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인 중독의 증상은 무엇일까?

2019-05-14

이 글에서는 카페인 중독의 증상에 대해 알아보자. 카페인은 여러 식물의 잎과 씨앗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물질이다. 그렇지만 우리는 또한 인위적으로 카페인을 제조해 특정 식품 및 음료에 첨가할 수도 있다. 이는 사실 중추 신경계를 활성화해 기민성을 증가시키므로 자극 물질로 간주한다.

이 물질은 차, 커피, 여러 스포츠음료, 진통제 및 기타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약물에 들어있다. 자연적인 날것의 상태에서 카페인은 아주 쓴 맛을 낸다. 그러나 카페인이 첨가된 대부분 음료는 쓴맛을 줄이기 위해 충분히 가공된다.

카페인은 대부분 사람에게 에너지를 ‘주입’해 준다. 그래서 일시적으로 기분이 개선된다. 그러나 일부 사람들에게 카페인은 그다지 큰 효과를 주지 못하여 그들은 카페인 섭취를 중단한다.

다른 한편으로, 많은 사람은 카페인이 우리의 경계 수준을 증가시킨다고 생각한다. 절제는 카페인의 비밀인 듯 보인다. 그러나 다량의 카페인은 불안, 어지럼증, 두통, 긴장감을 유발할 수 있다. 또 카페인은 우리의 정상적인 수면 패턴을 방해할 수 있으며, 몸이 우리의 생물학적 수면 리듬을 무시하게 만든다.

카페인 중독의 정의

대부분 전문가는 적당히만 섭취하면 카페인이 안전하다는 데에 동의한다. 그들은 카페인 200∼300mg의 용량이 성인에게 적당하다고 간주한다.

카페인은 중독성이 있다

하지만 카페인을 매일 100mg 섭취할 경우 그 사람에게 카페인 의존성이 나타날 수 있다. 즉, 갑자기 카페인 섭취를 중단하면 피로, 과민증 및 두통과 같은 금단 증상이 유발될 수 있다.

우리가 섭취하는 카페인은 커피, 차, 소다, 에너지음료,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진통제, 감기약, 에너지 보충제, 체중 감량 보조제 및 초콜릿과 같은 다양한 식품으로부터 온다.

제조업체들은 점점 비타민과 식품에 넣는 첨가제로 카페인을 사용하고 있다. 그래서 소아 및 성인의 85% 이상이 카페인을 정기적으로 섭취하고 있고, 이들 중 일부는 내성이 생기는 등 문제가 되는 물질을 섭취했을 때 생기는 것과 유사한 증상을 보이기도 한다.

카페인 중독의 증상은 무엇일까?

우리는 최근의 카페인 섭취로 인한 5가지 이상의 징후 또는 증상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증상은 카페인 섭취 중 또는 섭취 직후에 발생한다.

카페인 중독의 증상은 동요, 긴장, 흥분, 불면증, 안면 홍조, 이뇨 및 위장 장애다. 또한, 이러한 증상은 어린이, 노인 또는 정기적으로 카페인에 노출되지 않은 사람들과 같은 취약한 사람들이 카페인을 소량 섭취했을 때 나타날 수 있다.

하루에 1g 이상의 카페인을 섭취한 후에 나타나는 증상은 근육 경련, 산만한 생각과 말, 빈맥, 심부정맥, 흐린 시야 및 정신운동초초다.

이 물질에 대한 높은 내성을 가진다면 카페인 중독이 발생하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카페인 중독으로 진단받은 경우라면, 그 징후와 증상으로 인해 사회적, 직업적 및 기타 중요한 삶의 영역에서 심각한 불편함이 야기될 수 있다.

게다가, 그 징후 및 증상이 다른 의학적 상태로 인해 기인해서는 안 된다. 또 다른 정신 질환이나 다른 물질에 대한 중독으로 더 잘 설명되어서도 안 된다. 우리가 인용한 기준은 정신장애진단 및 통계편람(DSM-5)에서 나온 것이다.

 

카페인 중독

적당함이 핵심이다

인생의 다른 모든 측면에서와 마찬가지로 늘 적당함이 핵심이다. 이명과 광시증과 같은 감각 장애는 높은 카페인 복용량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많은 양의 카페인은 심장 박동을 증가시키고 적은 양은 그것을 감소시킬 수 있지만, 과학자들은 과도한 카페인 섭취가 두통을 유발할 수 있는지에 대한 여부는 아직 밝혀내지 못했다.

신체 검사를 하면 동요, 차분하지 못함, 발한, 빈맥, 안면 홍조 및 장운동의 증가를 확인할 수 있다. 앞에서 말했듯이, 카페인 섭취를 조절하는 것이 핵심이다.

카페인 중독을 어떻게 벗어날 수 있을까?

카페인은 약 4∼6시간의 반감기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카페인 중독 증상은 보통 며칠 이내에 사라지고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다. 

그러나 다량의 카페인(예를 들어, 5∼10g)을 섭취하는 사람들의 경우 의학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 이처럼 높은 복용량은 치명적일 수 있기 때문이다. 나이가 들면서 각 사람의 카페인에 대한 반응은 점점 더 격렬해지는 경향이 있다.

카페인 중독의 증상은 무엇일까? 03

카페인 중독의 주요 불만 사항은 수면 방해와 과잉 행동이다. 연구자들은 젊은 사람들이 카페인 함량이 높은 제품을 섭취한 후 중독 증상을 보이는 것을 관찰했다. 여기에는 에너지음료도 포함되었다.

어린이와 청소년은 여러 가지 요인으로 중독의 위험이 높다. 그중에서도 체중이 낮고, 내성이 없으며, 카페인의 약리학적 효과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기 때문에 위험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카페인의 힘을 과소평가하지 말고 적당히 소비하자. 카페인 중독은 우리의 개인적 및 사회적 생활을 악화할 수 있다. 직장이나 학교에서의 성과가 떨어질 수 있으며 감정 조절이나 의무 준수에도 방해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