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스처는 하나의 세계: 문화에 따라 의미가 달라지는 몸짓

· 2018-11-18

모르는 사이에 우리는 매일 다양한 제스처를 사용한다. 제스처는 정보를 전달할 때나 상대방을 설득할 때, 수많은 상황에서 쓰인다.

사용하는 빈도에 따라서 우리는 제스처가 어떤 의미가 있다고 믿는다. 하지만 제스처는 그 자체만으로는 의미가 없다.

오히려 해석하는 사람에 의미를 부여한다고 볼 수 있다.

다른 문화권을 혼자서 여행할 때, 그 나라 사람들의 행동이나 움직임이 어색하고 생경하게 느껴질 때가 있다.

그 몸짓이 갖는 의미를 모르고 넘어가는 수가 많다. 사실 모든 제스처는 하나의 세계라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윙크

윙크를 예로 들어보자. 윙크는 잠깐 한쪽 눈만 깜빡이는 행동이다. 굉장히 간단하지만 움직임이지만 해석의 여지는 상당히 많다.

다음의 상황을 상상해보자. 몇 사람이 카페에서 커피를 마시고 있다. 남자 A가 자신을 쳐다보는 여자 A에게 윙크를 했다. 다른 테이블에서는 딱히 누구를 쳐다보고 있지 않은 남자B가 윙크를 했다. 여자A는 똑같이 윙크로 대답했고, 그 세 명을 지켜보던 다른 여자B도 한쪽 눈을 깜빡였다.

어떻게 이 상황을 이해하면 좋을까? 각기 다른 윙크가 어떤 의미를 품고 있는지 생각하면서 글을 읽고, 실제 의미와 비교해보자. 이야기는 다음과 같다.

제스처는 하나의 세계

  • 자신을 바라보던 여자를 향해 윙크한 남자 A는 매우 의도적인 행동이었다. 그는 자신에게 관심 있는 여자 A에게 호감 표시를 한 것이다. 이 윙크는 호감이나 낭만적인 관심을 보여주는 역할을 한다. 또 다른 맥락에서, 특히 상황을 비꼬아서 의견을 공유하고 싶을 때, 조롱을 의미할 수도 있다.
  • 남자 B는 무의식적으로 눈을 깜빡였다. 단순한 안면 경련이 온 것이다. 아무런 의도가 없었기 때문에 그는 누구도 바라보고 있지 않았다.
    여자 A는 그저 예의를 차리기 위해 윙크로 대답했다. 그녀는 윙크에 특별한 의미가 없는 문화 출신이고, 남자 A의 윙크가 그저 이곳의 인사 방식이라고 이해했다. 전혀 남자 B처럼 로맨틱한 의도는 없었다.
  • 마지막으로 여자B는 단순히 눈에 무엇인가 들어갔을 뿐이다. 여기서 눈을 깜빡이는 행동은 이물질을 제거하기 위함이다.

가상의 이야기이지만, 윙크가 갖는 다양한 맥락과 문화적 의미를 소개하고 있다.

윙크의 의미를 짐작했는가? 이를 해석하는 일이 얼마나 어려운지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었을 것이다. 제스처는 일반적으로 각 상황에서 갖는 의미의 증거가 없으면 그 의미를 추측하기가 매우 어려워진다.

소쉬르가 말한 의미와 기호

언어학자 페르디낭 드 소쉬르는 몸짓은 의미와 기호 사이의 결합으로 구성된다고 설명한다.

의미란 제스처가 의미하는 것이고, 기호 그것을 나타내는 단어이다. 기호에는 철자와 발음이 모두 포함된다.

둘 사이의 결합은 자의적으로 이루어진다. 다시 말해서 간단한 손 동작이 그 움직임과는 전혀 관계없는 새로운 의미를 갖기도 한다는 것이다.  때로 제스처의 의미를 파악하기 어려운 이유가 여기에 있다.

제스처는 하나의 세계

하나의 제스처는 또 다른 문화이다

똑같은 몸짓이라도 문화권이 달라지면 의미가 바뀌기도 한다. 다음의 예시를 살펴보자.

  • 엄지를 들어 올리는 동작은 주로 긍정의 의미를 갖는다. 하지만 독일에서는 숫자 1을 셀 때 사용하며, 중동에서는 분노의 표시이다.
  • 음식을 남기지 않고 깨끗이 먹으면 아주 맛있게 먹었다는 뜻이기도 하지만 중국이나 필리핀에서는 파티를 주최한 사람이 야박해서 음식이 부족했다는 뜻으로 해석한다.
  • 손바닥을 앞으로 향하게 들면 누군가에게 멈추거나 기다려 달라는 뜻이다. 하지만 그리스에는 상대방을 범인으로 지목할 때 이 제스처를 쓴다.
  • 새끼손가락과 검지손가락만 들어 올리는 손동작은 미국에서 록 문화에 기반한 것이지만 스페인에서는 부부나 커플 사이에서 상대방이 부정을 저지르고 있다는 의미를 갖는다. 아프리카에서는 욕으로 쓰인다. 비슷한 예로, 엄지와 새끼손가락만 들어 올리면 하와이에서는 평범한 인사를 뜻한다.
  • 꽃을 선물하면 주로 애정이나 축하의 의미로 받아들이는 문화가 많다. 그리고 주로 꽃을 몇 송이 주는지는 크게 중요하지 않다. 하지만 러시아에서 11송이 꽃을 주면 상대방이 죽기를 바란다는 무서운 의미가 된다.

이러한 이유로 다른 문화권으로 여행을 갈 때, 현지인의 제스처를 어떻게 해석할지 주의해야 한다. 그리고 우리가 실수로 잘못된 동작을 하지는 않는지 유의해야 한다. 문화적인 배경지식이나 맥락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면 당황스러운 상황이 생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