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급한 성격 – “참고 기다릴 수 없어”

· 2018-06-12

조급한 성격 혹은 성급함은 우리 시대의 특징 중 하나고, 이에 대한 의견도 분분하다. 수백 건의 기사와 연구 결과는 좀 더 차분한 삶을 권한다. 그런가하면 누군가는 요즘처럼 일처리가 빨라진 현실을 소중하다고 생각하다. 우리는 이제 인터넷을 키는데 5초 이상이 걸리면 초조해진다. 신호등이 녹색으로 바뀌기 전부터 발은 페달 위에서 달싹거린다.

조급함은 후천적으로 배우는 행동 습관이다. 생리학적으로 원래부터 더 활발하게 에너지를 쓰는 동물이 있지만, 이는 그렇다고 해서 참을성 부족으로 이어지지는 않는다. 우리가 겪은 문화와 교육으로 인해 참을성 부족한 어른으로 자라는 것이다.

인내는 약자의 힘이요, 조급함은 강자의 약점이다.
-임마누엘 칸트-

전문가들은 초조함과 좌절감을 견디지 못하는 것 사이에 연관성이 있다고 주장한다. 먼저 원하는 결과를 빨리 얻지 못한다고 해서 불안감을 초래하지는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모든 일을 빠르게 처리하라는 사회적 요구에 의해 압박을 받고, 또 한편 노력과 결과를 분리시키는 경향이 있다. 현대 문화는 원하는 것이 있다면 최대한 빨리 이뤄내야 한다는 생각을 장려한다.

조급한 성격, 혹은 지금 이 순간에 집중하는 것

시간에 대한 감정적인 인식은 최근 큰 변화로 인해 고통 받아 왔다. 우리는 현재에 너무 높은 가치를 둔다. 그것이 우리가 즉각적인 결과를 얻지 못할 때 고통 받는 이유이다. 따라서 우리는 현재 삶에 숨가쁨을 느끼고, 능력 이상으로 일 처리를 빠르게 하려고 노력한다. 그 결과 우리는 늘 근심으로 가득 차 있다.

달걀 껍질

중장기적인 개념은 많은 사람들에게 잊혀지고 있다. 우리는 어떤 과정은 생각하지 않고, 이제는 단지 결과에만 집착할 뿐이다. 시간은 짧고 낭비해서는 안된다는 생각이 만연해지면서 모두가 서두르고 있다. 시간은 이제 경쟁력의 지표가 되었다.

아주 최근까지도, 늦춰짐은 꼭 부정적인 것을 의미하지 않았다. 사람들은 이를 오히려 삶의 자연스러운 부분, 특히 창의력과 관련된 현상이라고 간주했다. 또한 어떤 것들은 필연적으로 다른 일보다 더 오래 걸릴 수 있다고 생각했다. 그렇기 때문에 서두르지 않는 것이다. 오늘날, 이러한 생각은 거의 불가능하다. 이것이 바로 많은 사람들이 그들을 목적지까지 빠르게 데려다 줄 방법이나 지름길을 찾고 있는 이유이다.

참을성 없는 사람들의 짜증과 충동성

성급함은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더 팽팽해지는 끈이다. 한쪽은 노력한 것, 다른 한쪽은 기대했던 결과가 있다. 둘 사이에는 많은 사람들이 가능한 한 많이 줄이고 싶어 하는 시간이 놓여있다.

해파리 잡는 여자: 조급한 성격 - "참고 기다릴 수 없어"

이것이 성급한 사람들이 자주 짜증을 내는 이유이다. 그들은 일종의 시간에 대한 욕심으로 고통 받고 있다. 그들은 모든 것이 빠르게 일어나기를 바라지만, 아무리 빨라도 만족감을 느끼지 못한다. 2분이 걸리면, 1분이 걸리기를 원한다. 이런 현상이 무한으로 반복된다. 어떤 일이든 즉각적으로 일어나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화를 내고 긴장한다.

성급한 사람들이 충동적으로 행동하는 것은 흔한 일이다. 속도에 대한 그들의 집착으로 인해 성급하게 행동하게 되는 것이다. 종종, 이런 사람들은 무엇을 해야 할지 무엇을 말해야 할지 생각하는 것을 멈추지 않는다. 비록 나중에 후회할 수도 있지만, 가장 먼저 반응을 한다. 이는 고통만 가중시킬 뿐이다.

조급한 성격 극복하기

성급한 성격은 유전에 의한 것이 아니다. 앞에서 말했듯이, 후천적으로 습득되는 행동의 습관이다. 그렇기 때문에 반대로 조급함을 억제하고 좀 더 참을성 있게 사는 것도 가능하다. 이를 달성하는 데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지만,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는 인내를 실천하는 것이다.

꽃 물방울

우선 생활패턴을 조금 여유있게 가져보자. 또 좌절하지 말아라. 호흡 운동을 자주하자. 하루에 5분만 투자해서 깊고 천천히 숨을 쉬어라. 간단한 이 운동은 우리의 심장 박동수와 뇌 활동을 안정화 시킨다. 또한 우리가 속도를 늦추거나 인내를 가지고 기다려야 할 때 시간을 낭비하고 있다는 느낌을 잃게 해 줄 것이다.

인내심은 기를 가치가 있다. 침착할수록 좋은 결과를 얻을 가능성이 높아지고, 시간을 더 잘 계획할 수 있고 더 적절한 감정적 반응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소중한 자제심을 증가시키고 나중에 후회할 행동이나 발언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니 인내심을 길러라. 병적인 수준이 아니라면, 혼자서도 충분히 해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