하고 불안을 낮추는 도움이 있다.

조용한 장소를 찾아 천천히 호흡하고, 공기가 부드럽게 들어와 폐를 떠나고, 마음과 근육이 휴식을 취하는 것을 느껴라. 매일 명상하면 점점 나은 결과를 이룰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