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멜레온 효과에 대해 들어 봤는가?

· 2019-01-05

심리학에서는, 매우 다양한 증후군과 효과가 있다. 그 중 많은 이들이 특정 이름에 은유를 사용한다. 몇 가지 예로 피터팬 증후군, 예루살렘 증후군, 오셀로 증후군, 벤 프랭클린 효과, 만델라 효과 등이 있다. 하지만 하나를 강조해야 한다면 카멜레온 효과일 것이다.

그렇다. 카멜레온(chameleons)은 크고 형형색색의 눈 그리고 길게 늘일 수 있는 혀를 가진 작고 비늘 같은 파충류다. 만약 우리가 카멜레온에 대해 아는 것이 있다면, 카멜레온은 피부색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그들이 자신을 위장하기 위해 색을 바꾼다는 일반적인 개념은 완전히 정확하지 않다. 비슷하게, 카멜레온 효과는 사람들이 어떻게 색을 바꾸냐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변하는지에 관한 것이다.

카멜레온의 색깔 변화

카멜레온의 일부 종만 색을 바꿀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카멜레온은 무색이 아니며 항상 환경에 따라 색이 변하는 것도 아니다. 대부분의 색 변화는 생리적인 상태 때문이다. 카멜레온은 하루 중 색상의 변화와 함께 온도 및 시간에 반응한다.

또한 카멜레온의 색깔은 심리적 요인 때문에 변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적이나 친구가 가까이 있을 때나 다른 카멜레온과 싸울 때 색을 바꾼다. 카멜레온의 색깔은 그들이 두렵거나 화가 났는지를 나타내는 것이다. 따라서, 색의 변화는 종종 카멜레온 간의 의사소통의 한 형태이다.

카멜레온 효과에 대해 들어 봤는가? 01

사람들의 색깔 변화

우디 앨런의 영화 ‘젤리그’에, 매우 특이한 캐릭터가 등장한다. 우리 앨런이 연기한 주인공 레너드 젤리그는, 서로 다른 장소에 나타나며 다른 사람과 교감한다. 그런 면에서 그는 정상이지만, 젤리그는 매번 다르게 보인다. 흑인들과 이야기할 때, 그의 피부색과 목소리가 변한다. 유대인과 말할 때, 그는 턱수염과 곱슬머리를 기른다. 그가 뚱뚱한 사람과 말을 하면 몸무게가 늘어난다.

미아 패로가 연기한, 유도라 플레쳐 박사는 이 이상한 경우를 연구한다. 그 의사는 결국 젤리그가 극도의 불안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발견했는데, 그것은 젤리그를 사람들 사이에서 위장하게 하고, 그의 외모를 받아 들여지도록 적응하게 했다. 젤리그는 자신이 발전하는 환경에 적응함으로써 자신의 외모를 바꾸는 초자연적인 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그래서 그는 카멜레온 맨으로 알려진 것이다. ‘모비딕’이라는 책을 읽는 것에 대해 거짓말을 한 후, 수용의 필요성때문에 그를 신체적, 심리적으로 변하게 할 수도 있다.

“인생의 모든 사람은 카멜레온이다.”

-멜라니 치숄륨-

카멜레온 효과에 대해 들어 봤는가? 02

분명히, 우디 앨런의 영화는 패러디 또는 풍자물이다. 그것은 불가능한 상황을 보여준다. 하지만 우리는 카멜레온 효과가 무엇인지 증명할 방법으로 이야기했다.

카멜레온 효과는 또한 ‘감정 전염’이라고 부르며, 우리가 관찰하는 것과 유사한 감정을 느끼고 내면화하는 경향이 있으며, 다른 사람의 감정에 영향을 미친다.

그것은 한 사람이 영향을 받는 동시에 다른 사람이나 그룹의 감정과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이다.

카멜레온 효과

카멜레온 효과는 현실을 정의하는데, 우리가 모두 어떤 면에서 마치 다른 사람들을 위한 거울인 것처럼 행동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우리는 다른 사람의 감정을 흉내 내거나 적어도 무의식적으로 다른 사람이 드러나는 감정을 흉내 낸다.

하지만 우리가 자세와 얼굴의 표정, 언어, 말투, 억양, 어휘를 모방하기 때문에 이 효과는 거기서 멈추지 않는다.

누군가가 웃음을 터뜨릴 때 당신이 느끼는 자연스러운 반응은 웃는 것이다. 억양이 다른 사람에게 둘러싸여 있을 때, 보통 그것을 받아 들이는 데는 오래 걸리지 않는다.

다리를 꼬고 앉아 있으면 당신도 그렇게 앉을 수 있다. 비록 이 효과가 항상 일어나는 것은 아니지만, 의식적으로 그리고 무의식적으로 일어나는 경우가 많다.

카멜레온 효과에 대해 들어 봤는가? 03

카멜레온 효과의 기능

진화적인 관점에서, 카멜레온 효과의 기능은 찰스 다윈에 의해 시작되었다. 부분적으로, 당신이 하는 몸짓은 당신이 어떻게 느끼는지를 결정한다.

같은 방식으로, 다른 사람이 내는 신호들은 당신에게도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것은 개인의 행복을 증진하고, 집단으로 어울리게 만든다.

무의식적으로, 다른 사람의 작은 신호들은 어떻게 행동하는지를 알려주고 당신의 거울 뉴런이 그것들을 모방하게 만든다.

아마 우리 모두 ‘젤리그’를 가지고 있을 것이다. 우리가 다른 사람들과 함께 있을 때, 우리는 같은 감정적 상태를 가지기 위해 적응한다.

감정은 바이러스와 같으며, 우리 주위에 퍼져있다. 우리는 태어난 순간부터 감정을 감염시키고 퍼뜨리도록 프로그램되어 있다. 만약 당신이 긍정적인 감정이 있다면, 다른 사람들도 같은 감정을 느낄 것이다.

반면에, 만약 당신이 부정적인 감정을 느낀다면, 다른 사람들도 똑같이 부정적으로 느낄 것이다. 비록 이 과정은 대부분 무의식적이기는 하지만, 다른 사람에게 긍정적인 감정을 보여주고 느끼도록 하기 위한 첫걸음을 내디딜 수 있다.

“나는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가에 영향을 받는 카멜레온과 같다. 엘비스가 할 수 있다면, 나는 할 수 있다. 만약 에벌리 브라더스가 그것을 할 수 있다면, 나와 폴은 할 수 있다. 딜런처럼.”

-존 레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