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화로운 삶을 위한 일본의 5S 방법

21 12월, 2018

일본의 5S 방법은 삶의 질을 향상하는 다섯 가지 기본 원칙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 원칙은 질서와 청결이라는 두 가지 토대를 기반으로 한다.

많은 기업이 생산량을 늘리고 과정을 개선하기 위해 일본의 5S 방법을 택하고 있다.

도요타는 더 조직적이고 위생적이며 효율적인 작업장을 보장하기 위해 1960년에 5S 방법을 시행했다. 그 회사는 카이젠 방법으로 노동 생산성을 높이려고 했다.

그 이후로, 5S 방법은 널리 보급되어 다양한 조직에서 사용되고 있다. 또한, 어릴 때부터 위생적인 습관을 길러 교육 분야에서도 적용할 수 있다.

5S의 정신 교육 기초는 교육 기관들이 부과하는 정리하는 습관의 측면에서 문화적 변화를 촉진하는 것에 기반을 두고 있다.

5S 방법이란 무엇인가?

일본의 5S 방법은 알파벳 S로 시작하는 5가지 기본 원칙으로 구성되어 있다.

사전 준비가 필요 없어서 누구나 일상생활에서 이 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그러나 결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 엄격하게 방법을 따르는 것이 중요하다.

5S 방법이란 무엇인가?

가장 이상적인 것은 질서정연하고 체계적인 방법으로 5S를 실행하는 것이다.

사실, 인내심은 5S 방법의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원칙이 무엇인지 살펴보자.

세이리 (정리)

세이리 (정리)는 불필요한 것을 제쳐 두는 과정이다. 본인이 정말로 필요로 하는 것을 확인하고 공간을 차지한다고 느끼는 사용하지 않는 것은 모두 버려야 한다.

사물을 분류하는 것의 또 다른 장점은 사람들이 그들이 필요로 하지만 가지고 있지 않은 요소를 식별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 물건이 중요한지 아닌지 당신이 마지막으로 언제 그것을 사용했는지 자신에게 물어보아야 한다.

만약 1년 동안 사용하지 않았다면, 이제는 버려야 할 때이다.

이런 식으로, 분류 행위는 다음 단계를 위한 작업을 준비하고, 각 물체에 가장 적합한 장소를 선택하는 것이다.

세이톤 (정돈)

이것은 두 번째 단계이다. 구성이 주요 특징이다. 세이톤 (정돈)은 있어야 할 곳에 물건을 놓는 것뿐만 아니라 가장 중요한 것을 확인하고 더 접근하기 쉬운 곳에 놓는 것에 기반을 두고 있다.

이를 통해 특정 분류 영역을 구분하고 라벨을 지정할 수 있다.

이 모든 것은 특정한 것을 찾는데 시간이나 에너지를 낭비하지 않도록 전체 업무 공간을 구성하는 것이다.

세이소 (청소)

이 단계에서, 사람은 청소 과정을 수행한다. 아이디어는 티끌 하나 없는 작업공간을 취할 수 있도록 기존의 모든 먼지와 때를 제거하는 것이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이 그 장소를 더럽게 하고 그것을 제거하느냐 하는 것이다.

세이케츠 (청결)

이것은 이상 징후를 감지하고 이를 해결하여 연쇄 효과를 일으키지 않도록 하는 것에 기반을 두고 있다.

이 단계는 사람들이 잡동사니를 피하려고 장소를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기억하는 데 도움이 된다.

정리 정돈 청결 청소

싯츠케 (습관화)

훈련을 통해서 매일 발전할 수 있도록 정설을 확립하여야 한다. 일하는 동안 항상 5S 방법을 염두에 두는 것이 중요하다.

이것은 분명히 정돈, 위생, 효율과 같은 모든 중요한 열쇠들을 기억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직장에서 5S 방법을 적용하는 것은 공간을 통제하고 시간을 최적화하는 좋은 방법이다.

하지만 이 방법론을 우리의 개인적인 삶에도 적용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는 것이 중요하다. 분류, 구성 및 청소 방법을 사용하는 것을 겁내지 말라. 이것들은 당신이 능숙함에 이르는 길을 쉽게 해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