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반 파블로프와 고전적 조건화 이론

· 2019-05-11

이반 파블로프(Ivan Pavlov)의 개 실험은 심리학의 역사에서 매우 잘 알려져 있다. 사람들은 작은 우발적 발견을 통해 심리학적 학습 이론을 구축했는데, 파블로프의 연구 또한 고전적 조건화를 통한 연상 학습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고전적 조건화는 다른 성질의 자극으로도 초기 자극에 의해 일어나는 것과 똑같은 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는 사실을 설명해 주는 이론이다.

따라서 학습을 통해 중요한 자극을 일으켰을 때 그와 비슷한 반응을 얻게 된다. 자극을 연관짓는 이러한 능력은 다른 일상적인 상황에서도 우리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

고전적 조건화를 이해하기 위해 오늘 우리는 두 가지 측면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첫째로, 파블로프의 실험과 그의 연구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둘째로, 이러한 유형의 조건화를 구성하는 요소에 대해 알아보자.

파블로프의 실험

러시아 생리학자인 이반 파블로프는 개가 먹이를 보았을 때 어떻게 침을 흘리는지에 관한 연구를 진행했다. 어느 날 실험을 하면서 그는 개가 먹이를 꺼내기도 전에 이미 침을 흘리기 시작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개를 실험 조건에 적응시키는 것만으로도 이러한 반응을 유발할 수 있었다.

파블로프는 개가 곧 먹이를 줄 거라는 사실과 실험을 어떻게든 연관시켰다고 결론지었다. 이러한 새로운 연구 결과의 신비를 풀기 위해 파블로프는 일련의 실험을 고안해내기 시작했다. 그의 목표는 두 가지 자극을 우연히 나타내면 그사이에 연관성이 생길 수 있다는 자신의 가설을 실험하는 것이었다.

파블로프의 실험

고전적 조건화를 증명한 실험은 종소리와 먹이 사이의 연관성이었다. 파블로프는 몇 마리 개에게 타액 계량기를 부착했다.

실험 중 그는 종소리를 들려준 후 개들에게 먹이를 주었다. 그리고 먹이를 준 후에 타액 분비량을 확인했다.

이 두 가지 자극(종과 먹기)을 여러 번 반복한 후, 파블로프는 개들이 이 자극을 연결하도록 했다. 하지만 우리는 실제로 먹이를 꺼냈을 때 개들이 침을 더 많이 흘렸다는 사실을 주목해야 한다.

이 실험은 초기의 중립적인 자극이 중요한 자극과의 관련을 통해 완전히 새로운 반응을 일으킬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고전적 조건화의 구성 요소

고전적 조건화는 4가지 주요 구성 요소로 이루어진다. 이러한 구성 요소는 무조건 자극 및 조건 자극, 그리고 무조건 반응 및 조건 반응이다. 이러한 구성 요소 간의 관계를 이해하면 고전적 조건화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이제 각 구성 요소와 이들 구성 요소의 관계에 대해 간략하게 살펴보자.

  • 무조건 자극: 이는 이미 그 주제에 있어 중요하고 의미 있는 자극이다. 무조건 자극은 말 그대로 무조건 반응을 일으키는 자극을 말한다. 파블로프의 실험에서 무조건 자극은 먹이였다.
  • 무조건 반응: 이는 무조건 자극이 있을 때 피험자의 반응을 말한다. 앞서 언급한 실험의 경우 개가 먹이를 보았을 때 무조건 반응이 나타났다.
  • 조건 자극: 이는 처음에는 중립적인 자극으로, 피험자에게서 중대한 반응을 일으키지 않는다. 그러나 무조건 자극과의 연관을 통해 새로운 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 파블로프의 실험에서 이 자극은 종소리였다.
  • 조건 반응: 이는 조건 자극을 도입한 후의 반응이다. 이 실험의 경우 종소리를 들었을 때 침을 흘리는 개들이 이 조건 반응이었다.
고전적 조건화의 구성 요소 

인간의 학습

고전적 조건화는 이러한 구성 요소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진다. 무조건 자극과 함께 중립 자극을 제시할 경우 대체로 중립 자극이 조건 자극으로 바뀐다.

이러한 이유로, 조건 자극은 무조건 반응과 유사한 조건 반응을 일으킨다. 이처럼 두 가지 다른 자극의 연관성에 반응하여 새로운 학습 과정이 나타난다.

고전적 조건화에 관한 모든 연구는 우리가 인간 학습의 많은 측면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덕분에 우리는 공포감을 예측하고 감정을 새로운 자극에 연계시킬 수 있다.

파블로프는 오늘날 우리가 학습 및 조건화에 대해 더 많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해주는 불씨를 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