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R. 톨킨: 책 속에 숨겨진 삶

2019-11-03
J.R.R. 톨킨의 인생은 그의 작품만큼이나 영감을 준다. '중간계'라는 놀라운 세계관을 창조한 그는 그의 창조물에 부분적으로 영감을 준 힘든 경험을 많이했다. 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서 참고해보길 바란다!

J.R.R. 톨킨, 그의 작품은 모던 판타지를 형성한 그의 위대한 문학적 작품으로 잘 알려져 있지만, 그의 인생 또한 책으로 만들어질 만큼 흥미롭다. 사실, 그의 가장 유명한 시는 미래의 아내와의 관계에서 영감을 받았다고 한다. J.R.R. 톨킨은 고아로 보낸 어린 시절, 전쟁, 사랑, 깊은 종교적 신념, 놀라운 문학적 정신으로 특징지어볼 수 있다.

우리는 그의 편지를 통해 톨킨이 경험했던 혹은 그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준 역사적 또는 정치적 사건으로부터 영감을 받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그의 작품은 그의 인생의 우울함을 보여주고 있다. 그의 사랑, 믿음 또는 자연에 대한 사랑은 그가 창조한 인물들의 기초가 되었다.

J.R.R. 톨킨 어린시절
J.R.R. 톨킨의 어린 시절

톨킨은 1892년 오늘날 남아공으로 알려진 오렌지 프리 스테이트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나중에 영국에서 사망한 영국 은행가였다. 그는 어머니 그리고 그의 형제와 함께 영국을 왔고 12살이 될 때까지 그들과 함께 살았다. 그의 어머니 메이블은 가톨릭으로 개종했기 때문에 그들의 가족들로부터 지원을 받지 못했다. 그 당시 가톨릭 교회는 좋은 대우를 받지 못했으며 그 일부가 된 것이 부끄러운 일로 여겨지던 때였다.

1904년에 메이블이 죽고 그녀의 아이들은 가톨릭 신부의 보살핌으로 떠나게 되었다. 히스패닉계 영국계 출신인 그의 이름은 프란시스 자비에르 모건으로 이 두 형제의 청소년 시절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이 신부는 두 형제의 교육비를 지불하고 살 곳을 찾아주었다. 그러한 보살핌과 사랑으로 존 로널드는 실제로 존 로날드 톨킨을 그를 진심으로 존경하였다.

에디스 : 그의 위대한 사랑

정확하게 그곳, 그가 거쳐갔던 한 임대 주택에서, 존 로널드는 16살 때 에디스 브랫을 만났다. 그녀는 고아였고 그보다 3살 연상이었으며 그들은 곧 서로에게 영원한 사랑을 약속했다. 프란시스 신부에게는 존 로날드가 학업과 장학금을 받는데 지장을 받을 것이라고 믿었기 때문에 이는 썩 내키는 일이 아니었다. 무엇보다도 그녀는 가톨릭 신자가 아니었다.

그의 편지를 통해 이 모든 것이 톨킨에게 얼마나 고통스러웠는지 알 수 있다. 하지만 그는 프란시스 신부가 옳다고 결정했다. 그렇기에 몇 번의 휴가를 그녀와 보낸 후 3년 동안 헤어지게 되었다.

J.R.R. 톨킨 작품
천재의 탄생

한 번의 실패 끝에 18세의 톨킨은 옥스퍼드 장학금을 받았고 그 와중 에디스는 버밍엄에서 일하고 있었다. 옥스퍼드에서 그는 세 명의 좋은 친구를 만났고 TCBS 클럽을 결성하여 문학과 언어에 대한 애정을 나눌 수 있었다.

어려서부터 그는 언어를 창조한다는 공상을 하곤 했기에 게르만 방언에서 영감을 얻었다. 그는 친구들과 함께 그리스나 로마처럼 영국에 대한 신화를 만드는 것에 대한 아이디어를 갖고 있었는데 톨킨의 언어가 그 일부가 되었다.

21살이 되던 날, 그는 에디스에게 그들의 사랑을 되살리기 위해 편지를 썼다. 그러나 그녀는 이미 약혼을 한 상태였다. 절대 포기를 모르는 톨킨은 그녀를 설득하기 위해 버밍엄으로 찾아갔다. 그리고 이는 성공적이었다. 그 후 그 둘이 약혼을 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1916년에 에디스가 가톨릭교로 개종하도록 설득 한 후 그들은 결혼하게 되었다. 같은 해에 그는 프랑스로 떠나 제1차 대전에 참전하게 되었다. 그곳에서 그는 그의 둘도 없는 친구 둘을 잃고 병에 걸리게 되었다. 그 이후 그는 결코 그전 같지 않았다.

매우 현명한 사람조차도 모든 끝을 내다볼 수는 없다.

-J.R.R. 톨킨-

J.R.R. 톨킨과 그의 문학 작품

그의 고된 노력과 자기 훈련으로 인해 그는 영어를 가르치는 교수직을 취득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군인으로서의 시간과 그의 중요한 친구들을 잃게된 것에 영감을 받아 글을 계속해서 써나갔다. 조금씩, 그는 C.S. 루이스와 같은 동료들과 공유하는 마법의 세계를 창조하고 ‘잉클링스‘를 조직했다. 그의 아이디어 중 상당수는 그가 그의 아이들에게 읽어준 이야기나 가족들과 함께한 시간에서 나온 이야기에서 비롯되었다.

그의 놀라운 완벽주의로 인해 그가 실제로 출간한 것보다 더 많은 것을 다시 썼다. 그가 중간계를 기반으로 처음으로 쓴 작품이 ‘호빗‘이었고, 그는 평생 동안 ‘반지의 제왕‘만을 출간했다. 그 세계관에 관해 출판된 모든 그의 글들은 그의 아들 크리스토퍼 덕분에 세상에 나오게 되었다.

J.R.R. 톨킨

요컨대, 그가 살면서 겪은 모든 어려움은 그의 많은 창조물이 탄생하기 위해 결정적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전통적인 삶에 대한 그 전원적인 관점은 산업 도시에서 자란 어린 고아로서의 경험에서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반지의 비극은 세계에 대한 그의 가톨릭적 해석에서 비롯되었다.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 이야기는 자신의 낭만적인 삶을 반영하고 있다. 그의 캐릭터들의  동지애는 톨킨 자신이 경험한 것과 가장 비슷하다. ‘중간계’에 대해 읽어보는 것은 그를 조금 더 읽어보는 것과 같다.

  • Carpenter, Humphrey (2002) J.R.R. Tolkien, una biografía, Planeta DeAgostin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