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 시절에 익혔던 애착 패턴을 바꿀 수 있을까?

29 9월, 2018

애착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함께 머물기를 원하는 두 사람 사이의 육체적, 시간적인 유대감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인간은 자신의 첫 번째 보모와 함께 삶의 첫 달에 이 연대 관계를 시작한다. 우리가 가진 인간관계의 유형(애착 패턴)은 나중에 인간관계에 있어 감정적으로 우리를 안내한다. 그렇다면 이 애착 패턴을 바꿀 수 있을까?

정신분석학자인 존 볼비는 애착을 연구하기 위해 일생을 바친 사람이다. 그는 애착 과정이 출생 직후에서부터 시작된다고 믿었다. 그러나 아기가 약 8개월 동안 아기와 보모 사이의 첫 번째 유대감이 생길 때까지는 아니다.

나중에 심리학자인 메리 에인스워스는 애착의 개념을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했다.

  • 안정 애착: 아이는 인간 관계에서 편안함을 느낀다. 아이가 울면 부모가 반응할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아이는 돌아갈 수 있는 안전한 곳이 있다는 것을 알고, 안심하고 자신의 주변을 탐험할 수 있다. 혹 자신이 불안해지면, 보모나 도우미를 찾고자 한다.
  • 안정적이지 않은, 회피 애착: 아이는 주위 사람들에게 반응을 일으키는 것이 제한적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결과적으로 그 아이는 특별히 표현하지 않으려고 한다.
  • 불안정하고 부수적인 애착: 아이가 울 때, 누군가가 그를 위로하기 위해 온다. 그러나 다른 때에는 아무도 오지 않는다. 그는 자신의 도우미가 누구인지 확실히 알지 못한다. 알 때도 있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가 많다. 그렇게 되면 아이가 세계를 대면할 때, 큰 불안감을 느끼게 된다. 아이는 다른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줄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그 효과는 예측할 수 없다는 것을 ‘이해하게 된다.’

“우리는 아기와 아이의 정신 건강이 만족과 즐거움을 느끼는, 주양육자와의 따뜻하고 친밀하며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믿고 있다.” – 존 볼비

애착은 우리 주위에 무엇이 있는지에 대한 첫 번째 생각을 제공하며, 우리가 깊이 내면화하는 생각이기도 하다. 우리가 나중에 다른 애착 패턴을 배우지 않는다면, 이것이 기본적으로 우리가 사랑하는 사람들과 관련되는 관계의 방식이 될 것이다.

애착 패턴을 바꿀 수 있을까?

앞서 언급했듯이, 일단 유대감이 형성되면 다른 것을 배우지 않는 한 그 패턴을 재현하려고 노력할 것이다. 그러나 이 애착 패턴은 강력하긴 하지만, 영원히 그 애착 패턴을 반복하기로 예정되어 있거나, 그럴 운명이라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다른 것을 배울 수 없다는 것도 아니다.

첫 번째 애착은 안전한 유대의 형성을 허용하고 아이의 육체적, 사회적 및 정서적 건강을 증진시키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때로는 아이가 적절한 애착을 만들 수 없다. 즉, 동료 또는 다른 중요한 사람들과 함께 미래에 애착을 형성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면 관계와 유대에 대한 이미지가 새로운 의미를 갖게 될 것이다.

이것이 우리의 애착 패턴을 바꿀 수 있는 이유이다. 이를 위해, 당신은 다른 사람과의 유대, 신뢰 또는 인간관계가  걱정했거나 아니면 예상했던 것과 다른 것을 보여주는 새로운 관계를 찾아야 할 것이다.

생활 전반에 걸친 애착의 중요성

관계를 강화하고 우리를 안전하다고 느끼는 애착 패턴을 내면화하면, 인간관계에서 안전함을 느낄 수 있다. 우리는 마음을 열고, 믿을 수 있는 사람들을 가까이에 둘 수 있다. 우리는 더 나은 의사 소통을 하기 때문에 그들이 더 깊은 곳에서 우리를 도와줄 수 있다.

어릴 적에 건강한 애착을 만드는 것이 훨씬 쉽다. 첫 번째 애착이 긍정적이지 않은 경우, 나중에 이를 바꾸는 것이 그만큼 어려울 수 있다. 사실, 다른 누군가가 자신의 패턴을 바꾸도록 돕고 싶다면, 극도의 참을성이 있어야 할 것이다. 당신이 자신의 것을 바꾸고 싶다면, 필요로 하는 도구를 얻기 위해 시간과 자원을 바쳐야만 할 것이다.

일단 패턴이 확립되면, 자기충족 예언과도 같아질 것이다. 다른 말로 하자면, 만일 당신이 불안한 세상에 사는 것처럼 느끼면, 당신은 항상 당신의 가설을 확인하는 것들을 걸러낼 것이다. 이미 믿고 있는 것을 재확인하기 위한 증거가 적어질 것이다. 또한 당신이 다른 사람들을 신뢰하지 않으면, 사람들이 당신을 신뢰하기가 더 어려워진다. 또한, 악의 어린 사람들이 당신을 쉽게 목표로 점찍게 만들 수도 있다.

어린 시절에 익혔던 애착 패턴을 바꿀 수 있을까?

부모나 1차 보호자인 어른은 아이에게 첫 번째 유대감을 만들어야 할 책임이 있다. 가능한 한 많이, 그들은 안전하게 애착의 모델을 만들고 따라야 한다. 나중에, 이러한 애착은 인생 전반의 관계에 대한 책임을 지게 된다. 따라서 우리는 애착 패턴을 분석하고 필요하다면 변화를 만들어야 한다. 처음에는 어려워보이지만, 변화는 사실 충분히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