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라테이아 효과: 성공의 비밀

· 2019-05-14

갈라테이아 효과는 우리가 성과를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인지적 요인이다. 이는 피그말리온과 갈라테이아로부터 시작되었다. 크레타의 왕 피그말리온은 이상적인 여자를 찾고 있었다. 하지만 그런 여자를 찾을 수 없었기 때문에 자신의 이상향을 가진 여성을 조각했다.

이 조각은 물리적 특성뿐만 아니라 가치도 잘 보여준다. 그 모습은 아름다움, 부드러움, 고귀함, 감수성, 그리고 많은 다른 미덕들을 구체화하고 있다. 조각상은 너무나 완벽해서 그는 미친 듯이 그것에 빠져들었다. 그는 그것을 “갈라테이아”라고 불렀다.

“믿음만으로는 할 수 있는게 거의 없지만, 믿음이 없으면 아무것도 할 수 없다.”

새뮤얼 버틀러

아프로디테 여신은 피그말리온이 갈라테이아를 향한 사랑을 보고 감동했다. 그녀는 그 조각상에 생명을 불어넣었다. 마침내 크레타의 왕은 이상의 여성을 찾았고, 이 살아나게 했다. 크레타의 왕은 이제 그의 이상적인 아내를 찾았고 그들은 행복하게 살았다. 피그말리온의 강한 욕망이 동상을 살아나게 한 것이다. 이를 갈라테이아 효과라고 한다.

갈라테이아 효과의 정의

갈라테이아 효과는 우리가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능력을 믿을수록 우리가 그것을 이룰 가능성이 더 높아진다는 것을 암시한다. 하지만, 우리가 우리의 능력을 믿지 않을수록, 그만큼 실패할 가능성이 커진다. 우리의 성공은 우리가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확신에 달려 있다.

갈라테이아 효과: 새의 형상

갈라테이아 효과를 성공시키면 자신의 신념 뿐만 아니라 타인의 신념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우리가 무언가를 성취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면, 그것은 다른 사람들에게 ‘환상’을 심어주고,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따라서 우리가 우리의 능력을 의심한다면, 다른 사람들도 그럴 것이다.

사람은 마음 속으로 꿈을 그린다면 꿈을 이룰 가능성이 커진다. 많은 운동선수들이 갈라테이아 효과를 연습한다. 그들은 특히 경기 전에 원하는 결과나 점수를 시각화한다.

기어와 손

갈라테이아 효과 활성화

갈라테이아 효과는 우리에게 유익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이상적으로, 우리는 그것을 우리에게 유리하게 사용해야 한다. 이를 위한 하나의 방법은 시각화다. 시각화를 함으로써 우리의 머릿 속 상상한 내용이 목표물을 성취할 수 있게 되기 때문에 갈라테이아 효과와 비슷하다.

가능성, 역량, 장점 등은 갈라테이아 효과를 활성화시키는 수단이다. 가능성은 그 목적이 반드시 현실적이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기술을 최대화하는 능력이다. 이는 긍정적인 태도와 관련이 있다.

갈라테이아 효과를 위해 필요한 단계

어떤 목표들은 어렵고, 또 불가능할 때도 있다. 따라서 첫 번째로 계획이 가능한지 확인하라. 눈에 보이지 않게 되고 싶지만 현재의 물리학 법칙에 도전할 만한 근거나 가설이 없다면 이 목표는 불가능하다.

필요한 능력에는 목표를 식별하고, 인식하고, 널리 알리는 능력이 포함된다. 방법만 알면 누구든 시도할 수 있다. 두 번째 단계는 자신의 능력을 믿는 것이다. 자신을 제한하지 말고, 믿어라.

자동차 경주하는 아이들

마지막으로 자기 관념과 자존감은 자기 인식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당신이 성취와 행복을 성취할 만큼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는가? 스스로를 의심하는가? 성공하지 않닸다고 해서 노력도 하기 전에 위대한 업적을 포기하는가?

자신을 평가하고 당신이 누구인지, 당신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그리고 당신이 무엇을 할 자격이 있는지 스스로 알아봐라. 만약 자신이 스스로 성취할 능력이 없고, 그럴 자격도 없다고 믿는다면 갈라테이아 효과는 작동하지 않을 것이다.